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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udy 자료/노인교육

노인교육론 6-10장

by 수영루치아 2014. 7. 26.

제6강 노인은 어디에서 학습하는가?

 

. 노인교육 기관의 개념

 

◈ 노인교육 기관의 개념 분류 방법

 

1. 일반적 차원의 개념 : 사전적, 개념적 차원의 개념

2. 미시적 차원의 개념

  노인교육 기관’에 초점

  노인교육 기관에 대한 사실 판단을 내리고자 함.

  전통중심적인 교육중심적 개념, 마케팅 중심적 개념, 관계중심적 개념

3. 거시적 차원의 개념

   ‘노인교육 기관이 사회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가’에 초점

   노인교육 기관에 대한 가치적 판단을 내리고자 함.

1. 일반적 차원의 개념

  ◈ 노인교육의 개념(생물학적 차원의 개념)

     교육을 대상에 따라 구분하면 (교육 = 영유아교육 + 청소년교육 +성인교육 + 노인교육)

  ◈ ‘노인교육 기관’의 개념[사전적 개념)

    1) 기관 = 장소(시설)

     . 노인교육 기관 = 노인교육이 실시되는 장소

    2) 기관 = 집단(단체)

. 노인교육 기관 = 노인교육 목표달성을 위하여 구성된 사람들의 집단

노인교육 기관 = 노인교육 시설(장소) + 노인교육 단체(조직) - (연습,12)

                  노인교육 전담시설           비영리 및 영리 법인

                   노인교육제공 평생교육시설      비영리 및 영리 단체

 

2. 미시적 차원의 개념

 ◈ 전통적인 교육중심적 개념

   . 노인교육 기관 : 교육과 관련한 자원 등과 같은 투입을 교육적, 인간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투입물과는 다른 모습이나 지식, 신념, 가치, 태도가 전혀 다른

사람 또는 서비스라는 산출물로 바꾸는 역할 담당.

투입

과정

산출(결과)

산출(결과)

비전, 목표, 자본, 시설/기자재,

교육프로그램, 인적자원 등

 

 노인교육기관

 

교육프로그램 수료, 교육적 성취, 자격증/수료증

교육서비스, 행동의 변화, 목적의 달성 등

교육효과의 극대화 추구

노인교육 기관 = 개개인의 평생학습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조장하기 위한 사회적 간섭작용을 수행하는 기관!

 

교육이란, 학습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적 간섭작용. 노인교육 기관은 기본적으로 노인 개개인들의 평생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조장하기 위한 사회적 간접 작용 (연습)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투입된 모든 노인 개개인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그들의 지식과 신념, 가치와 태도를 변화시키는 과정을 중시하는 개념이 바로 전통적 차원의 교육 중심적 개념이라 할 수 있다.

 

◈ 마케팅 중심적 개념

 . 등장배경 : - 노인교육 기관간 경쟁의 심화

             - 기관 생존의 위협에 대한 위기의식에서 출발

 . 노안교육 기관에 대한 고객중심적 견해 강조:

  - 학습자에게 알맞은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으로 학습자의 참여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마케팅에 대한 관심 확산.

투입->노인교육기관->산출(결과)->교육프로그램->학습자(고객)->자본                                                    

노인교육 기관 = ‘학습자인 고객을 창출하는 조직’ (연습)   ‘학습자인 고객을 만족시키는 주체’

 

◈ 관계중심적 개념

   . 등장배경 : - 관계중심시대의 도래

                - 조직구성원 또는 고객과의 ‘성공적 유대관계’ 형성이 필요.

   . 기관 운영의 핵심가치 : ‘인간에 대한 신뢰’에 바탕을 두고 관계를 체계적으로 정립하며 보다 좋은 관계를 유지시킬 수 있을것인가에 강조하는 개념.

   . 관계중심적 기관 = 인간중심적 기관

   . 인간중심(존중) 기관의 실행목표

       자율지향 목표 : 조직 구성됨이 인간본연의 모습을 구현토록 하는 자유 보장

       개별지향 목표 : 현재보자 더 나은 상태로의 조직 구성원 성장

       참여지향 목표 : 조직 구성원에 대한 평등한 대우 및 기회보장하며 사회에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

 

 3. 거시적 차원의 개념 : 노인교육기관이 사회에 어떤 위치를 차지하며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관련된, 가치판단과 관련된 개념.

   ◈ 노인교육 기관에 대한 가치적 판단에 초점

   ◈ 긍정론적 입장

    . 노인교육 기관이란, 사회에 존재하는 제한된 교육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그 교육적 가치를 극대화시킴으로써 노인들의 경쟁력 강화, 사회참여, 사회통합에 이바지 하는 조직 (연습)

   ◈ 부정론적 입장

    . 노인교육 기관이란, 기족의 불평등을 고착화시키는 데 이바지하는 조직

    . 노인교육 기관의 지나친 체제유지, 사회안정 가치지향에 대한 비판

 부정론적 입장에서는 교육도 여타의 사회제도와 마찬가지로 불평등을 고착화 시키거나 조장하는 조직으로 보는 입장이다. 

 

Ⅱ. 노인교육 기관의 유형 분류 방법 (연습) 

 

1. 노인교육 전담여부에 따른 분류

   ◦ 노인교육 전담 기관 - 노인교육시설 : 국가-시도-시군구 자치단체 노인종합복지관, 노인대학 등

                               - 노인교육단체 : 대한노인회 등 전문단체

   ◦ 노인교육 준전담 기관 - 평생교육시설 : 평생교육법에 의한 시설

                                  - 사회복지시설 : 사회복지관, 여성복지관 등

2. 관련 법령에 따른 분류

 

3. 운영주체별 차원에서의 분류

   ◦ 공공기관, 비영리 민간기관, 영리형 민간기관, 산업체 교육기관  기관이 갖고 있는 특성에 따라서 노인교육의 유형과 내용이 달라짐

 

1. 전담여부에 따른 분류

  ◊ 노인교육 전담 기관

   . 노인교육 전담 기관: 노인교육만을 주된 목적으로 설치 및 운영

     - 전담시설: 사회복지법에 의한 종합사회복지관 등

     - 전담단체: 대한노인회 등 노안관련단체에서의 교육활동

  ◊ 노인교육 준전담 기관: 노인교육을 교육대상의 한 부분으로 간주

     - 평생교육법에 의한 시설에서의 노인교육

     - 비영리단체에 의한 노인교육

     - 영리주도형 시설, 단체에 의한 노인교육

     - 장점: 노인특화 vs 다양화

     - 단점: 대상 폭 좁음 vs 노인특성 고려미흡

 

노인교육 전담 기관인지, 노인교육 준전담 기관인지에 따라서 특성이 다르게 나타난다. 노인기관을 전담하는 기관은 노인에 대한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시설이 운영되고,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운영되기 때문에 노인의 특성화, 개성화에 차원에 있어서 프로그램을 충분히,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설에 있어서 다양함과 프로그램의 다양함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노인교육 전담 기관은 기본적으로 노인교육에 대한 대상 폭이 좁을 뿐만 아니라 노인교육에 대한 여러 특성을 지나치게 고려하다보면, 특정 노인들만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이 운영되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여러차원에서 제한을 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노인교육 준전담 교육 또한 노인교육 기관에 있어서 여러 가지 노인들의 생리학적 생물학적 특성들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2. 법적 차원의 분류

  ◊. 사회복지관련법령에 의한 시설

    - 노인교육 및 노인복지를 목적 시설 : 노인종합복지관 등

    - 사회복지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시설 : 사회복지관, 여성복지관 등

  ◊. 평생교육법령에 의한 시설(8가지 유형)

    - 학교형태, 사내대학형태, 원격교육형태, 사업장부설, 시민사회단체부설, 학교부설,

      언론기관부설, 지식·인력개발사업 관련 노인교육시설 또는 평생교육 시설

  ◊. 기타법령에 의한 시설

     - 학원, 직업전문학교, 주민자치센터  

이 가운데서 평생교육법령에 의한 시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 학교 형태 노인교육시설     2) 사내대학 형태 교육시설       3) 원격 형태 노인교육시설                

4) 사업장 부설 노인교육시설    5) 시민사회단체 부설 노인교육시설      6) 학교 부설 노인교육시설

7) 언론기관 부설 교육 시설                8) 지식·인력개발사업 관련 교육시설

 

3. 운영주체별 차원에서의 분류

1) 공공기관        2) 비영리 민간기관      3) 영리형 민간기관     4) 산업체 교육기관

 

Ⅲ. 노인교육 기관의 목적

 

1. 노인교육 기관 목적의 구분근거

 

. 노인교육 기관 목적분석을 위한 분석모형(목표와 접근방식에 따른 구분, 연습)

사회변화지향

사회지향적

       

사회변혁형

 

의식함양형

개인지향적

체제유지형

적응지향형

사회안정지향

 

2. 노인교육 기관의 4가지 목적 유형

 

1) 체제유지형(정부나 사회의 지배집단이 지원하는 경향이 강하다.)

   * 목표:  사회체제유지, 사회통합, 국가사회발전

2) 적응지향형(노인들의 사회적응을 통한 사회적 안정과 통합을 중시한다.)

   * 목표: 균형유지, 개인의 요구, 충족 및 적응

3) 의식함양형

   * 목표: 사회변화, 의식의 함양 및 형성, 인간의 해방

4) 사회변혁형(사회내에서 실시하는데 있어서 제한을 받는 경향이 강하다.)

   * 목표: 사회구조변화, 모순해소  

 

3. 한국 노인교육 기관의 목적 변화양상

 

1) 한국 노인교육 발전과정상에 있어서의 문제 (12)

 . 노인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방향을 규정할 사상적합의도 없고, 철학적 기반을 형성하지 못하였음.

 . 한국의 노인교육 기관이 너무나 고식적이고 단조로운 차원, 역동적이거나 다양하지 못하다.

 .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적 배려 및 일반국민의 교육적 요구를 충분히 수렴하지 못함.

 . 노인교육을 정부 및 기업 등 사회지배세력이 실시(일부 민간차원에서 ‘개인 적응’ 또는 ‘시민의식 개발’ 노력이 나타남) 

 

IV. 노인교육 기관의 특징: 노인교육 기관의 특성 및 문제점 (12) 

* 노인교육 기관의 활성화 기반 미비

* 노인교육 기관의 다양화 특화 기반 미비

. 노인복지관 중심의 노인교육시설

문제점 : 특정계층의 노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및 복지제공, 주로 노인복지차원에서 노인교육시설 운영

. 프로그램별, 내용별에 따라 시설의 융복합화 필요,

* 공설민영(公設民營) 형태의 위탁경영 위주 형태

. 노인교육 기관설치는 대부분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설치하고, 민간단체가 위탁/운영하는 형태를 띰.

* 노인교육 기관 설치. 운영에 대한 기준 및 학습자 보호 장치 미비

 - 기관간 지나친 경쟁보다 질 높은 교육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함

 

제 7 장 노인은 어디에서 학습하는가?

 - 노인교육기관의 운영원리,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New Trend 5가지

 

변화트렌드 1 새로운 교육문명으로 평생학습 시대 도래

 

변화트렌드 2 평생직업형사회 도래

 

평생직업형 사회에 있어서는 기본적으로 성인과 노인의 학습능력을 개발하고 그를 통한 직업능력을 향상하는 것이 기본적으로 국가사회 전체의 고른 발전을 기여하며 그것이 사회 전체의 안정과 통합, 그리고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

* 평생직장형사회 : 학력주의사회, 18세의 학습성과, 대학진학, 입직시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학력주의사회

* 평생직업형사회 : 직업능력중심, 학습능력중시, 업적주의사회

 

변화트렌드3 

교육의 가치 패러다임이 도구주의(학교보완책) 관점에서-> 참여, 가치창출, 성장, 통지향적인 기제로 작용

  -> 과거의 교육: 학교 교육 보완, 보충책

  -> 평생교육은 변화선도, 기회제공 통한 참여, 복지, 사회통합기제로 작용

  -> 사회 안전망, 위험관리망 핵심기제

 

* 평생학습 지원의 핵심 가치 체제

@ 운영목표 : 소외계층, 저소득계층의 사회적응 기제, 제2차적 교육기회 제공을 통합 사회정의실현   

       

1) 사회적 안전망 구축

@ 지원대상 : 위험사회(조기정년, 구조조정 등)로 진입->위기관리망

                  미취업/취업자, 대기업/중소기업 직원, 사회적 약자 등    

 

2) 사회적 위험관리망 구축

@ 지원내용 및 지원방법 : 학력보완교육 중심 → 개인직업능력개발과정

                                    -> 모든 단계의 개인학습개발 과정으로 진화  

3)사회적 학습망 구축

 

변화트렌트4

학습자의 역할: 수동형 청중 -> 가치 창출자 패러다임으로

교육주의 -> 학습주로의 전환 = 학습자(고객)의 요구 중시 ->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학습권, 성장권 보장기제로 작용

* 학습은 교육자와 학습자의 경험의 공동교류 장

* 교육기관과 학습자 간의 컨버전스  

@ 공급자의 관점 : 지식환경

① 교육기관과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      ② 관리자 개인      ③ 환경적 특징

@ 학습자의 관점 : 경험 환경

① 학습자와 교육기관 사이의 상호작용      ② 학습자 개인 : 테마별 학습자 커뮤니티, 학습과 실험, 협력과 경쟁

③ 환경적 특징 : 기술적/사회적 촉진 요소, IT인프라스트럭처 및 기구경험통합  => 공급자와 학습자 가치의 공동창출

 

변화트렌드 5

교육기관의 운영: 기관의 총체적 질관리(TQM )중심 -> 경험의 질 관리(EQM)  중심 기관으로 

경험 품질 관리대상으로써의 교육기관의 변화

 

TQM

EQM

품질을

바라보는 시각

품질은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와 관련이 있다.

품질은 개인의 공동창출 경험에 관련이 있다.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인프라스트럭처의 품질과 관련이 있다.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의 품질은 필요하기는 하나, 경험의 품질을 결정짓는 충분요소는 아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경험의 틀을 체계적으로 강화하고 준비하는 것이 기본적으로 필요/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자 개개인들이 교육기관과 학습자 사이에 다양한 가치 창출을 위한 경험을 얼마나 많이 제공하며 경험의 질이 다양한지, 경험이 다양한 성과를 나타내는지가 중요하다.

목표

프로세스 상의 변동성과 불확실성을 제거함.

같은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일정하게 유지함.

학습자 경험의 다양성을 도모함, 같은 제품과 서비스라 하더라도 다양한 경험이 가능하도록 함

방법론

내부적인 원칙과 프로세스(6시그마등), 고객 만족도 조사

공동 가치 창출 프로토콜, 훈련, 참여의 원칙, 창출 및 경험의 평가를 위한 DART기본 원칙

결과

예측 가능성 검토, 표준에 비교하여 평가, 그 결과에 따라 교육 전체의 성과 측정

컨텍스트별로 학습자 개인과 경험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에 따라 고유한 결과

* 노인교육기관에서 경험의 질관리(EQM)이 중시되는 가장 큰 이유

  - 교육기관과 학습자 사이의 가치의 공동창출을 위하여 (연습)

 

< 노인교육기관 운영의 Key Principles 4가지 >

* 교육기관 운영의 원리: 학습권 보장의 원리, 특성화 프로그램개발 및 운영의 원리,

                        학습자 서비스 중시의 원리, 사회적 책임의 원리 (연습) 

1. 학습권 보장의 원리 (연습)

1) 학습권이란?

   학습자의 권리 (자신의 교육에 대해 무엇인가 주장하고 선택할 수 있는 권리).

   보편성, 천부성, 항구성, 불가침성-> [기본적 인권으로써 학습권]의 특질

@ 보편성 (누구든지 차별받지 아니하고 받아야하는 권리)

- 기본적 인권은 인종, 성별, 사회적 신분에 구애되지 아니하고, 모든 인간이 보편적으로 학습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다는 것.

@ 천부성(태어나면서부터 보장받아야하는 권리)

- 기본적 인권은 인간이 인간으로써 생존하기 위하여 당연히 누려야 할 인간에게 고유한 권리이지, 국가나 헌법에 의하여 창설될 권리가 아니다.

@ 항구성(태어나면서부터 죽을때까지 보장받아야하는 권리)

- 학습권이 기본적 인권은 일정기간에만 보장되는 권리가 아니라 영구히 박탈당하지 아니하는 권리이며, 현재의 국민은 물론 장의 국민에게도 인정되는 항구적인 권리이다.  

 

@ 불가침성

- 기본적 인권은 인간이 가지는 불가침의 권리이므로 국가권력은 기본권을 최대한으로 존중하고 보장할 의무를 지니며, 기본적 본질적인 내용은 어떠한 경우에도 침해할 수 없다.

◊ 기본적 인권으로써 학습권의 의의

학습권이란? 학습자의 권리(자식의 교육에 대해 무엇인가 주장하고 선택할 수 있다).

인간으로써 누릴 수 있는 기본적 인권: 행복추구권, 성장발달권과 밀접히 관련 기본적 인권의 향유를 위한 불가결한 전제조건으로써의 [학습권]

[학습권] : 기본적 인권, 인권 중의 인권. 누구든지 보편적/천부적/항구적/불가침적으로 보장받아야하는 기본적 권리.

 

UNESCO의 학습권 선언 - 1985

 

◇ 파리 세계 성인교육회의- 학습권의 중요성 재인식

 

◇ 국민의 학습권의 제양상

 @ 시민의 학습권 : 국민주권과 일체를 이룸, [국민의 알권리]의 보장

 @ 주민의 학습권 : 자치의식의 환기, 지역주민의 문화운동, 학습운동 등

 @ 노동자의 학습권 : 노동에 대한 권리 실현,  노예적 노동 -> 노동의 주인

 @ 노인의 학습권 : 고형화에 따른 과거에 소외되었던 자들에 대한 학습권보장이며 앞으로 더욱 중요시 되어야할 권리,

                          사회적응, 사회참여 기제

 

 [사회권 내지 생존권]으로써의 성격 -> [성장발달권]으로써의 성격 -> 정치적 권리로써의 [참정권]적 성격 = 주관적 공권성과 객관적 질서성의 이중적 성격

 

◇ 노인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기관 운영원리 (12) 

학습권에 대한 인식의 확대, 학습의 자유 보장, 학습접근 기회의 보장

공공 노인교육시설 운영에 있어서의 노인의 적극참여의 보장 

학습권이 제한될 경우 비례성의 원칙에 의한 학습권 제한의 최소화

 

◇ 학습권에 대한 인식의 확대

  특정인에게 한정된 권리       ->   모든 국민이 누릴 수 있는 권리

  특정시기에만 확정된 권리         ->   전 생애 걸친 권리

  학습에 방해받지 않는다는 소극적 권리   ->   적극적인 차원에서 요구할 수 있는 권리  (12)

 

2) 학습의 자유 보장 

[평생교육법 제4조 제1항] 모든 국민은 평생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받는다.(12)

 

평생교육에 있어서의 “학습의 자유” 란?

 - 어떠한 차별도 배제 [개인의 요구와 자발성]에 의거한 교육기회의 보장.

   평생교육영역에서는 국민이 갖는 학습의 자유를 적극적으로 보장해 줄 수 있는 적극적인 정책적 의지를 지녀야 할 것이며, 더불어 국민 개개인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3) 학습접근 기회의 보장

  . 학습 접근기회 보장을 위한 구체적 내용

    @ 학습접근기회의 제약요건(시간적, 경제적 여건 등) 제거 -> 소극적 평등

    @ 필요에 따라 충분하게 평생교육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의 조성 (12) -> 적극적 평등

 

4) 공공 평생교육시설 운영에 있어서의 주민 참여의 보장

 

5) 비례성의 원칙에 의한 학습권 제한의 최소화

  ◊ 비례성 원칙 적용의 필요성 : 교육과 학습이 갖는 공공적 성격

    @ 필요성의 원칙 - 기본권을 제한하는 수단을 사용할 필요성이 있는 법익이 존재하는 경우에 한하여  기본권 제한의 조치는

                             정당하다.

    @ 적합성의 원칙 - 기본권을 제한하는 조치가 해당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적법한 수단이어야 한다.

    @ 최소 침해의 원칙 - 필요성과 적합성의 요청을 충족시킨 경우에도 기본권의 제한은 최소한에 그쳐야 한다.

 

2. 특성화 프로그램개발 및 운영원리

 

◊ 특성화 프로그램 이란?

노인학습자의 생리적,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특성에 적합한 것을 의미

생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 정치적 특성, 문화적 특성을 충분히 고려 => 노인교육 기관운영의 핵심원리로써의 특성화 프로그램의 특성화, 차별화, 개성화 도모

◊ 특성반영 :프로그램의 특성화, 운영의 특성화, 지도방법의 특성화

 

◇ 차별화의 법칙: 무조건 차별화하라.

동질화 경쟁으로써는 이길 수 없는 이유 

@ 과거 → 동질화가 통용되는 특수한 조건 : 시장이 계속적으로 확대, 법 규제로 경쟁이 제한, 국영기업(경쟁이 없음)

@ 치열한 경쟁시대에는 통용되지 않음:무한 경쟁의 시대, 규제파괴, 시장원리, 고객 주도형 시장

 

경쟁력 있는 노인교육기관이 되기 위해서는….

<차 체>           1. 노인교육기관의 기본역량

<엔진 파워>        2. 기관의 특성화 역량

<운전자의 능력>     3. 조직구성원의 태도/지식

<노인교육기관의 특성화전략> 비젼개발 -> 역량개발 -> 지식형성 -> 차별화/특성화 도모

 

3. 학습자 에 대한 서비스 중시의 원리

 

교육기관 업(業)의 본질 인식

  => 교육기관 세일즈 맨, 서비스 맨 서비스란? 서로가 감사하는 것이다. 대등한 관계/양자만족/행복추구

 . 교육기관의 핵심역할은 최상의 교육서비스제공

 . 과거 : 가격, 품질 경쟁시대 서비스 경쟁시대 => 현재 : 서비스 경쟁시대(비슷한 가격, 프로그램) => (서비스의 차별화)    

 

 교육 프로그램 서비스의 특징

 ◊ 교육서비스의 특징

   @ 무형성 - 교육내용이 어떤 것인지 보거나 만질 수 없고 실제 교육을 받기 전에는 그 어떤 것인지 상상하기 어려움

   @ 비분리성 - 교수자가 강의하는것과 학습에 참여하는 것은 동시에 이루어짐

   @ 이질성 - 동일한 프로그램이더라도 기간,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내용 및 효과 달라짐

   @ 소멸성 - 프로그램에 직접 참석하지 못하면 다시 동일한 조건의 학습 불가

 

◊ 서비스 품질 평가 모델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확실성, 공감성 -> 지각된 서비스, 기대된 서비스 품질

◊ 지각된 서비스 품질이란? 학습자에 의해 주관적으로 인식되는 품질

 

4. 교육기관으로써의 사회적 책임 중시원리

. 노인교육 기관의 사회적 책임 : 각종 이해집단이 노인교육 기관에 대해  지니고 있는 기대수준을 가능한 충족시켜야 할 책임인 동시에 노인교육 기관을 유지ㆍ발전시켜야 할 의무. (12)

 

 제 8 강

 

1. 노인기의 학습과제는?

 

‧ 노인기의 발달과업으로 본 학습과제 (12)

발달과업이란? 헤비거스트가 제안한 개념으로 반드시 인생의 여러 발달단계에서 수행하고 가야할 과업이 있으며 이러한 과업을 제대로 수행하게 되면, 다음단계에서 삶이 보다 원활하고 윤택하게 된다고 강조하는 개념

 

@ 지적영역 :

세대차와 사회변화의 이해, 은퇴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생활배우기, 건강증진을 위한 폭넓은 지식습득하기

 

@ 정의적 영역 : 태도와 신념과 관련

적극적으로 일하고 생활하려는 태도 유지하기, 취미를 계속 살리고 여가를 즐겁게 보내기, 정년퇴직과 수입 감소에 적응하기,

소외감과 허무감을 극복하고 인생의 의미 찾기, 동료나 배우자 자식의 죽음에 대한 준비

 

@ 사회적 영역 : 노인기 또한 청소년기/성인기와 마찬가지로 인간관계가 강조되는 시기

동년배 노인과 친교관계 유지하기, 가정과 직장에서 일과 책임을 합당하게 물려주기 (연습,12), 어른 구실하기,

자녀 또는 손자와 원만한 관계유지하기

 

@ 신체적 영역 :

죽어가는 체력과 건강에 적응하기, 노인에게 알맞은 운동하기, 건강에 필요한 식생활 관리,

질병이나 쇠약에 적응하며 바르게 처방하기

 

노인기의 문제 특성으로부터 본 과제

 경제적 문제, 건강 문제, 역할상실과 무료한 생활문제, 심리사회적으로 고립과 소외감을 느껴 우울한 나날을 보낼 수 있음,

 자기의 인생을 수용하기

노인기의 유토피아적 역량개발 과제 

노년기 삶의 목표 - 보다 지혜롭고,  보다 위엄 있는 존재로의 변화

지식이란 바로 지혜를 창출하는 것

  지식의 요소 : (데이터)정보)(지식)(지혜)    

 

군자삼락(君子三樂) 맹자의 진심편(盡心篇).  

-> 1) 인간으로써의 도리를 다하며, 인간관계유지 

    2) 나누는 즐거움, 참여하는 의미 -> 현대적 해석가능

현대명저에서 배우는 노인기 학습과제

앞의 논의를 통해서 보았을 때 -> 노인기의 학습과제는

1) 자기쇄신 과제로써의 학습역량개발(자신의 인생을 수용하기)   

2) 인간의 정체성 개발 , 인간관계 역량 개발(심리사회적으로 고용과 소외)

3) 일(직무)에 대한 역량개발 (사회참여역량개발-역할상실과 무료한 생활문제)        

4)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을 위한 이해 개발

 

2. 노인교육의 핵심영역: 4가지 역량개발

 

1) 학습역량 개발 

학습역량 = 학습능력의 총합

 

* 노인기에 학습역량을 개발해야하는 이유 (연습)

① 인간은 본질적으로 학습하는 동물

② 학습은 그 자체적으로 재미있기 때문

③ 알아야 면장을 할 수 있기때문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연습)

  끊임없이 배운는 자세가 필요하다. : 스티븐 코비

  공부 -> 많이 듣고 폭 넓게 읽고 자주 토론을 통해서 새로운 정보를 공유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내는 과정

  @ 산업사회 초기 : 정보독점이 비합리적인 권위의 기초가 되기도 함

  @ 21세기 : 정보공유가 조직의 힘을 창출하는 시대

  @ 위험에 도전함 : 기꺼이 안락함을 포기하려는 의지가 있음

  @ 겸손한 자기반성 : 성공과 실패, 특히 실패에 대한 솔직한 평가

  @ 경청함 : 남의 말을 열심히 듣는 성품

  @ 새로운 생각에 대한 열린 마음 : 개방된 마음으로 인생을 조명하고자 하는 의지

안일함 없애고, 늘 노력하는 자세 

@ 열린 마음의 소유 : 나 자신을 폼팅하고 독선적인 자세를 버리는 자세가 중요

   좌절금지, 독선금지, Dog Son

@ 겸손하는 태도 : 학습하는 사람들의 핵심적인 자세

  이해의 의미 ->  온유하는 자 , 겸손하는 자 -> 존중, 인정

@ 경청하는 태도 -> 평생학습자는 자신을 낮추는 겸양의 자세와 이야기를 흥미롭게 이끌어 가는 대화의 기술이 요구됨

 

2) 일(직무) 역량개발

3) 사람존중, 인간관계 역량개발

◈ 그러면 노인기의 관계역량을 어떻게 개발해야 하는가?

성공하는 인간관계 이미지 및 자세: 방향감각, 이해, 용기, 관용(동정), 존중, 자기확신감, 자기긍정

실패하는 인간관계 이미지 및 자세: 좌절/욕구불만, 공격성, 불안감, 고독감(통일성결여), 불확실성, 분노, 공허

4) 변화적응 역량개발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일상적 업무, 사건적 업무, 창의적 업무 => 변화선도자는 창의적 업무에 전체 시간과 노력의 50% 이상을 할애하는 사람

 

 자기 개발능력, 핵심역량의 개발

 변화하는 사회 환경, 노인기에 당면하는 문제 대처하는 능력개발

 

 

 

 

제 9 강 노인은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가?

 

 - 준비교육으로써의 노인교육

 

1. 노인기에 있어서 준비교육의 의의

 

1) 생애발달단계와 노인기

 

생애 발달단계상의 노인기의 위치

      : 아동청소년기-학교교육기 => 학교교육을 통한 능력개발기, 자격형성기

        성인기-일터(직장)생활기 => 일을 통한 성공과 실패, 직장에서의 능력개발과 보상체계

        은퇴-여가----------그후-----죽음의 단계

 

적극적 고령화정책대두 

◊ 한국사회의 새로운 과제 :  인생100세 시대의 도래

  1970년 65세 이상 구3.1% -> 2012. 11.8%로 증가

  85세 이상 구 2012 0.9% -> 2030년 2.5% 2070년 7.7%

◊ 고령사회의 과제 : 은퇴 후 프로그램 개발 제공, 퇴직 후 일자리 창출, 퇴직 후 학습-고용-복지연계형

 

2) 준비교육으로써 노인교육의 핵심내용

 

◊ 퇴직 전 단계에 있어서 퇴직준비교육 : 제1퇴직-제2학습시기-전직1-제3학습기-전직2-은퇴

 퇴직준비교육을 통한 퇴직 후의 체계적 적응도모 필요⇨ 평생 동안 2전직 4학습 사회

 

◊ 죽음 전 단계에 있어서 죽음준비교육

   => 은퇴-여가---그 후… ……죽음의 단계

   => 웰빙의 문제에서-웰 다잉의 문제로

     ⇨ 은퇴이후 당면하게 되는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죽음준비의 필요를 요청하는 고령사회의 과제대두

 

2. 퇴직준비교육

 

1) 퇴직이란 무엇인가? 의 해석

 

◊ 생애 발달단계상의 퇴직의 위치

 @ 학교교육 시기 -> 학교교육을 통한 능력 개발기, 자격형성기

 @ 일터(직장)생활기 -> 일을 통한 성공과 실패, 직장에서의 능력개발과 보상체계

 @ 제2학습시기-전직1-제3학습기-전직2-은퇴(퇴직) -> 평생 동안 2전직 4학습 사회

 @ 퇴직 이전단계에서의 체계적인 학습의 필요 -> 퇴직의 개념에 대한 해석, 정의

◊ 퇴직이란?

가. 생활주기상의 사건 : 퇴직은 새로운 발달단계에 들어서는 것을 의미

-> 직업적인 일을 중단하고, 특별한 직업이 없는 생활을 시작하는 전환점이 되는 사건

나. 역할의 관점 : 퇴직이란 직업적인 지위나 역할변화에 초점

다. 과정적인 관점: 개인의 직업적 경력이 끝나거나 줄어드는 과정

라. 결정하는 기준에 따른 개념정의: 당신은 현재 퇴직했습니까?

퇴직을 생애주기상의 사건과 역할의 전환관점과 과정적인 관점과 결정하는 기준에 따라 몇 가지 차원으로 나눌 수 있다.

◊ 퇴직으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점

  * 경제적인 고충-수입이 대폭 축소됨에 따라 나타나는 문제 -> 연금이나 과거수입에 대한 저축으로 생활하거나, 자녀에 의존

  * 사회적 소외와 위축 : 사회활동 및 대인관계의 감소 및 범위축소

                               -> 사회적으로 소외감을 갖게 되고 위축된 생활을 하게 될 가능성 높음

  * 자아정체감의 혼동 : 사회적 지위상실에 따른 정체감 위기 -> 사회적 지위상실은 곧바로 자아정체감의 손상을 가져옴

  * 적응상의 어려움 : 노인기의 생물학적, 심리적 변화와 인간관계변화

                              -> 가족, 친지, 친구, 동료와의 변화 상태에 대한 적응문제 대두

이러한 퇴직단계에 있어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 때문에 우리는 미리 준비해야하는 시기에 있다.

◊ 퇴직준비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 개인 : 퇴직상에 나타나는 문제점으로 부터 생기는 불안감 해소

개인차원(개인이 퇴직함에 있어서 나타나는 심리적/정서적 불안/고민 문제를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함), 조직차원(현직에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미리 퇴직에 대한 준비를 하게 함으로써, 조직 구성원들이 오로지 영리추구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구성원들의 복리후생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조직 구성원들의 욕구충족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조직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지며 퇴직 이후와 퇴직 이전부터 조직에 대한 이미지가 여러 가지 차원에서 높아질 수 있음)

사회적 차원(직장생활에서 사람들이 일탈을 하게 되는 현상에서부터 퇴직 후의 적응력의 문제를 해결하여 사회통합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함)

  * 조직, 일터 : 경영논리추구와 함께 조직구성원의 욕구충족과제  

  * 퇴직준비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호중흥, 최인숙, 김주동 등)

  * 사회적 차원 : 직업생활에서의 이탈과 퇴직 후의 생활적응력 제고

 

   2) 퇴직준비교육 운영 모형

퇴직준비교육은 기본적으로 교육 대상을 자아정체가 안정된 집단과 자아정체감의 위기를 맞고 있는 집단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집단에 대해서 몇가지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 첫 번째로는 진입프로그램이다. 진입프로그램에 있어서는 생애진단과 생애설계 프로그램이 있으며 그것을 통해서 여러 가지 경제, 건강, 생활문제에 대한 적응 프로그램을 전개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을 통해서 재취업, 취업, 사회봉사,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길도 생길 수 있다. 한편으로는 자아정체 위기집단에는 정체성 확립 프로그램을 통한 생애진단과 설계프로그램을 진행해서 여러 가지 경재, 건강, 생활 적응 프로그램을 하고 여러 가지 직무교육을 실시하는 모형이 있다.

퇴직준비교육은 대체적으로 크게 보면, 자아정체감이 안정된 집단과 그렇지 못한 집단으로 두 가지 차원으로 나뉘며,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해서 운영될 때 퇴직준비교육의 효과가 높다.

 

3) 퇴직준비교육의 주요내용

  -> 건강관련 교육, 여가시간 활용 및 관리 교육, 인간관계 교육, 재취업관련 내용, 사회참여 관련 내용

◊ 고령자의 일자리 선택기준 

◊퇴직준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예)  

◊ 퇴직준비프로그램의 주요 분야, 목표 및 세부활동

◊ 국내 퇴직준비교육 프로그램(예)

◊ 외국 퇴직준비교육 프로그램(예)-12

1) 미국: 문서화된 훈련 프로그램, 집단으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

2.)영국: 저소득층을 위한 보조급여제도, 제3제대도전민간단체

3) 독일: 중고령 퇴직자에 대한 법적지원은 사회법에 명시되어 있음, 상담센터, 직영센터,

            아웃플레이스먼트센터를 통해 관리운영

4) 한국: 조기퇴직이 늘어나면서 명예퇴직자를 위한 교육이 대기업을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다.

 

3. 죽음준비교육

 

 @ 세계보건기구 WHO - 소생할 수 없는 삶의 영원한 종말 -연습

 @ 표준국어대사전 - 사(死), 끝장, 죽는 일, 생물의 생명이 없어지는 현상, 세포내의 연속적인 생리적 변화가                       불가역적으로 되어 정지하는 상태

 @ 브리대티커 사전 - 모든 생물이 겪는 생명과정의 완전한 정지 상태

 @ Corr(2000) - 단순히 죽음의 상태나 상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 죽어감의 과정과 죽음이라는 사건이 가지는 영향 등을 모두 포함

 

현대사회에서의 죽음의 방식변화-연습

* 가정에서의 죽음으로부터 병원에서의 죽음으로의 변화

* 인간적인 죽음에서 고독한 죽음으로의 변화

-> 병원에서의 죽음 경우 -> 임종 임박시 가족 퇴출당하고 심장마사지와 인공호흡 등에 의존한 소생술

-> 각종 기계와 튜브에 둘러싸여 외롭게 죽음 맞이

* 정서적인 죽음에서 과학적인 죽음으로의 변화

-> 죽어가는 사람을 지켜보면서 외로움이나 슬픔 을 서로 나누는 정서적 죽음

 

1) 죽음에 대한 태도

 

 ◊ 죽음에 대한 인간의 태도: 감정, 인지, 행동의 3부분으로 구분-연습

 ① 정서적 불안 

  * 죽음에 대한 혐오

   죽음의 기피-죽음의 수용-죽음의 부정-죽음의 분노 형태로 존재-연습

  * 인간은 죽음에 대한 본능적으로 부정적 심리적 감정을 지니게 됨 -> 죽음의 불가 예측성 때문

  * 죽음의 불안구성요소: 죽어가는 과정공포, 죽음에 대한 공포, 사후결과에 대한 공포,

                                  타인의 죽음과 죽어가는 과정에 대한 공포 

◊ 죽음에 대한 정서적 불안: 죽음 불안의 통합적 모델

어떤 죽음에 대한 도출을 겪게 되면, 세상에 대한 신념과 대처기제에 따라서 죽음에 대한 의미가 달라지며, 동시에 과거와 관련된 후회와 미래와 관련된 신념이 다양하게 상호작용해서 죽음에 대한 불안으로 이어진다.

◊ 죽음의 단게: 감정적 차원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의미로 죽음이 의미를 갖게 되지만, 죽음의 의미가 본인에게 또는 가족에게 또 다른 의미로 전달될 때에 죽음은 본인에게 또 다른 희망과 관련된 개념으로 정리될 수 있다.

◊ 죽음의 과정과 불안간의 관계

 여러 가지 정서적/인지적 변화를 통해서 죽음에 대한 불안감이 줄어들게 된다.

 

② 인지적 수용

◊ 자신의 유한성에 대한 인지적 인식과 그 인식에 대한 긍정적인 정서적 동화현상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죽음에 대해서 수용을 하게 되며, 죽음과 함께 희망을 관련짓게 된다. 모든 인간들은 죽음 관련해서 충격, 부정, 분도, 타협 단계를 거치면서 때로는 인지적으로 긍정적인 정서적 동화현상을 겪고 죽음을 보다 원만하고 아름답게 마감하는 경우도 있다.

 

 

2) 죽음준비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필요성: 죽음의 과정, 결과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점의 극복

* 죽음 자체보다 죽어가는 과정과 돌봄, 외로운 죽음에 대한 걱정과 불안

-> 죽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때, 두려움 감소(12) -> 죽음준비교육의 효과

* 죽음 준비교육은 삶의 교육 그 자체: 삶의 이해, 올바른 삶 영위

죽음준비교육은 기본적으로 삶의 의미, 가치를 보다 증대시킨다. 죽음과 관련된 학습을 통해서 현재 삶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보다 중시 여기게 되며, 삶의 가치를 다시 인식할 수 있는 기회-12

 

◊ 죽음준비교육의 목적: Corr-12

* 내재에 대한 믿음이나 죽음자체의 의미와 같은 이슈를 포함

*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나 죽음, 임종, 비탄 등에 대한 대처행동개선

* 연구결과와 치료적 관찰에 대한 지식을 포함하여 정보를 제공

-> 학습기회 제공을 통한 개인적인 삶을 풍요롭게 한다.

 

3) 죽음준비교육의 내용 및 구성

Deeken: 지식, 가치관, 감정, 기술이 차원에서 죽음준비교육이 실시되어야 함을 강조 

* 지식의 차원 -> 학제적으로 다양한 죽음학의 연구 성과를 전달-12

* 가치관의 차원 -> 개인은 자기의 죽음관련 가치관에 대해 재점검과 재평가기회를 통해 확고한 윤리관 확립필요

* 감정의 차원 -> 죽음에 대하여 감정적, 정서적 반응을 느끼고 스스로 그 극복을 도모

* 기술적 차원 -> 구체적으로 죽음의 과정, 그 결과 등에 대한 기술을 습득

* 인지적(지적) 차원 -> 죽음에 관한 경험과 대처방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러한 경험들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것 강조

* 정서적 차원 -> 죽음, 임종, 사별에 관한 감정과 관련, 비탄반응을 공유하여 극복하는 감정

* 행동적 차원 -> 죽음과 관련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고, 행동할 수 있는지의 탐색

* 가치적 차원 -> 인간의 삶을 지배하는 기본적 가치들을 확인, 표현, 지지

 

제 10 강 노인은 무엇을 학습하고 하는가? 

 

1. 사회참여현상과 촉진과제  -

1) 노인이 사회참여현황과 특성

고령자(65세 이상)는 전체인구의 11.8%이며, 매년 증가하는 추세-12,연습

노인기 사회참여의 현황 

 

◇ 노인기 사회참여현황에 나타나는 특성-12,연습

경제활동 참여희망 59.0% -> Gap발생  실제 참가율은 29.5% 수준

-고령자의 경제활동 참여욕구에 비하여 취업활동은 매우 저조하기 때문에 교육이 필요하다.

사회단체 참여현황 35.4% -> 13세 이상 참여자는 46.6%

따라서, 경제활동 참여를 촉진시키고, 사회단체 및 사회참여 활동을 진작시킬 수 있는 촉진기제가 필요함

 

1) 고령화에 따른 노동시장의 변화

노동력인구의 비중 및 수의 감소 현상 -> 노인 부양에 대한 국민 부담 증가 -연습 (노인부양부담, 의료 요양서비스, 재가서비스)

노동력 인구의 고령화 -> 노동성과 제고 문제 증가-12

 

3) 중고령자의 전직(재취업)에 대한 이론적 모형

1) Kubler-Ross의 비애 모형 :

   - 개인이 상실이나 외상적인 충격을 받을 경우 충격과 거부->분노->협상->우울->수용(인정)의 단계를

      거치게 되고 이들 단계에 따라 새로운 전환을 모색한다.-연습

   - 충격과 거부 : 사람들은 퇴직/실직 이후에 나타나는 현상.

   - 분노 : ‘나는 여전히 능력 있는 근로자이기 때문에 이러한 실직/해고는 도무지 이해가 않된다.’라며 인정을 하지 않는 단계.

   - 협상: 직장과의 단절을 위해서 스스로를 교환하는 것과 관련. 태도변화. ‘나는 그 직장에 비해서 훨씬 능력이 있으며 새로운 직업을 찾을 수 있으며, 다른 직장에서 충분히 잘 할 수 있다.’라고 생각.

   - 우울-수용 : 정서적인 애착과 함께 슬픔, 후회, 공포, 불확실성 경험하면서 우울 단계경험. 이러한 단계를 경험하면서 정서적인 분리와 객관성이 주어지는 과정(현실인정)의 단계와 새로운 전환을 모하는 단계로써 우울-수용단계가 나타남.

2) 경력성장모형: 직업전환과 관련된 직업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모형.

3) J.L.Kirk의 종합 전직지원 모형  - 안정회복단계, 경력개발단계, 직업탐색단계

4) John Fisher의 개인전환모형

   - 불안-행복-공포-위협-자괴감-우울-적대감-점진적수용- 전직의 단계를 거친다고 봄. 전직/실업과 관련된 개인의 심리적 변화와 관련된 과정을 다루는 전환곡선을 나타냄.

 

◊전직(재취업)지원 프로그램의 효과-12

 

① 개인차원 :  1) 퇴직 등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감 해소

                   2) 전문직인 지원으로 개인의 상황에 맞는 진로개척가능

                   3) 자신감 회복 및 구직 효능감 제고, 신속한 전직실현 가능성 제고

기업차원 : 1) 적절하고 원활한 구조조정 가능, 노사협의 시 협상력 제고

                  2) 퇴직에 대한 잔류종업원의 심리적 불안감 해소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시 이미지 제고

③ 정부, 사회적 차원 : 1) 사회 불만 해소를 통한 사회적 안정 도모

                              2) 사회적 손실의 최소화

                               3) 실업비용과 관련된 대책비용 절감 및 인재 효율적 활용

3) 노인기 자원봉사활동 설명이론

 

(1) 활동이론

노인기에 있어서 신체적, 심리적 노화에 따른 적응이 필요하며, 성공적인 노화적응과 활동성 수준 간의 관계에 대해 중년기 이후의 활동수준을 계속 유지함으로써 노년기 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노인의 행복감은 노년기 이전의 상실 혹은 감소된 역할에서 다른 것으로 대체될 때 높아진다고 설명하면서 노년기 대체역할로써의 자원봉사활동을 설명. 사람들은 과거에 했던 여러 가지 활동과 지위를 잃어버리게 되면 그것이 상실감으로부터 여러 문제를 안게 되기 때문에 과거에 본인이 수행했던 경험과 역할들을 다시 대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여러 가지 감소된 역할과 상실감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2) 사회적 교환이론-간접보상

 사회적 교환은 반드시 주고받는 대상이 일치하는 것이 아니라 제 3자를 통한 간접교환도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3) 지속이론

노년기 이전부터 지속되어온 활동의 연속으로써 자원봉사활동을 설명

활동이론이란?

따라서 노후에 삶의 만족과 안정감을 얻기 위해서는 노년기 상실된 역할을 대치할만한 다른 활동에의 참여가 필요하며, 노후에 포기해야만 하는 지금까지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서는 그것을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역할 활동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때 노년기의 대체적 역할로써 자원봉사활동이 한 방법이 될 수 있으며, 노년기 중요한 역할의 상실이나 감소가 자원봉사를 하게 되는 유인책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사회적 교환이론이란?

피터 블라우(P.Blau)는 “사회생활에서의 교환과 힘 힘”에서 사회적 교환은 반드시 주고받는 대상이 일치하는 것이 아니라, 제3자를 통한 간접교환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자원봉사자는 자신이 속한 집단 구성원이 이타적 행동을 높게 평가할 경우, 수혜자로부터 아무런 대가를 받지 못하더라도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의 보상을 받기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는 것이다.

 

지속이론이란? 

노후에 생활만족을 얻기 위해서는 가족 활동을 계속 유지해야 하며, 노후에 포기해야만 하는 가족의 사회적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대체활동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노인 자원봉사 활동의 문제점과 과제 

<현황>

우리나라는 자원봉사활동 참여율 2010년 기준으로 5.3%로 외국에 비해 매우 열악하다.-연습

미국은 23.9%, 영국은 31%, 일본은 25%로 나타나고 있음

<문제점>-연습

1) 노인의 자원봉사에 대한 의식과 정보부족으로 인한 문제

2) 노인의 경제 및 건강상의 문제로 인한 지속적 참여 한계

3)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전문성 부족문제

4) 노인자원봉사 전문 인력의 부재와 체계적 관리의 부족

5) 자원봉사 조직 간 네트워크화 미흡

6) 노인 활동에 대한 지원체계의 미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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