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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udy 자료/노인교육

노인교육론 핵심요약

by 수영루치아 2014. 12. 4.

노인교육론

제 1 장 왜 노인교육이 필요한가? 

1장 노인교육은 왜 필요한가?

1. 고령화의 개념

고령화는 성인기를 통해 인간의 심신에 대한 신체적, 생물학적 변화, 지적,정신적,심리적 변화, 인식,기대,지위등의 사회적 변화를 포함한다.

UN에서는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의 노인이 차지하는 비율 7%이상 : 고령화사회(aging society)

14%를 넘어서면 고령사회(aged society), 20% 이상이 되면 초고령사회(superaged society)로 정의

2. 우리나라의 고령화

2010 고령자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535만명으로 11%를 차지한다.

2000년 65세 이상 노인 비율 7.2%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 2018년경 14.3%가 되어 ‘고령사회’에 진입,

2026년에는 20.8%로 ‘초고령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함.(1960년 65세이상 노인인구 전체의 2.9%)

3. 고령화가 낳는 문제들

1) 개인의 차원 –건강악화:자살 하고 싶었던 가장 큰 이유는 질환, 장애(40.8%) 경제적 어려움, 외로움고독

2) 사회적 차원 - 수입감소로 인한 빈곤: 한국의 노인빈곤율은 45%로 OECD 평균인 13.3%보다 3배 이상 높은 수치로 가장 높다. -노인보호를 위한 사회적 복지체제의 결여 -소득 격차의 누적,노년기 삶의 질격차

4. 평생교육관점에서 본 노인교육의 필요성

 

1) 평생교육적 차원의 조명이 왜 필요한가?

-학습자 중심적 관점: 일방향적인 교육을 벗어난다.

-평등적 관점: 사회, 경제적 격차를 고려한다.  - 학습과 일상의 결합: 맥락의 중심이 된다.

-2) 활동적 고령화의 계기로서의 노인평생교육- 활동적 고령화의존적이고 무기력한 고령층을 활동적이고 자립적인 고령층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핵심 3가지 요소는 일자리, 자원봉사, 교육이다.

 

제 2 장 노인교육의 개념

2.1 노인교육과 노인교육론

 1950년부터 활발히 진행된 노화에 관한 연구와 노년학의 발전으로 노년학의 하위 분야로서 교육노년학(educational gerontology)이라고 하는 새로운 분야가 탄생

 아동, 성인, 노인이라고 하는 연령에 따른 대상의 구분이 아니라 연령이나 지위, 성별과 무관하게 각자의 관심과 이해에 따라 여러 세대가 한데 모이고 상호 작용함으로써 그 속에서 서로 간에 정보를 교환하고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는 적극적인 과정으로서의 교육을 가정한다.

교육노년학에 대한 용어- 라벨: 노인에 대한 교육이라는 의미로 ‘제라고지’라고 명명함.


<표 5-6> 트라이고지(Trigogy) 모델의 중요 구성 원리와 관련성

구성 개념

Pedagogy 아동

Andragogy 성인

Gerogogy 노인

자기 개념

타인의존성 단계

(교사중심)

자기주도성의 증대(학습자 중심)

자기주도성 내지는 노화에 따른 종교적인 타인 의존성 증대

경험 역할

학습자원으로서 전개를 시키기 위한 것

학습-직업(생활)의 사이클에 있어서 상호적으로 피드백되는 것

전문화된 경험의 축적•통합과 그 교육적•문화적 계승 내지는 경험의 퇴화(치매)

학습과제와 요구

발달 단계와 과학적계통성에 근거한 학습문제(아카데믹한 교과 중심)

사회, 직업, 생활에서 요구되는 요구문제와 필요과제(경험•과제 중심)

생활, 삶의 보람, 취미 등 고령화에 대응한 학습과제(생활•교양 중심)

교육과정 편성

주로 공교육으로 법제화된 교육과정(내용, 계획)

법제화된 교육과정의 참가, 학습과제에 근거한 프로그램 구성(과정, 설계)

법제화된 교육과정의 참가, 학습과제에 근거한 프로그램 편성(과정, 설계)

학습성과 적용

학력 형성이나 장래 직업에의 예기적 사회화(연기된 응용)

즉각적 응용, 경력 재구성

인생의 평온, 내세적 이해에의 응용

학습조직과

학습방법

학교를 중심으로 한 교육기관의 경우 단위제 혹은 학년제 누적 방식

평생학습기관 재교육방식

평생학습기관, 지역의 평생학습기관에 있어서의 평생학습 참가방식

학습으로서

동기유발

학업상의 장려와 보수, 장래에 대한 기대

사회적 역할기대에 자리잡은 장려와 보수

자신의 인생의 적응과 통합 장려

 

   지금까지의 노인교육 혹은 교육노년학 : 노인들만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나 학습에 역점

페터슨(Peterson1983) : ‘노인을 위한, 노인과 노화에 관한 교육’로 정의.

자비스(Jarvis1990) : ‘노인들을 위한 교육, 노인과 노화에 관한 교육, 그리고 노인교육사를 위한 교육의    세 분야를 포함하며, 노인들과 노화에 관한 교육적 노력의 연구와 실천’으로 정의

김종서(1984) : ‘첫째 노인을 위하여 노인이 아닌 사람들이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교육,

               둘째 노인 이전의 사람들에게 실시하는 노년기에 대비하는 교육,

               셋째 노인들 자신을 위한 교육’으로 정의

정란(2001)은 ‘노인에 의한 교육’이라는 것을 교육노년학의 범위에 추가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

2.2 노인교육의 특성(geragogy) : 노화과정과 인생의 발달주기인 노년기에 관한 이론, 실제적인 참여와 실천을 강조하는 완성적 교육(integration)이며, 아동, 청소년과 성인 그리고 노인 모두를 교육 대상으로 포함하는 모든 세대를 위한 학문

* 노인교육의 특성

(1) 혁신성

바스(Vath, 1973) : 과거에는 경험해 보지 못했던 완전히 다른 삶의 분야를 경험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 

(2) 내적 성장

 페글러(Poeggler, 2000)도 노인교육은 “노화되는 것을 학습하는 것” 노화(aging)에 관한 학습은 노년기의 자아실현, 자아완성 그리고 삶의 의미를 발견해 주는 것이라 보았다

(3) 생산성과 능력 향상

 인본주의의 반대편에 ‘직업적 생산성’을 강조하는 입장이 존재한다. 푈그라프(Fuelgraff, 1985)는 노인교육의 목적은 개인의 생산성과 능력(=자질, 역량)의 향상으로 보았다. “노년기를 보내기 위한 준비로서의 노년교육”을 교육목표로 제시.

(4) 비판적 의식과 참여

 펠켄(Veelken, 2000) “노인의 정체성 개발과 노인의 잠재력 개발이 앙가지망으로 연결될 것”을 강조.

(5) 우리나라에서의 노인교육 개념: 김종서(1984)가 노인교육을 최초로 정의. 한정란(2001)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

3. 노인교육의 원리

1) 경험의 원리 : 경험에 기반을 둔 학습스타일을 갖고 있음

2) 문제해결의 원리: 그들이 직면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

3) 내적동기화의 원리

4) 경로의 원리

 학습자가 특정 분야에 경험도 더 많을 수 있어서 교사는 학생보다 더 낫다고 생각하는 것은 삼가야한다. 예의바르고, 친절하며, 겸손하고, 세밀한 점까지 신경을 쓰는 경로사상이 노인학교 교사의 자질로 요구된다. 노인학습자들이 교사에게 존경받고 있다고 느낄 때 교육효과는 더 높아진다. 

5) 사제동행의 원리

  노인학습자와 함께 협동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평가를 해야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6) 생활화 및 사회화의 원리

  생활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것을 강좌의 내용으로 해야한다. 노인은 봉사받는 대상이 아니라 봉사하는 주체가 되도록 해야한다.

2.4 노인학습자에게 필요한 능력

1) 정체성 역량 -노인교육은 변화하는 문화와 사회 속에서 개인이 발전하며 균형을 찾아가는 전이과정을 돕는 것이다.

2) 정신적•도덕적 메타 역량- 다른 세대와 의사소통하며 화합하는 평등과 관련된 역량임. 개발이 강조.

3) 참여적 역량 - 노인이 참여한 노년기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서는 노년기를 계획하고 의식을 개발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 강조됨(벨킨) 이를 유토피아적 역량이라 함.

제 3 장  노인은 누구인가? - 사회학적 접근

노인은 언제나 사회관계 속에서 사회의 호명을 받으며 살아가는 존재이다.

1. 노인을 둘러싼 사회적 관계망의 변화

1) 가족 내 역할의 변화

(1) 성인자녀와의 관계: ① 가장에서 피부양인으로 ② 지혜의 보고에서 시대의 낙오자로 ③ 가정교육의 책임자에서 방관자로- 교육이 대부분 형식적 교육기관으로 이양됨 ④ 가정경제의 중심에서 종속인으로

(2) 노년기의 부부관계

결혼만족도: 중년기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많은 노인부부가 해를 거듭할수록 결혼생활이 더 좋아진다고 느끼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U자형 모형에 따르면 결혼만족도는 결혼초기에 가장높고, 중년기 후반까지 낮아지다가 노년기에 다시 높아지기 시작한다.

성적 적응:80세 이상까지도 유지.

이혼: 최근 수십 년간 함께 살아온 부부가 노년기 이혼하는 ‘황혼이혼’이 증가하고 있다.

 이혼이나 별거 중인 노인은 사별한 노인, 독신노인보다 생활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별: 노년기 배우자 사별은 흔한 일, 여성이 남성보다 훨씬 많이 경험함. 모든 여성 절반정도 56세 이전 미망인이 된다.

재혼: 노년기의 재혼은 남성이 여성보다 3배 많은 비율. 가장 큰 이유는 고독감 때문.

남성(몸시중, 외로움), 여성(경제적 빈곤) 때문에 재혼

(3) 손자녀와의 관계 : 조부모의 역할은 에릭슨의 생산성이 표현되는 한 방법임.

 (4) 형제자매관계:  자매사이가 접촉이 가장 빈번하고, 가장 친밀하다.

2) 은퇴와 지위상실

(1) 은퇴 이후 노인의 생활

-경제적 어려움 -건강이 악화(의료비 지출이 증가), 무료한 여가 보냄, 세대 간 갈등.

(2) 퇴직 노인의 요구 변화-노년기의 자아정체감 문제를 해결하고 안정성 유지에 대한 노인 요구 증가함.

3) 지역사회에서의 노인 지위의 변화 (1) 지역 사회의 대표에서 종속인으로

(2) 지역 사회의 지도자에서 방관자로 (3) 경제의 중심에서 주변인으로

4) 노인의 대한 사회적 이미지 (세대 통합 프로그램을 통해 해결)

(1) 부정적인 편견

-대부분의 노인들은 아프거나 장애를 갖고 있다. -대부분의 노인들은 성적 능력이 없거나 성욕이 없다.

-노인들은 추하다. -정신능력은 중년이후 퇴화하기 시작한다. -대부분의 노인들은 노망기가 있다.

-고령의 작업자들은 젊은이들만큼 효율적이지 못하다. -노인들 대부분은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외롭다.

-대부분의 노인들은 가난하게 산다. -괴팍하거나 쉽게 낙담하여 불행하다고 느낀다.

-어느 누구도 60대와 70대를 자신의 최고의 시기로 인식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60대와 70대를 인생의 최악의 시기로 여긴다.

-노년기는 건강악화 혹은 육체적 퇴화, 고독과 경제적 문제 등으로 가장 나쁜 시기이다.

-아이들은 노인들보다는 젊은 사람들을 더 좋아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노인들에 대해 긍정적 태도와 부정적 태도를 같이 갖고 있지만, 노인들을 확연히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매우 적다.

(2) 긍정적인 편견

-노인들은 친절하고 따뜻하다.   -대부분의 노인들은 지혜롭다.

-노인들은 믿을 수 있다.   -노인들은 재정적으로 풍족하다.

-노인들은 강력한 정치세력이다.   -노인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노화과정을 멈출 수 있다.   -노년은 평화와 안정으로 충만해 있다.

-어떤 사람들은 퇴직을 황금기의 시작으로 생각한다.

-사회는 노인들에게 가식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2. 노인의 사회적 지위를 설명하는 이론들

(1) 사회유리 이론: 노인이 사회로부터 어느 정도 분리 되었을 때 행복감을 느낀다는 이론-커밍과 헨리

 사람들은 노년기에 이르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역할과 활동을 중년기보다 줄여 나가며, 노인이 경제활동에서 은퇴하여 가장의 역할을 중지하고 자녀에게 자신의 권위를 물려주고 의존할 때 행복감을 느낀다는 이론  

본인 스스로 육체적인 활동 혹은 사회적 참여를 줄이려고 하는 노인들에게 매우 타당한 이론.

(2) 활동이론: 성공적 노화를 사회로부터의 이탈이 아니라, 노년기에도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이 계속 유지되는 것으로 본다. 노인은 적극적으로 새로운 역할을 찾아야 하며, 사회와 끊임없이 접촉할 때 자아정체감이 긍정적으로 발달되며, 삶의 만족감이 높아진다. 활동이론가들은 고령층의 고용활동 활성화에 대한 대안으로 정년 연장과 재고용 및 근무연장, 기한부 고용과 파견근로, 정년연장, 계속 고용, 점진적 퇴직제도 및 고용보호 등을 주장하고 있다. 이로 인력자원, 근로를 통해 국가생산력을 증대하는 것을 목적함.

(3) 지속성 이론: (노이가르텐과 헤비거스트) 개인이 성공적인 노화를 보내느냐의 여부는 삶의 과정 중에 생성된 개인적 적응 형태 및 조정형태와 관련이 있다는 것. 노인들이 평생 개발하고 사용해온 개인적 적응형태에 따라 계속성의 결과는 달라진다.

 개인에 따라 4가지의 인성이 나타나는데 이것에 따라 성공적인 노화를 보내느냐의 여부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역할활동의 수준삶의 만족이라는 두가지 요인을 중심으로 통합형, 방어형, 수동-의존형, 비통합형으로 구분한다. 위로 올라갈수록 삶의 만족도는 높아지고 아래로 내려갈수록 만족도는 떨어진다.

통합형은 역할을 많이 하거나 적게 하는 것이 삶의 만족이나 성공적 노화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방어형은 역할을 많이 하거나 중요한 역할을 계속하는것과 성공적인 노화가 관련이 있다.

의존형은 노화를 긍정적으로 보지 않는다. 비통합형은 만족수준이 낮은 노화의 모습을 보인다.

 

세부유형

특      징

통합형

재조직자형

역할을 상실하면 새로운 역할을 만드는 긍정적, 외향적 성격의 소유자

핵심형

양은 줄지만, 역할을 대하는 질은 더욱 높아지는 경우

이탈형

사회적 역할을 스스로 포기하고 고요히 성찰, 산책, 휴식하며 살아가는 케이스

방어형

유지형

중년의 역할을 노년에도 유지하려고 굉장히 노력하며 관리하며 살아감

구속형

노화됨에 따라 기능저하로 인해 역할이 제한된다고 생각하며 살아감

수동-의존형

의존지향형

물질적, 정신적으로 도움을 줄수 있는 이들을 찾아야 마음이 편한 사람

냉담형

수동성이 증가하지만 주변에 냉담한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무감각하고 활동성도 떨어져있다.

비통합형

비조직형

불안한 정서상태, 인지과정을 보인다.

(4) 현대화이론 : 산업화 진행으로 생산성과 지식의 소유여부등이 중시 되면서 노인은 현대사회에서 사회적 역할을 상실하고 고립되기 시작하였다는 것이다. 카우길 중요한 네가지 변화- 건강분야의 기술발달, 과학기술의 경제적 생산과 분배와 응용, 도시화, 문해능력과 대중교육으로 봄.

 

제 4 장 노년기의 인지와 정서 

4.1.노년기 발달과업

1) 노년기 정체성 : 사회적 상호관계를 맺고 있는 상호적 자아.

2) 인성: ‘내향성의 증대’라고도 정의. 개인의 관심이 외부적 환경에서 개인의 내부 세계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노이가르텐 등은 환경이 갖는 “수동적인 지배력”을 강조한다.

3) 노년기의 발달과업

 1. 에릭슨: ‘통합성 대 절망감’을 성인 후기의 과업이라 함. 지혜롭고 긍정적인 노인들은 자신의 삶에 대한 통합성, 일관성, 전체성을 느끼려고 노력할 수도 있다. 이 노력이 노년기의 발달과업이라고 함. 지혜는 자기 자신, 자신의 부모, 자신의 인생이 불완전함을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융의 개별화이론 : 모든 의식과 무의식의 실체인 자기(self)가 중년기에 나타난다. 개별화는 개개인이 페르소나를 걷어내고 내적 성향을 추구함을 통해 가능해진다. 노인기로 접어들면 내면적 이미지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인간다운 이미지를 지님.

40세 전에는 외적인 성향으로 물질을 추구, 40세 이후에는 내적 성향(정신적 추구)이 강하다.

3. 레빈슨: 노년 전환기(60~65세)는 중요한 전환점으로서 중년기를 끝내고 노년을 준비하는 시기이다.

 최종적으로 마음의 정리를 하게 되는데 삶의 끝자락에서 하게 되는 “다리 위에서의 조망”이라 표현함.

4. 김종서: 노년기의 발달과업을 지적, 정의적, 사회적, 신체적 측면으로 고르게 발달해야 한다고 함.

4.2 인지적 기능

1. 노년기 인지기능- 지적 능력: 언어능력, 공간 지각능력, 추론능력, 수리능력, 어휘능력

  Schaie와 Hertzog에 의해 수행된 연구결과 :

- 53세에서 60세 사이의 퇴화현상은 미미함. 언어구사와 숫자영역만 유의미한 차이.

60세 이상 60% ~ 85%는 7년 이상 동안 안정적인 수행능력 수준을 유지한다.

-74세 능력 감소가 1/3도 안 되는 사람들에게서 보인다. 81세 40%도 안 됨.

-60세가 될 때까지 3/4 정도의 사람들은 7년동안 적어도 4~5개의 검사영역에서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 81세때까지 절반 이상의 사람도 마찬가지임.

- 61세가 될 때까지 모든 참가자 적어도 한가지 영역에서 자신의 기능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95%의 사람들은 81살이 되어도 적어도 한가지 영역은 유지.

언어능력과 지능이 최고 절정에 이르는 시기는 55세쯤.

70세 연령층 노인집단이 보여준 지능은 다른 연령층의 지능에 비해 최하위에 머물러 있었다. 매켄지는 “삶의 주류에 머물며 정상적인 사회적 접촉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려고 하는 노인들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단절하고 장기간 사회적 고립을 지속하는 노인들에 비해 지적인 면에서 덜 퇴화된다”

2. 학습능력: 노인의 학습능력에서 중요한 요소는 시간.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

3. 기억력

(1) 노화와 기억의 종류

-감각기억, 1차적 혹은 단기기억과 2차적 혹은 장기기억

-원격기억  -명시적기억과 암묵적 기억 - 비서술기억과 서술기억: 비서술기억의 경우 노년기에는 본 것보다 들은 것을 더 오래 기억하게 된다. 서술기억은 개인의 경험을 부호화하고 과거의 일상적인 일화를 의식적으로 회상하는 데 사용되는데, 노인의 경우 기억해야 할 정보는 맥락적 단서에 강하게 의존한다. 서술기억의 특성을 이용하여 최근에는 생애사적 자서전쓰기 교육이 활발해지고 있다.

(2) 노년기의 기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자극이 다양한 특징을 지닐 때, 그것들이 맥락을 구성하고 있을 때, 높은 수준의 기억력을 회복하게 된다.

4. 창의력

(1) 노화와 창의성의 관계 : ‘양과 질 사이의 관계’는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이는 듯하다. 높은 질은 많은 양의 결과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나이와 상관없이 많이 생산할수록 질 높은 결과물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2)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노화요인(아브라)- 사고의 융통성: 유동적 지능이 손상으로 독창성 떨어짐 -열정: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자발성과 열정은 점차 경험과 세련미로 대체됨. 40살 경에 균형을 이룬다 -지구력 등. == 노년기의 한계라기보다는 잠재적 기회라는 것. 창의성은 30세에 정점 수학은 가장 빠른 정점, 예술, 철학은 가장 늦은 정점을 보인다. J형 곡선

5. 지혜: 지혜는 성공적인 노화의 필수요소라 할 수 있다.

4.3. 신체적-정신적 어려움

1) 치매 ① 알쯔하이머형 치매(Alzheimer’s disease)  ② 혈관성 치매

2) 우울증  ① 우울증의 정의: 상실이나 좌절의 분노를 자신에게 돌려표출

3) 불안과 불면증

-일시적 불면증 : 3~4일 지속되며 수면주기의 변화, 스트레스나 단기 질병에 의하여 발생.

-단기 불면증 : 2~3주까지 지속되며 스트레스 혹은 신체적, 정신적 질병과 관련이 있다.

-장기 혹은 만성 불면증 : 몇 주 이상 지속

4) 성격장애 : 자기도취적 성격장애와 반사회적 성격장애

4.4 성공적 노화의 조건

① 생활만족도  ② 사회적 지원망  ③ 신체적•정신적 건강상태  ④ 경제적 안정  ⑤ 삶에 대한 통제

제 5 장 평생학습자로서의 노인

1. 노인을 학습자로 본다는 것

1) 전생애발달의 관점

① 다방향성 (내면적 능력 까지)

② 가소성 (환경의 영향을 받을 경우 스스로 기능적 구조의 변화)-회복 가소성, 적응 가소성.

역사․ 사회적 맥락의 중요성: 역사, 사회적 맥락 안에서 성장과정을 겪게 된다.-출생동시집단(3~5년)

④ 개인차

⑤ 학제적 접근의 필요성

2)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교육보기

노인교육에 대한 개념규정이 변화 - 노인학습자를 중심에 놓고, ‘무엇이 필요한가’를 생각

노인 집단 내부의 차이 - 초기, 중기, 말기 노인의 차이, 사회경제적인 차이, 지역적 차이

⓷노인 스스로의 삶에 대한 재의미화

(1) 노인의 학습능력에 대한 믿음 (슐렌베르크, 루프레히트)

(2) 노인의 잠재력에 대한 믿음 (발테스와 몬타나, 아널드, 튜스)

(3) 지역사회 주체로서의 노인에 대한 믿음

① 지역재생운동(야네단 마을-예술마을): 지역사회의 노인이 주축이 됨

② 일본의 도서관 만들기 활동(오오야마-농법)

③ 일본 고령자협동조합 (이키가이 생활협동조합)

④ 독일 고령자노동조합운동 (리드링겐 고령자 협동조합)

⑤ 헤센주의 교육 농장 : 농촌체험을 통한 3세대 교육 (빵,우유 생산과정)

5.2. 학습자로서의 노인의 유형

(1) 적극적 행위자 = 생활학습자

(2) 문화창조자 (볼노브): 창의성 발달은 노인의 능력개발에 기여, 심리적 치료효과로 문제 극복에 기여함.

창조적인 작업을 하면서 내면의 표현과 내적인 구성이 변화되기도 하여 창조적 작업은 자기주도적 학습됨.

(3) 배려-봉사자: 노년기의 생산성 개념 -  ⓵무보수로 이루어지는 돌봄과 관련된 일들과 사회봉사활동

⓶가정에서 이루어지는 노인 돌봄 ⓷무보수로 진행되는 사회봉사  

⓸공예품을 만드는 예술과 같은 창조적인 작업

(4) 생애사적 학습자 - 성찰을 통해 학습

5.3 무엇을 학습할 것인가?

1. 노화에 대한 인식   2. 건강   3. 재정운용  4. 인간관계  

5. 여가 : 노인의 여가에 대한 반성과 기본방향

① 노후의 여가가 노동과 여가를 엄격히 구분, 개인 중심 여가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

② 여가를 소유 개념은 착각이다. 빗나간 소유욕 때문에 극단적이고 이기적인 경향을 보임. 노년기 여가는 개인의 삶의 질 개선해야 함. 지나친 소유 자체가 오히려 생활의 나태나 방종을 낳음을 유념해야함.

③ 인간적 삶을 목표로 자발성, 자유성, 창의성을 기본하는 여가의 적극적인 가치활동에 유의해야 한다

20세기 역사철학자 하위징아는 저서 ‘놀이하는 인간’에서 “인간의 삶, 행위 재미가 우선되는 놀이”강조

자율성과 수의성, 자발적 참여 동기가 여가의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다.

6. 주거     7. 재취업     8. 성     9. 죽음

 

제 6 장 노인교육관련 법령과 정책

6.1. 노인교육 관련 법령

1. 노인복지법:  제1조 노인의 질환에 대한 적절한 치료 및 요양을 통해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노후의 안정된 생활을 위해 요구되는 조치를 강구함으로써 노인의 보건 및 복지를 증진하는 것이다. 이 법에는 노인에게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노인교실에 대한 규정과 실질적으로 노인교육이 진행되고 있는 노인복지관과 경로당에 대한 규정이 존재한다. 노인복지법에 따르면 노인교육이 진행되고 있는 노인교실, 노인복지관, 경로당은 ‘노인여가복지시설’로 분류된다.

(1) 노인교실: 노인의 여가 활용, 소득보장, 건강유지를 위한 학습 프로그램 제공으로 규정된다.

 주 1회 이상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이용정원 50명 이상. 시설의 장, 강사 각1명, 60세 이상인 자.

(2) 노인종합복지관: 제 36조 노인복지관은 시설이 있는 지역의 노인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교양 및 취미생활, 사회참여 등 전반적 복지증진을 위해 존재하는 노인복지 위한 대표적 기관이라 정의함.

 노인복지관을 평생교육법상 노인대상 평생교육기관으로 추가할 필요가 있다.

(3) 경로당: 제36조 경로당은 지역 노인들의 친목도모 및 여가활용을 주요목적으로 하는 시설로 정의.

 교육복지시설로 구분해야 하고, (연령) 이용 대상자에 대한 규정을 삭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표> 노인교육과 관련된 노인교실에 대한 노인복지법 조항

항목

내용

보건복지법

정의

노인들에 대하여 사회활동 참여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건전한 취미생활ㆍ노인건강유지ㆍ소득보장 기타 일상생활과 관련한 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제36조

사업의 실시

주 1회 이상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제26조 제2항 관련 별표 8

시설 및 설비 기준

- 이용정원 50명 이상

- 사무실, 화장실, 강의실(33제곱미터 이상), 휴게실

- 사무실 및 휴게실은 사업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강의실과 겸용할 수 있다

제26조 1항 관련 별표 7

직원 배치 기준

시설의 장, 강사(외부강사 포함) 각 1명

제26조 1항 관련 별표 7

이용대상자

60세 이상의 자

동법 시행규칙 제24조

 

2. 평생교육법:

 평생교육을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기초,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제2조. - 노인교육 역시 평생교육의 범위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제4조 1항에서는 “모든 국민은 평생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받는다.” 노인 역시 균등한 기회 대상임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모든 국민에게 평생교육 기회가 부여될 수 있도록 평생교육진흥정책을 수립, 추진하여야 한다. 제5조 1항

평생교육법의 양성과목 규정에서 노인교육론은 선택과목으로 분류되어 수강 않고도 자격증 취득함.

-최소한 평생교육법 제5장에서 노인대상 평생교육이 이루어지는 주요기관(노인교실, 종교시설 등)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통해 노인교육을 평생교육법 안에 포함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6.2. 노인교육 관련 정책

  --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 ‘금빛평생교육봉사단’, ‘경로당 운영혁신 사업’

     현재 시행되고 있지 않는 정책: ‘노인교육전문가 양성과정’, ‘소외계층 평생교육 활성화 사업’

1. 노인교육 관련 정책계획의 흐름

제 3차(2013~2017) 평생학습 진흥종합계획(2013발표): 사회통합을 위한 맞춤형 평생학습 지원, 세대별 맞춤형 평생교육 제공- 지역의 특성 및 지역 산업과 연계한 고령층 실버세대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운영. 6070세대를 위한 전문적 학습 설계 및 사회활동 통합 상담지원 시스템(어르신 포털)구축.

2. 금빛평생교육봉사단

 : 2002년 조직된 봉사단은 만 55세 이상의 전문직 퇴직자로서 학력보다는 경력, 특기 자격사항을 고려하여 선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참여연령비율은 남성이 여성보다 많고, 70대 이상 가장 많고, 60대, 50대 순서로 나타났다.

-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시.도 교육청 및 각 지역의 평생교육 관련 기관 간의 연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원래 취지에 맞게 위의 기관들과 연계가 보다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

- 봉사자를 대상으로 한 더 많은 연수 기회와 학습동아리 구성이 필요하다.

- ‘자원봉사자에게 실비지원으로 최소한의 보상체제 마련’으로 인해 시행 초기부터 지금까지 교통비를 포함한 봉사활동비가 꾸준히 지급되었고, 액수는 1일 1~2만원 사이인 것으로 조사됨.

실비 지급으로 인한 관리 감독 받아야 하는 점이 불만으로 제기되고 있다.

3. 경로당 운영혁신사업

 : 경로당 전국 약 6만 여개 설치. 노인복지법에 의하면 ‘건전한 사회봉사활동이나 취미활동’(26조)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규정되어 있다. 열악한 시설, 전문 인력 부족으로 노인이 단지 휴식을 취하거나 오락을 위해 여가를 보내는 곳으로 인식되고 있다.(공동작업장 운영: 지역특성 맞는 일자리 확보후 공동 생산활동참여)

4. 노인교육전문가 양성과정

 : 교육부는 2000년부터 2004년 까지 총5년간 노인교육전문가 양성과정 정책을 진행함. 수강료는 무료를 원칙으로 함.

*수강생 선발- 2000년에는 노인교육 관련 시설에서 종사, 봉사 경험이 없는 사람은 수강할 수 없도록 하여 노인교육임을 분명히 하였다는 점. 그러나 2001년에는 ‘교육경력 5년 이상인 자’, 2002~2004년에는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평생(노인)교육 및 보지를 담당하는 공무원’, ‘평생교육사 및 평생교육사 과정 중인 자’등 평생교육 관련자도 포함시켜 수강생 범위를 확대하였다.

*교육과정 운영: 2000~2002년까지 총 70시간 대의 교육과정 운영. 2003년부터 교육시간 90시간으로 확장. 90시간 교육과정 이후 후에는 각 운영기관 특성에 따라 유료 심화과정 개설 자체 민간 자격증을 허용함.

*사업 중단: 자격증을 가진 과정 수료자가 노인교육 관련 기관에 취업되는 경우가 적었다. 교육부가 양성 이후의 과정에 대해 고려하지 않은 정책의 한계를 가짐.

5. 소외계층 평생교육 활성화 사업

: 교육부에서는 2001년부터 소외계층(저소득자, 저학력자, 장애인, 노인, 국제결혼 외국인 및 자녀, 외국인 근로자, 노숙인 등)의 낮은 평생학습 참여율로 인해 평생교육 참여 기회의 격차가 점차 벌어지고 있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이들을 대상으로 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발굴,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하였다.

소외계층 평생교육 활성화 사업의 수는 2001~2004년 사이에는 적었지만, 2005년부터 크게 확대되었다가 2010년 다시 적어졌다. 사업 예산이 2001년 2억원 시작하여 2009년 9억 9,500만원까지 확장되다가 2010년에는 2억 4,000만원으로 축소되었다.

 

제 7 장 노인교육기관의 유형과 특성  

7.1 노인여가복지시설에서의 노인교육: 노인교육이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설.

1. 노인여가복지시설 소개


<표> 노인복지법에 따른 노인여가복지시설의 종류

시설

설치 목적

대상자

설치

노인

복지관

노인의 교양․취미생활 및 사회참여활동 등에 대한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과 소득보장․재가복지, 그 밖에 노인의 복지증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

60세 이상의 자

시장 ․ 군수 ․

구청장에 신고

경로당

지역노인들이 자율적으로 친목도모 ․ 취미활동 ․ 공동작업장 운영 및 각종 정보교환과 기타 여가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소를 제공

65세 이상의 자

시장 ․ 군수 ․

구청장에 신고

노인

교실

노인들에 대하여 사회활동 참여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건전한 취미생활 ․ 노인건강유지 ․ 소득보장 기타 일상생활과 관련한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

60세 이상의 자

시장 ․ 군수 ․

구청장에 신고

 

- 노인여가복지시설 중 대부분은 경로당(97.4%)이 차지하며, 그 다음으로 노인교실(2.0%), 노인복지관(0.6%)임

- 노인여가복지시설의 전체적 숫자는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임

- 노인복지관과 경로당은 꾸준히 증가하는 반면에 노인교실은 2011년 이후 감소세임

2. 노인(종합)복지관에서의 노인교육

(1) 현황: 노인교육위한 전문기관 아니지만 실제 노인교육이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기관임.

기본사업은 평생교육지원, 취미여가지원, 고용지원, 기능회복지원, 정서생활지원, 사회참여지원, 경로당혁신 프로그램 등이 있다. 선택사업으로 건강생활지원, 소득지원사업 등.

노인복지관 운영목표는 노인복지서비스가 필요한 노인을 대상으로 건강한 노후를 돕기 위한 기반구축, 활동적 노후를 위한 사회활동 활성화, 소득보장의 다양화와 내실화를 위한 중심적 역할 수행이다.

(2) 과제 및 발전 방향: 평생교육시설로 분류해야 하고, 평생교육 프로그램 제공위해 노력, 인력보강 해야함

3. 경로당에서의 노인교육

(1) 현황: 노인복지법 36조에 따르면 경로당의 주요 목적은 65세 이상의 ‘지역노인들이 자율적으로 친목도모, 취미활동, 공동작업장 운영 및 각종 정보교환과 기타 여가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소를 제공’하는 것이다. 경로당은 2012년 기준 전국에 약6만2,000여개가 설치되어 있어 노인여가복지시설 중에 약 97%로 수가 많다.경로당의 회원수는 20~39명이 52.9%로 가장 많고, 대부분 경로당은 자체적으로 노인 회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인적 자원과 시설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전체 경로당에서 가장 많이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취미, 오락 프로그램(31.8%)로 조사됨.

(2) 과제 및 발전 방향       1) 교육 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 기관 특화 필요

2) 노인교육 활성화를 위한 재정적 지원 필요  3) 지역사회의 보다 많은 관심 필요

3. 노인교실에서의 노인교육

 (1) 현황 - 1989년 보건복지법상 노인대학, 노인학교 등을 '노인교실'로   명칭을 통일하여 노인여가복지시설로 구분함, ‘노인교실’은 법제적 용어일 뿐 노인대학, 노인학교, 장수대학 등 다양한 이름을 사용함.

- 2012년 전국의 1,335개 설치됨(보건복지부, 2013) - 지자체에 미등록 기관들이 많아 숫자 파악 불가능.

- 외부강사를 초빙하고 있으며, 건강교육, 기초교양교육, 노인복지교육, 취미교육, 가족생활교육 순으로 운영.

(2) 과제 및 발전 방향 1) 지방자치단체의 실질적 지도와 감독이 거의 없음, 네트워킹 확대 필요

7.2 대학에서의 노인교육

1. 명예학생제도

- 이 제도의 목적은 고등교육기관을 노인에게 개방함으로써 이들에게 높은 수준의 학문을 익힐 수 있는 기회, 젊은 세대의 사고를 익힐 수 있는 기회, 비슷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동료 노인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노인의 소외감을 극복하고 자아실현을 돕는 데 있다.

2.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서의 노인교육

(1) 현황

- 2013년 총 405개의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26,952개의 프로그램, 883,176명의 학습자 수강 중

- 2013년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서 107개의 노인대상프로그램이 개설 중이며, 총 8,971명 수강 중

(2) 예시 프로그램  1) 대구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사회지도자교육과정‘

2) 부산대학교 평생교육원의 '경헌실버 아카데미‘

7.3. 종교시설에서의 노인교육

(1) 현황: 종교시설은 노인들이 인생의 목적을 발견하고, 의미 있는 죽음을 준비하며,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는 등의 심리적, 사회적 기능을 수행한다.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기 어려움

- 2013년 65세 이상 인구 중 33.4%가 종교단체에 참여하고 있음

- 천주교와 불교 시설에서 운영되는 노인교육과 관련하여 실시된 최근 조사는 존재하지 않는다.

- 2008년 불교 조계종에서 22개의 노인대학 운영 중

(2) 과제 및 발전 방향

1) 보다 많은 관심과 정확한 통계와 체계적 행정 시스템 설립 필요, 재정적 지원 필요.

2) 종교시설에 다양한 연령대의 65세 이상 노인이 출석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노인의 나이 차이를 고려한 노인교육 진행 필요, 다양한 나이 대의 노인이 갖고 있는 교육요구(예: 죽음준비, 교양교육 등)운영이 필요함.

 

제 8 장  퇴직준비교육

1. 퇴직의 정의 및 개념

(1) 정의

1) 경제적 정의- 직장 내 유급 직위에서 물러나는 현상 그리고 퇴직 연금을 받는 상황

2) 사회적 정의- 한 개인이 가졌던 지위와 그 지위에 따라 수행하던 역할의 변화

3) 심리적 정의- 퇴직에 대해 갖는 심리적 태도로 사람마다 서로 다름(예: 인생의 종착역, 새로운 시작 등)

(2) 사회적 노화이론에서 바라본 퇴직의 개념

1) 역할 이론(Role Theory)

- ‘직장인’으로서의 역할 수행에서 ‘퇴직자’라는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되는 현상

2) 활동 이론(Activity Theory)

- 보다 많은 활동을 수행하는 노인은 보다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긍정적 자아상을 갖고 있으며, 노년기에 잘 적응했다고 볼 수 있음

3) 분리 이론(Disengagement Theory)

- 퇴직은 퇴직자가 어쩔 수 없이 수행하던 직장 내 역할에서 벗어나서 자기 자신의 뜻대로 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여가를 얻는 기회

2. 퇴직으로 인한 삶의 변화

(1) 경제적 수입원 감소   (2) 생활 질서가 사라짐   (3) 자아정체성 변화

(4) 사회적 관계망의 변화(축소)-퇴직을 하면 일로 맺어진 사회적 관계망은 점차 축소되거나 한순간에 없어짐

(5) 의미 있는 경험의 축소

3. 퇴직과 생활 만족도

(1) 퇴직에 대한 긍정적 태도  (2) 여가를 즐길 줄 아는 태도

(3) 경제적 여유   (4) 건강한 신체 상태   (5) 좋은 가족 관계

4. 퇴직준비교육의 필요성

(1) 정년퇴직제도 운영-2013년 정년연장법이 국회를 통과함으로써 2016년 1월 1일부터 공공기관, 지방공사, 지방공단 등과 300인 이상 대형사업장에서 근로자의 정년이 60세로 연장되며, 2017년 1월 1일부터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와 300인 미만 모든 사업장에서 정년이 60세로 연장될 예정이다.

(2) 정년 보다 빠른 퇴직   (3) 제대로 안된 퇴직 준비

5. 퇴직준비교육의 실제

(1) 퇴직준비교육의 목적  1) 노화에 따른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변화 이해

2) 퇴직 이후의 실제 삶의 문제 대비  3) 퇴직 이후 장기간의 삶 설계

6. 퇴직준비교육의 과제

1) 퇴직준비의 필요성 인식 확대 2) 장기적 퇴직준비교육 운영 3) 효율적 교육 방법 채택

 

제 9 장 노인 취업교육 및 자원봉사교육

9.1. 노인 취업교육

1 노인 취업의 필요성

- 국가의 지속적 경제 발전 : 낮은 출산율 및 생산가능인구(15-64세)의 감소는 국가경제발전의 위기이며 노인의 취업을 통해 국가의 재정부담 일부 해소 가능- 노인의 소득보장 : 노인의 상대적 빈곤율(중위가구소득 절반 미만의 소득자 비율)은 45%임. 국민연금의 늦은 시작과 낮은 연금수령액, 자녀를 위한 과도한 지출 등이 원인

- 개인의 삶의 질 향상 : 일을 통해 사회적 지위 및 역할을 부여 받고, 사회적 관계망을 만들며, 성취감 얻음

2 노인의 취업 현황

3. 노인 취업교육의 내용  

(1) 일반 직업능력 관련 내용

- 만 45세 이상 중고령자의 고용 및 교육훈련 요구 조사: 1위 업무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 및 기술, 직업태도 및 일반적인 품성, 건강관리, 대인관계능력 순으로 조사됨. 서비스업종은 및 일반적인 품성이 가장 높게 나옴

(2) 직종별 취업 교육 내용- 노인에게 적합한 총 76개의 ‘어르신 적합 직종’을 선정

4. 노인 취업교육의 현황

(1) 공공 부문: 고용노동부의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서울시 노인취업훈련센터, 한국노인인력개발원

(2) 민간 부문: 대한노인회 취업지원센터, 시니어클럽,

5. 노인취업 교육의 과제

- 새로운 직종 개발 필요 - 사회적 인식 개선 - 교육 프로그램 평가 실시

9.2. 노인 자원봉사교육  1. 노인 자원봉사의 개념과 가치

(1) 노인 자원봉사의 개념

- 자원봉사: 타인을 돕거나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무보수로 진행되는 자발적이며 계획적 활동

(2) 노인 자원봉사에 대한 사회학적 관점

- 활동 이론: 노년기의 활동은 가능한 한 중년기와 같은 양과 질의 활동이 유지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가정.

- 교환 이론: 기존의 지식, 기술 등을 발달시키며, 다양한 집단과의 상호작용을통해 보다 독립적 삶의 태도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

- 지속 이론: 노년기 이전부터 수행하던 자원봉사 활동을 지속함으로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 향상 가능

(3)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가치

1) 개인적 가치  - 새로운 사회적 지위 부여 및 사회적 역할 수행 - 지식, 기술, 태도 등의 개발을 통한 자기 성장 기회 - 신체적, 정신적 건강 유지 및 발달 가능 - 삶의 목적 개발을 통한 삶의 만족도 향상 가능

2) 사회적 가치 - 노인 및 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 향상 가능 - 국가 및 지역사회의 인적자원으로 활용 가능

- 사회 내 세대 간 갈등 문제 해소 가능 - 고령자 인구 증가로 생산가능인구가 고령자의 의료비 및 복지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비율이 상승하게 된다.

2. 노인의 자원봉사 실태 - 현재 참여하고 있음: 3.9% - 과거에 참여했으나 현재 참여하고 있지 않음: 9.2%

- 한 번도 자원봉사에 참여하지 않음: 86.9% - 참여 빈도: 주 1회(24.3%) > 월 1회(23.5%) > 주 2-3회(18.3%) > 월 1회 미만(15.0%) > 주 4회 이상(12.2%)

- 참여 기간: 5년 미만(36.5%) > 10-19년(23.8%) > 5-9년(20.3%) > 20-29년(11.5%) > 30년 이상(8.0%)

3. 노인자원봉사와 노인교육의 관계: 노인 자원봉사는 다음과 같은 의미에서 노인교육과 연결된다.

(1) 노인에 의한 교육- 노인 자원봉사자의 지식, 기술, 태도 등이 자원봉사를 통해 대상자에게 전달됨

(2) 노인을 위한 교육-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그들이 갖고 있는 지식, 기술 등을 활용하면서 효과적 봉사활동을 위해 어떠한 점이 더 필요한지 고민하게 됨으로써 발전할 수 있는 학습 기회를 갖게 된다.

(3) 노인에 관한 교육- 대상자가 노인자원봉사자를 만나면서 노인 및 노화에 대해 학습 가능

- 노인자원봉사자와 대상자간의 긍정적 관계 형성을 위한 사전 교육 및 지속적 관계 유지 필요

4. 노인 자원봉사교육 사례

(1) 사례: 대한노인회의 ‘노인자원봉사센터’, 교육부의 ‘금빛평생교육봉사단’, 문체부의 ‘실버문화봉사단’

   안정행정부의 ‘퇴직공무원 사회참여활동 지원’사업 등

5. 노인 자원봉사 교육의 과제

1) 자원봉사를 통한 학습 기회 제공

2) 자원봉사와 세대 간 교육의 연결

3) 전문 지식, 기술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자원봉사 기회 확대

 

제 10 장 죽음준비교육

* 스티브 잡스: “죽음은 삶이 만든 최고의 발명품이다. 죽음 앞에서 외부의 기대나 자부심, 좌절과 실패 등은 덧없이 사라지고 정말로 중요한 것만 남는다.”

1. 죽음준비교육의 개념

(1) 교육의 대상자에 따른 분류

- 학습자 자신의 죽음에 대해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삶의 가치와 의미를 더 높임

- 사별과 관련한 심리적 고통에 적절히 대처, 극복함으로 삶의 의미와 목적을 다시 되돌아보는 학습 기회.

- 직업적으로 죽음을 자주 접하는 사람,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는 활동.

(2) 내용에 따른 분류: 인지적, 심리적, 행동적, 가치적 차원 분류

- 인지적 차원: 죽음의 의학적, 법률적, 종교적 정의와 함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이다.

- 심리적 차원: 본인의 죽음에 대해 심리적 준비, 죽음의 과정과 사별과 관련된 감정을 이해하도록 돕는 활동

- 행동적 차원: 죽음을 준비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 유언서 작성, 사전의료의향서 작성, 장례의식 참관 등

- 가치적 차원: 삶의 소중함에 대한 인식 및 자살, 안락사, 죽음 판정의 기준 등 윤리적 문제 기준 마련

10.2. 노인 죽음준비교육의 필요성

(1) 노년기 죽음에 대한 관심 증가

(2) 노인의 자살 증가

(3) 노년기 죽음에 대한 불안감 극복

10.3. 죽음준비교육의 목적

(1) 자신의 죽음과 관련된 목적

- 자신의 죽음을 인식하고 삶의 소중함을 돌아본다.

- 죽음에 대한 공포심을 제거한다.

- 죽음에 대한 개인적 견해를 갖는다.

(2) 타인의 죽음과 관련된 목적

- 사별에 따른 슬픔과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 죽음을 맞이하는 사람이 죽음에 대해 갖는 태도에 대해 인지한다.

- 죽음을 맞이하는 사람과의 상호작용 방안을 탐구한다.

(3) 일반적 목적

- 죽음에 대한 의학적, 법률적 개념을 탐구한다.

- 죽음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에 대한 개인의 철학을 확립한다.

- 자신과 타인의 자살을 예방한다.

10.4. 노년기 죽음준비교육의 실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사례들

10.5. 노년기 죽음준비교육의 내용과 활동

(1) 노년기 죽음준비교육의 내용

1) 죽음의 개념: 의학적 죽음- 우리나라는 심폐기능설을 택하고 있음, 사회적 죽음, 법적 죽음

2) 죽음의 특성

- 불가역성(不可逆性)    - 평등성(平等性)   - 불가지성(不可知性): 사후세계의 존재를 알 수 없다

3)  연명의료1) 중단에 대한 이해

- 죽음을 곧 앞 둔 사람에게 생명연장을 위해 제공되는 의료행위를 유보하거나 중단함으로써 환자가 자연사(自然死)하도록 유도하는 행위

- 환자가 의식이 있는 경우: 호스피스(hospice)를 통해 환자 스스로 결정할 수 있음

- 환자가 의식이 없는 경우: 미리 작성한 사전의료의향서, 환자의 평소의 견해, 가족 및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조심스럽게 결정해야 함

2) 노년기 죽음준비교육의 활동

1) 유언서 작성

- 유언서 작성을 통해 인생의 방향에 대한 고민 가능

- 유언서 작성을 통해 본인 사후 가족들이 겪을 수 있는 갈등 해결 가능

- 법적 효력을 위해 민법 제 1066조에 따라 내용, 작성 날짜, 작성인의 주소, 작성인 성명, 날인이 있어야 함

- 일반적 내용: ① 시신처리 방법 ② 장례식 ③ 유산 내역 및 처리 방법 ⑤ 남기고 싶은 말

2) 사전의료의향서 작성

- 의식불명의 상태에서 자신이 받는 의료행위를 사전에 결정함으로써 자신이 겪을 수 있는 고통과 가족의 수고에 대해 준비할 수 있는 기회

- 국가가 인정한 양식은 존재하지 않으며 대형 병원양식이나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자체 양식사용 가능

- 작성 후 본인이 타인이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곳에 두거나 가족 또는 공공기관에 맡기도록 함

3) 기타 활동

가. 체험 및 견학- 입관체험, 영정 사진찍기, 호스피스 자원봉사 등- 장례식장 및 묘지 견학

나. 토론법- 죽음과 관련한 윤리적 문제(자살, 연명의료중단 등)에 대한 토론,  가상 유언장 작성 후 토론

10.6. 노인 죽음준비교육의 과제

- 노인과 함께 가족이 공동으로 교육 프로그램 수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함

- 침체감, 공허감, 우울감 등의 부정적 결과에 대한 심리적 문제해결이 필요함

-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종교, 성별, 장애유무, 가족관계 등)을 고려한 차별적교육 프로그램 운영 필요

 

제 11 장 노인교육방법

11.1 노인교육방법의 원리

 1. 경험의 원리   2. 문제해결의 원리  3. 자발성(내적동기화)의 원리   4. 경로의 원리:존경받고 있다는 원리 

   5. 사제동행의 원리:노인들의 나이와 경험을 인정하여 예우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좋다. 교사와 학습자, 운영자가 함께 의논하여 결정하면 교육효과가 높다. 교사와 학습자가 함께 성장하는 기회가 된다.

  6. 사회화의 원리: 교육을 통해 노인학습자 스스로 자신이 의미 있는 존재임을 경험하게 하여 자긍심을 갖게 해 주는 것이 필요함. 학습자들 간 대화와 교류를 원활하게 촉진하고 세대 간의 교류를 가능하게 한다.

   7. 다양화의 원리

   8. 직관의 원리: 그림, 사진, 슬라이드, TV, 영화 등 시청각도구 등을 활용한 시각, 청각 촉각교육방법

   9. 개별화의 원리: 다양한 노인들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결정하도록 한다.

11.2 노인교육방법

  1. 강의법   · 단시간에 많은 정보 제공, 학습자가 학습동기가 있을 때, 학습자 인원이 많을 때 .

   1) 강사의 태도: 충분한 전문성을 가져야 함.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예의 바른 태도와 복장도 예의에 맞게, 태도, 시선, 음성 (목소리톤 조금 낮게 노인성 난청에 도움), 말투와 표현

   2) 강의법에서 고려사항 - 학습자의 자리를 배치할 때 노인들의 청력과 시력등의 건강상태를 고려해야함.인쇄자료는 13포인트 이상, 파워포인트가 효과적, 중요 내용은 반복하고 칭찬과 격려로 자발성 인정해 줘야함

  2. 토의법: 문제해결 기술이나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할 때, 태도 변화시키는 것이 주된 학습목표일때유용함

   1) 고려사항: 토의방식에 관한 사전교육을 제공

    ▪ 토의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세대!! 한다. 토의 결과 발표로 학습효과를 극대화

   3) 토의의 종류

    ① 원형토의 (circle response): 학습자가 둥글게 둘러 앉아, 돌아가면서 의견 발표

    ② 버즈토의 (buzz group discussion):전체집단을 3~6명의 소규모 집단(버즈집단)으로 나누어 토의

  3. 실습을 통한 교육 = 견학(field trip): 노인교육에서 많이 활용되는 실습의 하나

  4. 또래학습 (peer learning): 노인학습자의 자발성을 증대시키는 데 효과적임.

  5. 회상(reminiscence)

    · 오랫동안 잊혀졌던 경험이나 사실을 떠올리는 것, 이전 기억을 회상하여 그려보는 미술활동...

    · 효과: 삶의 만족도, 일상의 스트레스 극복, 정신활동의 예민성 증가, 성격의 재조직화, 노인의 정신·신체적 치료활동이 학습목표일 때.

11.3. 노인교육평가

평가자의 다양화 : 학습자들이 서로 상호평가 하면서 자신의 학습 방법 점검, 좋은 학습법 배우거나 자극받기고 함, 교사의 평가뿐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자신을 평가하는 자기평가, 학습자 간 상호평가 등 다양한 평가

 

제 12 장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12.2.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5P

① 프로그램의 내용이 목적(purpose)에 적합해야 한다.

② 대상자(person)의 능력과 흥미 수준에 맞아야 한다.

③ 대상자의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problem)를 통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④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일정(process)에 따라 진행되어야 한다.

⑤ 지역(place) 및 문화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프로그램 기획 → 요구분석 → 프로그램 설계 → 프로그램 실행 → 프로그램 평가 →기획~

1. 프로그램 기획: 개발할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형태를 결정하는 것. 프로그램 내용구성, 교육방법, 실행과 평가 까지 방향성 제시하는 단계, 노인의 특성인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심리적 요구 파악이 필요.

2. 요구 분석 (1) 노인의 교육요구: 환경적응, 표현, 사회공헌, 영향을 주려는 요구 등.

(2) 요구분석방법: 현재 상태와 원하는 상태 간의 간극을 분석해야 함

3.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기획과 요구분석 단계에서 확인된 교육적 요구와 필요을 기초로 교육내용 선정, 조직화하는 과정을 가리킴.

(1)학습자 분석 (연령, 성별, 신체조건, 교육적 배경, 정의적 특성 등)

(2) 교육목표 선정  (3) 교육내용 선정  

(4) 교육방법 선정: 노인학습자의 경우 일방적 강의법으로 전체 교육을 구성하기 보다 다양한 교육방법이 적절하고, 강의나 토의에서도 매체를 적극 사용하는 것이 좋다. 노년층은 건강관리를 위한 교육요구가 압도적 높았고 강의 방식의 교육방법을 선호함, 참여하고 싶은 분야는 컴퓨터, 외국어, 휴대폰 사용, 건강 및 스포츠 등

노인들도 연령, 성별, 이전 경험에 따라 교육적 요구가 다양하고 이에 필요한 교육내용과 적절한 교육방법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교육요구 및 특성을 정확히 파악 후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4. 프로그램 실행: 준비단계 → 실시단계(역할분담, 지도안 진행, 상황변화에 대응) → 정리단계              

 지도방침도 노인들을 대상으로 할 때는 지시적인 지도방법보다 비지시적인 지도방법이 적합하다.

5. 프로그램 평가 및 환류: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및 복지 프로그램이 잘 운영되기 위한 조건 8가지

    · 접근용이성 : 교통편의서비스 제공, 접근과 이동이 쉬운 공간 확보

    · 지속성 : 가급적 3개월이상 지속하고 정기적으로 운영

    · 적합성 : 노인의 욕구와 필요에 맞게 개발·시행, 중간점검이 필요함

    · 포괄성 : 노인들의 복합적인 욕구와 문제를 동시에 다룰 수 있게 구성

    · 통합성 : 평생교육, 건강, 고용 등 특정목적 달성에 국한하기보다, 전체조직의 서비스와 연결

    · 공평성 : 지위, 연령 등에 관계없이 공평하게 참여기회 제공

    · 비용의 적절성 : 조직내 가용재원 고려, 적정수준의 운영경비 외부 재정후원 단체 활용 등

    · 평가와 환류 : 지속적인 점검과 평가

 

제 13 장 노인상담의 기초

  13.1. 노인상담의 개념

  1. 노인상담의 필요성 및 정의

   · 노인이 상담을 받으러 오는 주요 이유 (McDonald & Haney, 2003)

      -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 중요한 결정을 하는 데 도움을 받기 위해서

      - 행복하지 못하고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기 때문에    - 어려운 상황을 다루는 법을 배우기 위해서

      - 위기를 겪는 동안에 도움과 위로, 지지를 받기 위해서

      - 공감적이고 지지적인 누군가와 대화를 하고 싶어서  - 자기 자신에 대해서 더 잘 알기 위해서

    ⇨ 상담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체계적 접근법과 공감, 존중, 관심, 래포가 매우 중요!

2. 노인상담의 특성: 노인상담을 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

- 초기면접을 충실히 하여 노인내담자의 구체적인 욕구 파악해야 함. 경청하면서 상담자로서의 전문성을 발휘, 상담방법으로는 직면이나 도전등의 직접적 접근방법 보다는 경청, 명료화, 질문, 공감 등 간접적인 접근법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노인상담에서도 회상요법이 유용하게 활용됨.

상담내용으로 사고나 감정의 배경을 탐색하거나 행동변화를 이끌어 내기보다 ‘지금-여기의 생활’에 대해 지지하고 이해하는 것이 우선. 노인상담을 통해 가족관계를 강화.

13.2. 노인상담 방법

1. 상담자의 반응유형

  1) 공감 - 내담자의 심정 속으로 들어가 그가 경험한 것같이 경험하고자 하는 것, 더 나아가 이해한 바를 내담자에게 전달하는 것

  2) 반영 - 내담자의 주요 감정에 대해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하는 것

  3) 수용 -  짧은 문구로 상담자가 내담자 말을 받아들이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

  4) 구조화 -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조건과 방향에 대해 상담자가 정의 내려주는 것

  5) 바꾸어 말하기 (환언) - 내담자가 말하는 것을 상담자가 바꾸어 말해주는 것

  6) 경청 - 내담자 말과 행동의 의미, 내담자의 입장과 느낌을 주목해서 듣기

  7) 요약 - 내담자의 여러 생각과 감정을 하나로 묶어서 정리하는 것

  8) 명료화 - 내담자의 말 중에서 모호한 점을 내담자가 확실히 알도록 해주는 것

  9) 해석 - =재구조화,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설명하는 것

 10) 직면 - 내담자가 모르거나 인정하기 싫은 생각과 느낌에 대해 주목하도록 하는 것

 11) 질문 - 개방적 질문(0), 이중질문과 질문공세(X), 비난으로 느껴지지 않

2. 상담자의 태도

  1) 노인의 개인적, 상황적 특성을 고려한다.

  2) 역동이 늦게 일어나는 것에 대해 여유를 갖는다.

  3)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돕는다.

  4) 연령차와 경험의 폭에 위축되지 않는다.

  5) 라포를 형성한다.

  6) 내담자가 문제해결에 적극 참여하도록 한다. 7) 노년기의 통합성을 유도함.

3. 상담 과정

  1) 내담자 이해: 여러 가지 언어적, 비언어적 단서를 사용함. 이를 그대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표현을 하는 내담자의 입장이나 숨은 의도를 파악하려는 노력이 필요함.

  2) 래포 형성 - 적극적 경청, 존중, 내용요약 , 공감

  3) 상담목표 정하기- 구체적이고 실행과 도달이 가능하게하고 한번에 하나씩 성취할 수 있는 단위로 만듬.

  4) 문제를 명확히 하기

  5) 대안 탐색과 평가하기: 각 대안이 갖고 있는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에 대해 함께 평가한다.

  6) 상담의 종결

 13.3. 노인상담의 유형

  1. 면접상담

  2. 집단상담- 내담자가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 이해와 수용에 이르는 상담과정임. 노인 간의 심리적 위로를 얻을 수 있고, 자기 문제를 다른 사람의 시각에서 보거나 동일한 문제를 호소하는 다른사람을 봄으로써 자기 수용을 할 수도 있다. 대리학습의 효과도 얻음.

  3. 전화상담- 위기에 즉시 개입 가능, 익명성.

  4. 인터넷상담 - 자기문제를 글로 쓰며 정리, 답변을 기다리며 대안 생각, 관심 지속하는 장점.

 

제 14 장 노인상담 방법

14.1. 노인상담의 기법

1. 문장완성 기법

2. 회상 기법: 내담자 개인에게 의미 있는 과거 경험을 생각하거나 그 경험을 현실의 문제와 연관시키는 것으로 말로 진술하는 방법(구술), 글로 적는 방법(서술), 명상하기 등 표현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로 활용됨.

(1) 자서전 저술이나 녹음 (2) 생애 순례 여행 (3) 중요 인물과의 재회 (4) 스크랩북, 사진, 오래된 편지, 옛날 기사, 족보 보기 (5) 일생의 업적 정리 (6) 집단상담 기법

3. 조각 기법: 주로 가족치료에서 사용. 노인내담자가 조각가가 되어 가족 구성원들에게 자세를 취하게 한다. 가족구성원들의 배치도를 통해 노인과 가족 간의 관계망과 감정적 관계 거리를 가시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4. 심리극 기법 (1) 독백 (2) 역할 바꾸기 (3) 거울 기법 (4) 마술 상점 (5) 빈 의자 기법 (6) 죽음, 부활, 심판의 장면 상상하기 (7) 등 보이기

5. 역할 기법

6. 의사소통 훈련

7. 매체학습

14.2 노인 집단상담

1. 노인 집단상담의 목적: 노인들이 다른 연령 내담자 보다 신체적, 정신적 측면에서 독특성을 가지는데, 비슷한 상황이나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모임으로써 서로에게 위로가 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 안에서 자신과의 공통점을 발견하여 지금의 문제에 대해 안도감을 느낄 수도 있다.- 가지 수용 방법.

2. 노인 집단상담의 과정: 말러는 참여단계 →과도적 단계→ 작업 단계→ 종결단계로 구분.

 집단참여자들 간에 갈등이 드러나는 과도적 단계를 거침. 집단참여자들은 집단 내에서 자기의 존재를 드러내고, 서로 갈등이 충돌하거나 상담자를 향해 저항하는 행동을 보인다.

집단상담의 대가인 얄롬은 집단상담의 과정을 오리엔테이션 단계→ 갈등단계→ 응집성 발달의 단계→ 하위집단 형성단계→ 자기공개의 단계→ 종결단계 의 6개 단계로 구분함.

14.3. 노인문제와 상담

1. 노인 우울증: 우울증은 원인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겉으로 드러나는 변화 또한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남

대인관계를 위축시키고 가족간의 어려움을 초래함. 정상적인 노화가 아니라 일종의 정서장애임.

(1) 노인 우울증의 원인: 성별로 볼 때 남자노인보다 여자노인이 발생빈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

(2) 노인 우울증의 상담방법: 인지행동상담, 관계요법, 회상요법, 지지치료.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하기, 사회활동에 참여하기, 어려움있을 때 참지 말기, 편안한 자세 취하기, 적당한 수분 섭취하기.

2. 성 문제 (1) 배우자가 없는 노인의 성 문제 (2) 노인 부부의 성 문제

3. 노인 장애 (1) 신체장애 (2) 치매

4. 노인 학대   5. 자살   6. 노인의 죽음인식

(1) 말기 환자의 상담: 쿼블러-로스는 불치병환자에 대한 정서적 반응 5단계

 부정과 고립, 분노하는 단계, 타협반응, 우울의 단계, 수용의 단계

말기환자를 상담할때는 환자의 질병상태가 심각한 것에 대해 인정하고 거짓말로 안심을 시키려 하지 말아야함

환자가 자신의 슬픔을 표현하도록 충분한 애도 시간을 갖게 함. 환자가 자신의 삶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신체적 고통으로 인해 퇴행이 나타날 때 받아주는 것 필요함.

(2) 사별에 대한 상담  (3) 죽음의 준비

 

제 15 장 세대 간 노인교육

15.1. 노인에 관한 교육

1) 노인을 포함한 가족구성원과 사회구성원에게 노인과 노화에 대해 이해시키기 위한 교육이 필요함.

 젊은 세대와 나이 든 세대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많은 것이 다르기 때문임 서로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적 분위기를 형성해야 하는 것도 교육의 몫일 수 있다.

2) 세대 간의 갈등을 해소할 방법으로 젊은 세대에게는 노인에 관하여, 나이 든 세대에게는 젊은이들의 특성과 사회에 관하여 교육하고 세대가 함께 모여 이야기 나눌 자리가 필요하다.

3) 사회의 노력-사회구성원으로서 노인들이 보다 편리하게 적응하고 살아갈 수 있는 사회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인에 관한 이해가 필요. 사회와 환경 변화와 노인의 이해가 필요함.

1. 노인에 관한 교육의 목적 및 내용: 전 세대를 대상으로 노인과 노화에 대해 가르치고 이해시켜야 함.

1) 어린 아동, 일반인, 노인 모두를 대상으로 노화와 노년기에 대한 이해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

2) 노년기에 일선에서 물러나 새로운 삶을 준비 할 수 있도록 하는 퇴직준비교육이 필요함.

3) 노인 관련 전문성을 기러주기 위한 전문적인 노년학 교육이 필요함. 노인을 대하는 방법의 교육도 필요.

2. 노인에 관한 교육 및 평가 방법

1) 읽기를 통한 교육: 노인의 삶과 특성을 묘사한 소설을 읽음으로써 노인에 대한 학습자들의 관심 증대시킴. 편견과 오해를 깨뜨리는 좋은 방법이다. 동기부여와 도입부로서도 효과적임

2) 노인과 직접 만나 일대일 면담을 하거나 그들의 삶을 받아 적으면서 노인에 관해 더 깊이 이해할수 있다

 노인의 삶을 자서전으로 받아 적는 방법도 있다.

3) 노인병원, 양로원, 복지관, 실버타운 등 노인을 관찰하고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시설을 방문하는 방법.

4) 봉사학습: 노인 대상 봉사활동에 참여함으로 이해와 배움을 얻는 장점이 있다.

15.2 노인에 의한 교육: 젊은 세대들에게 우리의 관습과 전통, 예절을 바르게 지도할 때- 역사나 과거의 생활상에 대한 교육도 실제 경험하고 겪은 노인교육자는 이론이나 책이야기에 그치지 않고 생생한 교육을 이끔.

1)젊은 세대에 대한 목적 2) 노인에 대한 목적 3)사회에 대한 목적

* 노인에 의한 교육: 전통가치 및 기술, 역사적 사실 및 사건, 생활기술, 등 노인의 삶의 경험을 토대로 한 내용을 다룰 때 특히 효과적임. 해박한 지식과 노하우 전수에도 적절함.

노인에 의한 교육에서는 강의나 토론 등 일반적인 교육방법외에도 시범, 실습, 봉사 등의 교육방법 다양함.

노인에 의한 교육의 평가는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자에 대한 평가, 학습자에 대한 평가로 나누어 볼수 있다

노인 교육자의 노력과 시도에 대해 격려하고 지원하는 방식으로의 평가가 적절함. 노인교육자가 평가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교육에 대해 함께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는 것도 좋다.


1) 국가생명윤리위원회에서는 그동안 혼재되어 사용되었던 ‘안락사’, ‘존엄사’, ‘무의미한 연명의료 중단’ 등의 용어 대신에 가치 판단이 배제된 객관적 용어로서 '영명의료 중단'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로 제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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