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장. 노인교육방법
1. 노인교육방법의 원리-12
1) 경험의 원리
노인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할 때에는 그들의 경험에 기반을 둔 학습스타일을 도입하는 것이 적합하다. 그뿐 아니라 학습한 내용을 실생활이나 실제에 적용
2) 문제해결의 원리
노인들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 노인학습자의 생활과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을 다루거나, 현재 또는 가까운 미래에 대해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
3) 내적동기화(자발성)의 원리
흥미를 유발하여 노인 스스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노인중심의 수업 진행 방법으로, 발표나 토론, 제작, 역할극, 현장체험 등의 자발적인 활동을 실시하면 좋다.
4) 경로의 원리
학습자가 교사보다 나이가 많거나 특정 분야의 경험에 있어서는 학습자가 더 많은 경험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다. 즉 노인학습자가 교사로부터 존경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사제동행의 원리-연습
교육계획과 방법을 정하는데에 있어서도 교사와 학습자, 행정진이 함께 의논하여 학습계획과 방법을 결정하면서 교육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또한 노인학습자들의 경험과 자원을 전체 프로그램에 활용함으로써 교사의 경험 범위를 넘어서서 교사와 학습자가 함께 성장하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6) 생활화·사회화의 원리-12
학습내용이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될수록 이해와 학습에 대한 의욕에 도움, 일상의 중요 주제를 다룸으로써 무료했던 일상에 활력을 줄 수 있다. 노인의 경험과 기술을 통한 활동 기회를 늘리는 것은, 다음 세대들과 동시대를 공유하는 의미 있는 활동이며 이를 통해 세대 간 교류도 가능해진다.
7) 다양화의 원리
노년기에는 기억력이 감퇴하기 때문에 암기위주의 교육방법은 적합하지 않으며, 활동이 동반된 다양한 교육방법이 요구된다. 만들기, 율동, 동영상자료를 활용한 시청각 교육, 현장체험
8) 직관의 원리
시각과 촉각, 후각 등 다양한 감각기관을 통해 습득하는 교육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그림이나 사진자료, 슬라이드, 텔레비전, 라디오, 영화, 동영상 등 시청각 도구를 사용하여 교육할 수 있다.
9) 개별화의 원리
노년기는 그 어느 때보다도 개인차가 큰 시기이다. 노인들의 욕구와 필요를 정확히 파악하여 교육내용을 정하고 교육방법도 다양하게 적용하는 것이 좋다.
2. 노인교육방법
1) 강의법-12
강의법이란 교사가 언어적인 방법으로 지식과 정보, 기술이나 기능, 철학과 신념을 언어적인 수단을 통해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전달하여 학습자를 이해시키고 납득시키며 공감시킴으로써 교사의 견해를 받아들이게 하는 방법이다.
강의법은 단시간에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자 할 때나 학습자 인원이 많을 때 특히 유용하다.
< 강사가 갖추어야할 조건과 태도 >
강사는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한 충분한 전문성을 가져야 한다. 강의내용을 숙지, 자연스럽게 학습자의 상황과 태도를 보아가며 강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야 한다. 강의를 진행할 때에는 강의내용에 대해 자신감과 열정을 가지고 전달하고, 학습자들의 흥미와 집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절한 예시나 흥미요소를 포함시켜 강의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강사의 태도 부분에서도, 노인학습자들에게 예의바른 자세와 말투를 취하는 것이 필요하며, 경로의 원리를 기억하며 예의바른 복장과 태도로 임하기 바란다.
강의 중의 시선은 책이나 판서에만 집중하기보다 학습자들을 고루 바라보고 눈을 맞추는 것이 학습자들의 학습의지를 높이는데에 효과적이다. 음성은 크고 또박또박 말하고, 목소리의 강약을 조절함으로써 강의를 지루하지 않고 집중할 수 있게 유도할 수 있다. 특히 노인성 난청을 가진 학습자에게 강의를 할 때에는 목소리톤을 조금 낮게 하는 것이 적절하다.(연습,12), 마이크 등의 기자재를 준비하여야 한다.
< 강의법으로 교육을 진행할 때 고려할 전반적인 사항 >
우선 학습자의 자리를 배치할 때 노인들의 청력과 시력 등의 건강상태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강의와 전반적인 교육을 진행하는데에 있어서 학습자의 반응속도를 고려하여 수업진행속도를 조절하고, 학습자들이 강의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적절한 시간간격을 두고 휴식시간을 갖도록 한다.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들과 연결하여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다양한 수업보조자료를 활용, 한글글자의 경우 13포인트 이상의 크기, 가급적 미리 인쇄하여 제공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인쇄자료가 있더라도 칠판, OHP, 파워포인트 자료, 실물화상기 등 다양한 매체를 병행, 파워포인트 전달방식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그림, 큰 글씨는 간결한 형태 유용, 질문을 할 때에는 간단명료하고 알아듣기 쉽게 한다. 또한 질문에 대하여 노인학습자가 답변과 반응을 하면 강사가 충분한 칭찬과 격려로, 학습자의 자발성을 인정해주는 자세가 후속되어야 할 것이다.
2) 토의법-연습
교육방법 중 토의법은 학습자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정보나 의견을 교환하고 결론을 이끌어내는 교육방법이다. 문제해결 기술이나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할 때,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이 주된 학습목표일 때 유용하며, 토론 자체가 학습의 목표이거나,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토의법은 특히 참여하는 학습자들의 성격이 외향적이고 발표하는 것을 힘들어하지 않을 때, 그리고 교수환경이나 학습분위기가 경쟁적이지 않을 때 적절하다. 의법은 토의집단의 크기에 따라 교육적 효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소규모 중심의 토의식 교수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토의의 종류에는 원형토의, 버즈토의, 심포지엄, 배심토의, 대담토의 등이 있다. 그 중 원형토의(연습) 자가 둥글게 둘러앉아 돌아가면서 의견을 발표하는 것을 말한다. 특별한 중심자리가 없이 모두가 동일한 위치와 발언의 기회를 갖는다. 대개 처음 한번은 순서대로 또는 자유롭게 돌아가면서 모든 참여자들이 공평하게 한 번 씩 발언을 하고, 그 다음에는 더 이야기하고 싶은 사람이 추가발언을 하는 등 전체적으로 자유롭게 토의가 진행된다. 원형토의 방법은 토의형식이 익숙지 않은 학습자에게 발표와 경청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좋은 토의법이다. 단 자기 의견을 말하는 것에 대해 어려워하는 학습자의 경우 자기 차례가 되기까지 심리적 부담감을 많이 느낄 수 있고, 모두가 발언기회를 가지다보니 전체적인 토의운영에서 시간조정 및 시간 관리의 부담이 있을 수 있다. 참여자가 많을 경우에는 한 번씩 돌아가면서 이야기 하는 것의 전체 소요시간이 많아져서 부적절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버즈토의방식이 적절할 수 있다. 버즈토의는 전체 집단을 3~6명의 소규모 집단으로 나누어 토의한 후, 다시 전체가 모여 토의결과를 발표하는 형식이다. 전체 인원수가 커서 심도 있는 토의를 하기 어려울 때 특히 유용하다.
또한 구체적인 재료가 있는 토의법이 있다. 이 토의법은 노인학습자의 경우 내적동기화가 교육 방법의 원리로서 적합하기 때문에, 영화, 음악, 미술작품, 연극 등 구체적인 재료들을 함께 공유한 후 그 내용이나 형식에 관련하여 토의하는 방식을 말한다. 심포지엄이나 배심토의, 대담토의 등의 다양한 토의법이 있다.
3) 실습을 통한 교육
그밖에 노인교육에서 많이 활용되는 실습의 하나로 견학이 있다. 교육과 관련된 주요기관이나 장소를 직접 방문하고 관찰하여 정보를 얻는 교육방법이다. 견학은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주제의 학습을 선호하고 비교적 시간여유가 있는 노인학습자의 특성에 매우 적합하다. 노인학습자들의 호응과 만족도가 높은 교육방법인 반면, 준비하고 진행하는데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노인학습자들과 견학을 갈 때에는 몇 가지 고려할 사항이 있다. 우선 시기적으로 환절기나 너무 춥고 더운 시기는 피하는 것이 좋고, 오고가는 시간을 포함하여 전체 견학시간을 노인학습자들의 건강과 컨디션을 고려하여 선정할 필요가 있다. 견학장소는 노인학습자들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하여 너무 멀지 않고 교통여건이 좋은 곳으로 하고, 위생 상태나 장소 내 이동이 용이한지를 점검하여야 한다. 견학지로 출발할 때에는 기상조건의 변화를 고려하여 개인준비물, 복장, 상비약 등을 구비하거나 사전에 안내하고, 견학지까지 이동할 때 용변을 위해 자주 쉬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전반적인 진행과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여 교수자 외에 보조자 또는 봉사자가 동행하는 것이 좋다.
4) 또래학습
또래학습이란 각 학습자들이 자신의 자원, 즉 잘 하는 부분이나 이전의 경험 등을 활용하여 다른 학습자의 학습을 돕는 방법이다. 다양한 경험적, 직업적 배경을 가진 노인학습자들에게 적절, 독립적인 학습동아리의 형태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 교육장면에서의 또래학습이 학습동아리 형성으로 연계되기도 한다. 또래학습은 노인학습자의 자발성을 증대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5) 회상-12
회상이란, 오랫동안 잊혀졌던 경험이나 사실을 떠올리는 것, 과거 경험에 관해 생각하거나 말하는 과정을 가리킨다. 이러한 회상은 노인교육에 매우 중요한 방법의 하나로 제안된다. 연구에 따르면, 회상은 노인의 삶의 만족도를 높여주고 일상의 스트레스를 극복하는데에 도움이 된다. 또한 과거의 경험들을 떠올리면서 정신활동이 활동화되고 성격이 밝아지는 등 노인학습자의 정신적, 성격의 재조작화, 신체적 활동에 효과적이다.
회상을 활용하여 노인교육을 실시할 때에는 노인의 실제 과거 경험을 통해 역사적 사건, 시대에 관한 증언을 들어보는 구전역사 수업을 한다. 또는 특정 명절 풍속에 대해 회상을 함께 하거나 이전의 기억을 회상하고 그림을 그리는 미술치료 방법(12)이 있다.
3. 노인교육평가
일반적으로 교육평가를 실시하는 목적은 교육목표의 달성정도와 교육효과의 확인, 학습자 개인의 향상정도 확인, 학습 환경의 개선점과 교육방법의 적절성 점검에 있다. 교육평가는 기준에 따라 규준지향평가, 준거지향평가, 개인내적평가로 구분할 수 있고, 평가가 교육의 어느 과정에서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학습자들의 상황, 선행학습수준을 판단하기 위한 진단평가, 학습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형성평가, 학습의 효과를 확인하고 학습자들의 향상도를 최종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총괄평가로 구분하기도 한다.
학습자 한 사람 한 사람의 교육 전과 후를 비교하는 평가가 교육목표에 부합한다. 그 과정에 있어서도 교육자나 외부 평가자에 의해서 평가를 하기보다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과정과 학습의 결과 얻어진 변화를 스스로 평가하는 것이 적절한 평가방법이며,학습자 간 상호평가를 통해 자신의 학습방법를 점검하고 더 좋은 학습방법을 배우거나 자극 받기도 한다. 이것을 ‘평가자의 다양화’라고 표현할 수 있다.
평가방법 역시 시험지나 질문지 등 지필자료를 통한 평가뿐만 아니라 면담, 관찰, 실습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으며, 교육내용의 인지적인 부분을 잘 기억하고 이해하였는지 뿐만 아니라 신체적 활동, 정서적 변화에 대한 평가에도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평가가 이루어진 뒤에는 가급적 빨리 피드백(환류) 하는 것이 좋다. 평가결과를 즉시 피드백 하는 것은 학습자가 자신의 변화정도와 학습결과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다음 학습을 준비하거나 동기화하고 스스로를 평가하는데에 도움이 된다. 또한 노인학습자의 동기 부여를 위해서는 평가결과를 토대로 개인간 경쟁을 부추기거나 상벌을 주기보다, 칭찬이나 상 등의 보상체제를 자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상에는 상, 선물, 쿠폰 등의 물리적 보상이 있고, 칭찬, 인정, 박수와 같은 보상도 있다. 학습자 스스로의 내적인 유인뿐만 아니라 적절한 외적인 유인책(보상)을 활용하면 동기부여와 교육효과를 보다 높일 수 있다.
12장.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1. 노인교육 프로그램 현황
1) 노인교실 2) 사회복지회관과 노인종합복지관 3) 대한노인회에서 지원하는 노인대학
4) 대학의 평생교육원 5) 종교기관 6) 정부 및 민간기관 7)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
2.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노인교육을 위해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기존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하려는 노력의 과정을 프로그램 개발이라고 한다.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는 흔히 5P의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5P란, 목적, 대상, 문제, 일정, 지역의 앞자를 따서 지칭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① 프로그램의 내용이 목적에 적합해야 하며, ② 대상자의 능력과 흥미 수준에 맞아야 하고, ③ 대상자의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통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하며, ④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일정에 따라 진행하고, ⑤ 지역 및 문화적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그림]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1)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기획이란, 개발할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형태를 결정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교육방법, 실행과 평가에 이르기까지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프로그램의 개발에 앞서 사전 준비로서 운영기관과 조직의 상황을 분석하고,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과 기본 방향을 설정한다. 그리고 개발한 프로그램의 대상이 될 잠재적 학습자가 누구이며 어느 정도의 잠재 학습대상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들의 교육요구와 필요를 분석한다. 이 때 확인된 교육적 요구와 필요를 교육목표로 전환하는 활동들이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 이루어진다.
2) 요구 분석-12
요구(needs)는 현재의 상태와 희망하는 상태 간에 차이가 발생하는 불균형 상태일 때 발생한다. 요구를 수집할 때에는 개인적 요구, 사회적 요구, 기관의 요구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기관의 목적, 가능성, 실수요자의 관심을 고려하여 요구수렴 및 우선순위를 결정하여야 하며 이러한 것들을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에 반영하여야 한다.
노인의 교육욕구는 크게 5가지로 제시해볼 수 있다. 우선 환경적응 욕구이다. 노인들은 노화로 인하여 능력과 지식, 신체기능이 약화되는 개인 내적 변화를 겪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익숙했던 직장생활이나 가정에서의 역할에서 물러나고 사회적으로 축소되거나 새로운 사회생활을 경험하게 되는 등 개인 외적 변화도 크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에 잘 적응하고 사회에서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교육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높다. 둘째, 표현의 욕구이다. 자발적인 신체운동과 사회적 활동, 새로운 경험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자 한다. 셋째, 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노인들은 사회에 기여하고 헌신하고자 한다. 어디에서 누구를 대상으로 봉사할 수 있을지에 대해 정보를 얻고자 하고, 사회봉사활동을 위해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배워서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사회를 위해 헌신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넷째, 영향을 주려는 욕구이다. 끝으로 초월적 욕구이다. 신체적 노화와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면서 더 중요하고 근본적인 인생의 의미를 깨닫고, 초월적 존재에 대해 알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요구 분석을 할 때에는 현재 상태와 원하는 상태 간의 간극을 분석하여 우선 순위를 결정하고 교육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에 반영한다.
3) 프로그램 설계-연습
프로그램 설계란, 프로그램 기획과 요구분석 단계에서 확인된 교육적 요구와 필요를 기초로 하여,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화하는 과정을 가리킨다.
학습자분석이란, 학습자의 연령, 성별, 신체조건, 교육적 배경, 정의적 특징, 그 다음으로 학습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는데,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세 번째로 학습내용선정의 경우 선정기준(효과성, 효율성, 적시성, 긴급성, 중요성, 요구성), 학습내용의 조직원리(계열성, 통합성, 계속성)를 고려해야 한다. 다음으로 학습방법을 선정 할 때, 앞에서 설정한 학습내용을 어떻게 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말한다. 또한 학습내용과 학습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지도안 구성.
4) 프로그램 실행-연습
프로그램의 실행 단계는 크게 준비, 실시, 정리의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정리 자료는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자료로 활용될 수 있고, 다음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준비로 이어진다. 프로그램 실행단계에는 예산, 인력, 기자재와 시설, 홍보, 교육생 관리, 강사진 관리, 수업 관리 등이 포함된다.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에는 노인학습자들과의 라포 형성이 굉장히 중요하다. 경로의 마음으로, 존중하는 마음으로 노인학습자들이 이 프로그램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신뢰로우며 친밀한 라포를 형성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있어서는 목표에 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도달하는 과정 자체가 의미 있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과정에 충실히 참여하고, 비지시적인 지도 방법이 보다 적합하다.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담당자가 직접 강의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관리를 하는 경우에는 강사섭외, 강의의뢰서 송부, 강사료 책정 및 지급, 학습자 명부작성 및 출결 점검, 학습자 생활관리 등을 수행하게 된다.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인간관계형성, 스트레스해소, 삶의 활력을 얻는 것이 참여 동기가 되었으며, 배우자가 없는 경우, 자녀 내외와 거주하는 경우, 가족소득과 최종학력이 참여율에 영향을 미치며, 노인학습자들이 노인교육 프로그램에 비참여 하게 되는 요인으로는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모를 경우, 교육이 불필요한 경우, 공부하기에 나이가 많은 경우, 건강의 문제가 해당되었다. 노인교육 프로그램 교육희망분야에서 컴퓨터, 외국어, 휴대폰 다루기 영역이 가장 높았다.
5) 프로그램 평가 및 환류
커트패트릭(Kirkpatrick)은 교육평가를 4가지 영역으로 학습자 만족도, 프로그램의 효과성, 실제행동이나 지식에서의 변화, 효율성을 제시한 바 있다.
<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잘 운영되기 위한 조건으로 다음의 8가지를 제시-12>
1) 접근용이성 - 교통편의서비스 제공, 접근과 이동이 쉬운 공간 확보
2) 지속적 - 3개월 이상 지속적이고 정기적으로 운영
3) 적합성 - 노인의 욕구와 필요에 맞게 개발·시행
4) 포괄성 - 노인들의 복합적인 욕구와 기대, 문제를 동시에 다룰 수 있게 구성
5) 통합성 - 평생교육, 건강, 고용 등 특정목적 달성에 국한하기보다 전체조직의 서비스와 연결
6) 공평성 - 지위, 연령 등에 관계없이 공평하게 참여기회 제공
7) 비용의 적절성
8) 평가와 환류
13장. 노인상담의 기초
1. 노인상담의 개념
1) 노인상담의 필요성 및 정의
노인상담의 정의 - ‘도움을 구하는 노인 및 가족과 상담자 간의 전문적인 대면관계를 통하여 일상생활의 부적응 문제를 해결 또는 예방하기 위한 조력과정’이라고 하였다. 이 정의들에 근거하여 살펴보면, 노인상담의 내담자는 노인이 될 수도 있고, 노인과 관계된 노인의 가족원이 될 수도 있다. 가족상담의 경우에는 노인과 노인의 가족원이 동시에 내담자로 참여할 수도 있다. 상담자는 전문훈련을 받은 노인상담심리사나 노인정신과 의사, 훈련을 받은 사회복지사나 평생교육사, 노인상담에서는 노인이 현실적으로 당면하고 겪고 있는 심리적, 육체적,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들과 그 해결방법들을 주로 다루게 된다.
맥도널드와 해네이는 노인이 상담을 받으러 오는 주요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7가지로 열거하였다. 노인들은 ①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②중요한 결정을 하는데에 도움을 받고 싶어서, ③자신이 지금 행복하지 않고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기 때문에, ④어려운 상황을 어떻게 다루어야할지 알고 싶어서, ⑤위기를 겪는 동안 도움과 위로, 지지를 받고 싶어서, ⑥공감적이고 지지적인 누군가와 대화하고 싶어서, ⑦자기 자신에 대해 더 잘 알고 싶어서이다. 맥도널드와 해네이는 노인 내담자들의 이와 같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노인상담에서 공감, 존중, 관심, 라포 형성이 매우 중요하며, 노인들의 특수성에 맞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따라서 노인상담이 갖는 의의와 역할로 노인상담자는 노인 내담자가 인생의 발달단계에서 경험하는 변화에 잘 적응하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돕고, 지금 노인이 당면한 다양한 현실적 문제들을 이해하고 정서적으로 지지하며 구체적인 문제해결과 예방을 지원하여야 한다. 이 가운데 노인들이 갖고 있는 숨은 욕구와 현실적인 욕구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필요한 경우에는 노인뿐 아니라 노인을 부양하거나 노인과 관계된 가족원에게 지원과 지지, 구체적인 문제해결의 방안을 함께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해결과 함께, 노인들이 노년기의 발달과업인 자아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노인상담은 현재 당면한 문제의 해결에서 그치지 않고 성공적인 노화와 만족스러운 노년기 삶을 위한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호선은 노인상담을 ‘희망상담’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였다.
2) 노인상담의 특성
* 노인상담을 할 때 고려해야할 몇 가지 주안점
우선 노인 내담자는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노화의 과정을 겪고 있는 사람임을 기억하여야 한다. 이러한 자세는 상담자로 하여금 내담자를 더 많이 인내하고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게 도울 것이다. 다른 연령보다 내담자 중심의 이해와 수용이 필요한 노인상담을 위해 노인의 특성을 잘 이해해서 접근하는 보다 전문적인 상담기술이 필요하다. 상담 과정에서 노인이 최대한 주도권과 결정권을 갖도록 해주고, 초기 면접을 충실히 하여 노인의 구체적인 욕구를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상담 대화에서는 내담자의 언어적 메시지와 함께 비언어적으로 표현되는 자세와 태도, 표정, 동작 등을 잘 파악하고, 특히 노인 내담자가 삶의 경험을 말하고 싶어 할 때에는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 질문을 할 때에는 간단명료, 중요한 메시지는 반복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직접적 접근방법보다는 경청, 명료화 질문, 공감 등 간접적인 접근법이 보다 효과적(연습)일 수 있다. 또 교육방법으로도 다룬 바와 같이, 노인상담에 있어서도 ‘회상요법'을 통해 과거이해, 미해결 갈등의 해결, 과거의 긍정적 자아상과 현재 삶의 통합
사고나 감정의 배경을 탐색하거나 행동 변화를 이끌기보다 ‘지금-여기의 생활'에 대해 지지하고 이해하는 것을 우선하는 것이 좋다.
2. 노인상담 방법
1) 상담자의 반응유형
(1) 공감-연습
공감이란 내담자의 마음속으로 들어가서 그가 경험한 것을 같이 경험하고자 하는 것이다. 상담자가 이해하고 공감한 바를 내담자가 느끼도록 내담자에게 전달하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공감은 내담자의 느낌에 의해 생긴 상담자의 느낌이 아닌, 내담자의 느낌에 초점을 맞추어 내담자와 함께 느끼는 것임을 유념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이젠 예전 같지 않아서 정신 집중이 잘 안돼. 그래서 책을 오래 볼 수도 없고, 읽은 내용도 곧 잊게 돼”라고 했을 때의 적절한 공감 반응은, “그 말씀을 들으니 속상하네요.”가 아니라 “세월을 느끼게 되셔서 안타깝고 씁쓸하시겠네요”가 될 것이다. 내담자는 상담자가 자신의 말에 공감하는 것을 보면서, 자기 모습을 수용하게 되고 자율성을 회복하게 되는 효과가 있다. 이와 같이 상담자와 내담자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나서, 문제 상황에 대해 본격적이고 진지한 탐구가 이루어질 수 있다.
(2) 반영-12
반영이란, 내담자의 주요 감정의 내용을 상담자가 적절하고 참신한 말로 부연하는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어르신은 ...라고 느끼시는군요.”, “어르신은 ...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계신 것 같군요.”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반영을 통해 내담자는 상담자가 자신을 이해해주는 것을 인식하고 안심하여 더 자신을 개방할 수 있게 되고, 상담자의 반영 반응을 들으면서 자기에 대해 이해하게 되기도 한다. 반영을 할 때에는 표면에 드러난 태도와 감정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노인 내담자 내면의 감정이나 비언어적 표현도 반영할 필요가 있다.
(3) 수용
상담 장면에서 상담자가 내담자를 수용하고 있다는 것을 짧은 문구로 표현할 수 있다. ‘음...’, ‘예...’, ‘그랬군요.’ 등의 표현이다. 이러한 표현을 통해 내담자는 상담자가 자신에게 주목하고 있고, 자신의 말을 받아들이고 있음을 알게 된다. 이러한 짧은 표현을 통해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가 더욱 자연스러워지고, 내담자는 상담자에게 수용 받음을 알게 되어 이야기를 계속하게 되는 효과가 있다. 수용을 표현하는 것은 짧은 말로도 가능하고, 시선, 고개 끄덕임, 몸을 앞으로 기울이기 등으로도 표현할 수 있다.
(4) 구조화
구조화란 상담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내담자에게 알려주고 상담자와 합의를 이루는 과정이다. 제한된 시간동안 필요한 목적에 부합하여 효율적으로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동기부여 효과도 얻을 수 있다.
(5) 바꾸어 말하기 (환언)
내담자가 말한 것을 상담자가 다른 표현으로 바꾸어 말해 주는 것을 ‘바꾸어 말하기’ 또는 환언이라고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상담자가 자신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상담자는 바꾸어 말함으로써 내담자의 생각을 구체화시키고, 내담자의 말을 상담자가 잘 이해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다. 바꾸어 말하기는 내담자의 말의 요지를 분명히 하고자 할 때, 중요한 주제를 부각시킬 때, 내담자의 이야기를 정리하고 요약할 때 사용된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나는 내 며느리에 대해 판단을 잘 못하겠어. 어떤 때는 한없이 좋은 며느리였다가 또 어떤 때는 야속하기도 하고 말이야.”라고 한다면, “며느님이 일관성이 없이 행동한다는 말씀이시군요.”라고 반응하는 것이다. 반영이 내담자의 말과 행동의 정서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면, 바꾸어 말하기는 인지적인 측면과 내용을 강조한다는 차이가 있다.
(6) 경청
경청이란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 담겨 있는 내담자의 입장과 느낌에 주목하며 듣는 것을 가리킨다. 상담자는 시선, 자세, 몸짓을 통해 내담자의 이야기에 귀기울이고 있음을 전달할 수 있고, 언어적 반응을 통해서도 경청하고 있음을 전달할 수 있다. 상담자가 경청을 함으로써, 내담자는 보다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고, 자기 방식으로 문제에 대해 자각하고 탐색하고 또 상담에 대해 책임감을 갖게 된다.
(7) 요약
요약이란 내담자의 여러 생각과 감정을 하나로 묶어서 정리하는 것을 가리킨다. 요약을 할 때에는 내용과 감정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일반적인 줄거리를 잡아내고 상담의 나아갈 바를 고려하여 반응한다. 이때에 상담자 자신의 새로운 견해를 추가하지 말고, 내담자가 말한 것에서 중요한 내용과 감정을 통합하여 전달한다. 예를 들어 “어르신이 아들에 대해 말씀하시는 것을 들으니 섭섭하고 허무한 마음이 드시는 것 같습니다.”라고 상담자가 내용을 요약하여 전달할 수도 있고, “오늘 우리가 나눈 이야기를 종합하자면 어떻게 말할 수 있을까요?”와 같은 질문으로 내담자에게 상담내용을 요약해보게 할 수도 있다. 때로는 내담자 스스로 상담에서 말한 내용을 요약하면서 더 큰 통찰이나 상담의 전개가 이루어지기도 한다.
(8) 명료화
상담을 하다보면 내담자의 이야기를 이해할 수 없거나 보다 구체화할 필요가 있을 때가 있다. 이럴 때 “그 부분을 예를 들어서 한 번 더 말씀해주시겠어요?”와 같은 반응으로 내담자의 말 중에서 모호한 부분에 대해 내담자가 확실히 알도록 명료화할 수 있다. 이러한 질문에 내담자가 대답함으로써 자신의 말을 재음미해보고 요약하거나 예를 들거나 다르게 표현하면서 이야기의 의미를 보다 분명히 할 수 있다.
(9) 해석
해석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설명
(10) 직면
직면이란 내담자가 모르거나 인정하기 싫어하는 생각과 느낌에 주목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담자의 말들 속에 불일치가 드러날 때, “어르신은 자녀들을 독립적인 존재로 인정한다고 하시면서도, 매사를 결정할 때 어르신이 주도권을 갖고 싶어 하시는군요.”와 같이 직면할 수 있다.
직면은 내담자의 말이나 행동의 불일치를 발견할 때, 내담자의 상황을 자기 입장으로 왜곡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보고자 할 때 사용하고, 또한 내담자가 미처 깨닫지 못한 자신의 능력과 자원을 알게 할 때에도 사용된다.
(11) 질문
상담에서 질문을 하게 되는 때는, 내담자의 말을 잘 못 들었을 때, 내담자가 상담자의 말을 이해했는지 알아보고자 할 때,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을 명확하게 탐색하도록 할 때, 내담자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할 때, 더 말하고 싶으나 어려워하는 내담자를 격려할 때 등이다.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상담에 도움이 될 수도 있고, 오히려 내담자의 마음을 닫히게 할 수도 있다. 질문은 가급적 개방적인 질문의 형태로 하고, 하나의 질문에 여러 메시지를 담는 이중질문이나 질문공세는 피하여야 한다. 그리고 질문이 자칫 내담자에게 비난으로 느껴지지 않도록 주의하여 표현한다. 질문을 한 후에는 내담자가 압박감을 받지 않고 충분히 생각하여 의미 있는 답변을 할 수 있도록 잠시 맞춰 기다린다.
2) 상담자의 태도
노인상담에서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태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들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다양한 문제를 복합적으로 겪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노인 내담자의 개인적인 특성과 그들이 처한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고, 이와 함께 스트레스 정도와 적응 수준, 문제해결을 위해 사용가능한 내담자의 자원과 가족의 지지 정도 등을 파악하여야 한다. 노인의 개인적 특성과 상황을 배려하고 융통성 있는 태도를 보일 때, 노인 내담자는 상담자를 신뢰하고 상담에 보다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다.
둘째, 노인들은 상담에서 같은 이야기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고, 노인상담을 처음 하는 상담자는 이 과정에서 지치기 쉽다. 하지만 자세히 들어보면 노인 내담자의 재진술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내용이 변하거나 빈도가 달라지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다. 그렇기 반복하여 많이 이야기할 때에는 그 내용이 내담자에게 매우 중요하거나 작업할 것이 남아있을 때이다. 따라서 내담자가 마음속에 담아둔 이야기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자세가 필요하다. 대개 재진술의 시간과 횟수가 줄어들면서 서서히 역동이 일어나는 경향이 있으므로, 역동이 늦게 일어나는 것에 대해 여유를 갖고 임하기 바란다.
셋째, 노인 내담자들은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특히 가족과 관련된 문제는 꺼내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핵심적인 이야기에 남편이나 자녀의 잘못을 언급해야하면 갑자기 말수가 줄어들거나 침묵하기도 한다. 이럴 때에는 감정이나 가족 이야기를 재촉하기보다 편안하고 포용적인 자세를 갖고 경청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
넷째,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노인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상담자보다 나이가 많은 경우가 흔한데, 자칫 내담자가 자기보다 나이어린 상담자를 무시하거나 지도하려 할 수 있다. 그리고 상담자는 내담자의 나이나 경험에 위축되거나 오히려 방어적이고 권위적으로 대할 수 있는데 이것은 상담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임을 명심하고 내담자를 도우려는 자세를 갖도록 한다. 노인상담에서도 라포형성은 매우 중요하다. 연령차나 경험차로 인하여 내담자가 저항을 하거나, 상담에서 고집을 부리거나 상담자에게 지시하려 하거나, 방관적 태도를 취할 수 있는데, 이럴 때에도 상담자는 적극적인 경청과 수용, 인내의 자세로 임하는 것이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신뢰로운 상담관계를 형성하는데에 도움이 된다. 필요하다면, 수퍼비전을 통해 상담의 어려움에 대해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섯째, 내담자가 주도적으로 자기 문제를 다루고 상담과정에 적극 참여하도록 한다. 상담에서 상담자가 문제해결의 주도권을 가지면, 내담자는 열등감과 무능감을 느끼게 된다. 상담 및 자신의 능력에 대해 불안하고 무력하게 느끼며 의존성이 커진다. 상담자의 주도권은 상담자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내담자의 문제해결 책임을 떠맡음으로써 부담감과 소진이 일어날 수 있다. 반면 내담자가 문제를 소유하고 문제해결의 주도권을 갖게 되면, 내담자는 자신에 대해 성숙감, 자신감, 문제해결감을 느껴 자기존중감이 향상되는 긍정적 효과가 있으며 상담자는 중압감에서 벗어나서 내담자를 객관적으로 보고, 상담자 자신뿐 아니라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역할모델들을 제시할 수 있게 된다. 문제 해결 뿐만 아니라 상담의 주제와 문제를 정의하고, 상담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도 내담자가 결정권을 갖도록 하는 것이 좋다.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털어놓으면서 스스로 정리하는 기회를 가질 수도 있다.
여섯째, 노인 내담자가 문제에 대해 느껴온 죄책감을 덜고 변화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노년기는 지나온 발달단계를 회상하며 평가를 내리는 시기이기도 하다. 상담에서 과거의 경험을 되돌아보면서 중요한 사람과의 부정적인 경험 및 자신의 행동과 말에 대해 죄책감을 느낄 수 있다. 이때에는 발생한 문제의 핵심을 살피고 내담자가 온전히 자기 잘못으로 느끼는 전적인 책임감을 현실성 있게 완화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 때로는 잘못을 한 상대방이 이미 죽고 없는 경우도 있다. 문제에 대해 여러 방향에서 살펴보고 필요하다면 자신의 입장을 변호할 수 있는 시간도 함께 만든다.
끝으로, 죽음에 대해 내담자가 느끼는 불안을 잘 다루고 노년기를 만족스럽게 보낼 수 있도록 지지하고, 통합성을 유도한다. 인생의 마지막 단계를 사는 노인들은 죽음 문제에 민감하다. 노인 상담에서 나타나는 죽음의 주제는 죽음 자체에 대한 불안감, 자신이 죽은 후의 배우자, 자녀의 문제, 매장방법에 대한 문제 등으로 나타난다. 또 자신의 삶과 죽음의 문제를 어떻게 수용하느냐도 중요한 상담의 주제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죽음에 대해 갖고 있는 불안감을 낮추고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면서 통합적인 노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1) 내담자 이해
상담초기에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내담자의 인적, 사회적 배경을 파악하는데에 여러 가지 언어적, 비언어적 단서를 사용(12)할 수 있다. 중요한 비언어적 단서로는 외모(청결, 의복상태), 표정(웃음, 멍함, 놀람, 거부, 불쾌), 눈빛(놀람, 의심, 실망, 포기), 자세(반듯함, 기울어짐, 웅크림, 얼굴을 숨김), 눈맞춤(눈맞춤, 시선회피, 강한 눈맞춤), 눈물, 몸짓, 대화의 거리 등이 있다. 그리고 언어적 단서로서 목소리 크기, 사투리, 속도, 유창성, 단어수준, 말의 논리성 정도 등이 있다. 상담과정에서 말이 멈추는 경우가 있는데, 그 때의 이유가 다양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감정이 북받쳐서 말이 끊겼을 수도 있고, 내담자가 대화하기 싫거나 상담자를 불신해서 말을 멈추었을 수도 있다. 또 상담 과정에서는 침묵도 많은 의미를 담고 있는데, 내담자가 깊이 생각하는 중일 수도 있고, 말하기 싫거나 눈치를 보거나 중요한 또는 다른 사람의 비밀을 누설하게 될까봐 두려워서 일수도 있다. 또 적당한 단어가 생각나지 않거나 감정을 억제하고 있는 경우일 수도 있다. 웃음의 메시지에도 즐거움, 불안이나 걱정을 숨기고 싶은 것, 상담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등 다양한 이유가 숨겨져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내담자가 보이는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표현을 하는 내담자의 입장이나 숨은 의도를 파악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모든 사람들은 감정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표현할 권리가 있다. 노인 역시 마찬가지이다. 오히려 노인들은 다른 연령대의 내담자보다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고 억눌려 있는 경우가 많고, 상담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감정에 대해 지지받고 싶은 마음이 있다. 노인의 감정에는 의미가 있다. 노인들의 반복된 표현 속에서 강한 감정적 역동을 발견하고 감정 자체를 인정하고 지지하는 상담자의 자세가 필요하다. 자칫 부정적인 감정을 나쁜 것으로 몰고 갈 수 있는데, 노인이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 역시 자연스러운 반응임을 상담자가 먼저 인정해주어야 내담자다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표현하고 감정 속에 있는 의미를 발견하려는 노력을 할 수 있다.
(2) 라포 형성
노인상담에서 라포는 적극적 경청, 존중, 내용요약, 상호공감을 통해 형성될 수 있다.
노인상담에서 다루어지는 문제들은 대개 긴 기간동안 복잡하게 얽힌 문제일 수 있고, 이것을 풀어내는 과정에서 노인 내담자가 같은 내용의 말을 반복할 수 있기 때문에 자칫하면 중요한 정보를 놓칠 수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인내심과 함께 집중과 경청의 자세가 필요하다.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선입견이나 성급한 결론을 갖지 말되, 내담자 문제의 심각도와 복잡성에 지레 압도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그리고 적절한 때에 내담자 말의 내용과 감정을 상담자의 말로 요약하여 되돌려줌으로써 상담자와 내담자가 공유하는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또 내담자를 동등하게 대하고 인격적으로 대우하는 존중의 자세가 필요하다. 설령 내담자의 주장과 의견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내담자의 관점에서는 그러할 수 있음을 존중한다. 그리고 내담자의 말을 공감하고 내담자의 행동 이면에 담겨있는 긍정적인 동기를 파악하여 공감하는 것이 라포형성에 필요한 자세라 할 수 있다.
(3) 상담목표 정하기
상담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게, 실행과 도달이 가능하게 정하고, 너무 큰 덩어리보다는 한번에 하나씩 성취할 수 있는 단위로 만드는 것이 좋다. 또한 상담자가 일방적으로 정하기보다 내담자의 호소문제로부터 출발하여 내담자와 합의한 목표로 설정하여야 한다.
상담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유용한 질문들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무엇이, 언제 바뀌기를 원하나요?
- 상담이 끝난 후 내담자 자신이 어떻게 달라지기를 원하나요?
- 변화하기 위해 내담자는 지금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 내담자의 문제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 내담자의 문제는 어떤 이슈와 관련되어 있나요?
(4) 문제를 명확히 하기
상담 목표를 정한 후에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명료화하여야 한다. 문제를 명료화하는 과정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다시금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문제해결을 방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탐색한다.
예를 들어, 함께 살고 있던 아들이 분가를 하자고 제안한 것이 내담자에게 고민거리가 되었을 수 있다. 이럴 때에는 구체적인 질문들을 통해 문제를 명료화하여야 한다. 분가한다면 내
담자는 어떻게 생활을 유지할 것인가? 내담자는 현재 사는 집에 살 것인가, 새로운 집을 구할 것인가? 만약 분가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으면 아들과 며느리의 반응은 어떠할까? 물론 이러한 과정에서 내담자가 느끼는 감정에 대해서도 함께 명료화하여야 한다.
(5) 대안 탐색과 평가하기
문제를 명료화한 후에는,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을 살펴보게 된다. 대안은 바람직한 변화를 위한 내담자의 선택을 의미한다. 대안은 하나만이 아니라 여러 개가 있을 수 있다. 여러 대안들을 찾아보고, 실행할 수 있는 대안인지, 각 대안이 갖고 있는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12)에는 무엇이 있을지에 대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평가한다. 이 때 대안의 선택에 대한 상담자의 감정과 신념을 주장하지 말고, 내담자가 선택하고 평가한 대안에 대해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내담자가 변화를 위한 대안을 결정하였다면, 내담자의 결정을 존중하고 지지해준다. 때로는 내담자가 변화하지 않기로 결정할 수도 있다. 특히 노인 내담자의 경우에는 남은 여생동안 변화를 위한 치열한 노력을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다가, 지금의 행동, 처한 환경에 그대로 머물기를 선택할 수도 있다. 내담자가 대안을 충분히 탐색하고 결정을 하였다면, 이 때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가 변화하지 않기로 결정하였더라도 그 결정을 존중해주는 것이다. 또 내담자가 변화하기로 결정하였다면, 결정한 대로 잘 변화하고 새로운 행동이나 사고방식이 일반화될 수 있도록, 변화의 과정을 지지하고 도와준다.
(6) 상담의 종결
상담의 종결은 상담목표가 달성되었을 때 이루어진다. 그러나 상담 도중에 내담자의 사정으로 인해 조기 종결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상담의 종결 단계에서는 상담의 과정과 결과에 대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되돌아보면서 상담을 통해 얻은 것, 충분히 다루지 못한 것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또 내담자가 종결에 대해 두려움이나 슬픔을 느낄 수 있는데, 이러한 감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상담 없이 일상생활을 하는 것에 대해 준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필요하다면 추수상담을 할 수 있음을 알려줌으로써 내담자의 종결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시킬 수 있다.
3. 노인상담의 유형
1) 면접상담
우선 면접상담이란 상담자와 내담자가 직접 대면하여 문제에 대해 함께 풀어가는 과정을 가리킨다. 직접 대면함으로써, 내담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를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고, 개인적인 문제를 다루기에 적절하다. 단 노인 내담자가 자기 마음을 노출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거나 건강상의 이유 등으로 직접 방문을 불편해 하는 경우, 경제적인 이유로 면접상담비를 부담스러워하는 경우 등이 있을 수 있다.
2) 집단상담
3) 전화상담
이밖에 전화매체를 활용하는 전화상담이 있다. 전화상담은 내담자의 무제와 위기에 즉시 개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익명성과 신속성이 보장되고 상담에 들어오고 나가는 것에 대한 내담자의 선택이 용이하다는 것이 노인 내담자에게 매력적이다. 대부분의 전화상담은 단회상담 또는 단기상담으로 이루어진다.
4) 인터넷상담-연습
최근에는 컴퓨터와 인터넷 사용 능력을 갖춘 노인 내담자들이 많아지면서, 전화상담처럼 인터넷상담의 이용률도 높아지고 있다. 인터넷상담은 전화상담과 같이 비용면에서 저렴하고, 내담자의 익명성과 선택용이성이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으면서, 자기 문제를 글로 쓰는 과정에서 정리하고, 상담자의 답변을 기다리는 동안 대안에 대해 생각하고 관심을 지속할 수 있다는 추가적인 장점이 있다. 자신의 사례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상담 사례를 봄으로써 간접경험과 대리학습의 효과를 얻을 수가 있고, 상담자 역시 도움이 되는 정보제공기능, 실시간 상담이 가능하며 다른 상담유형에 비해 시공간의 제약을 덜 받는다. 등을 인터넷 상에도 손쉽게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4장. 상담에서 다루는 노인 문제
1. 노인상담의 기법
모든 연령의 상담에서 그러하듯, 노인상담에서도 적극적 경청(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을 충분히 듣고 느끼고 내담자의 입장에 서서 이해하며 언어적인 것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부분 또한 경험하는 것, 또한 내담자의 말에 피드백하고 충분한 감정표현의 동기를 만들어 주는 것), 요약 및 중요 내용에 대한 반복(노인 내담자의 이야기가 길고 반복적인 경향이 나타날 수 있으며, 상담목표와 초점이 흐트러지기 쉽기 때문에 내담자 이야기의 요점을 반복하여 이야기해줌으로써 생각정리, 이야기의 초점잡기, 상담자의 경험을 확인하는 것), 직면(갈등 상황에서 내담자와 가족원들에게 직접적인 문제의 핵심, 저항의 내용을 지적해 주는 것, 노인과 가족의 심리적 부담감을 감안하여 상담자와 충분한 라포 형성 후 시도할 것, 정보전달을 분명하게 하여 괜한 혼란이 생기지 않게 주의) 등이 유용하다. 적극적 경청이란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을 충분히 듣고 느끼고 내담자의 입장에 서서 이해해주는 자세로, 상담의 기본이 된다.
1) 문장완성 기법
문장완성 기법이란 ‘내가 가장 싫은 것은...’, ‘나의 가족은...’, ‘내가 만약...’ 등과 같이 미완성된 문장에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적어서 문장을 완성시켜보게 하는 투사적인 검사 방법이다. 내담자를 이해하는데에 참고자료로 활용, 다른 검사 및 면담 자료들과 종합하여 내담자 이해에 참고하여야 할 것이다.
2) 회상 기법-연습
노인교육방법에서도 ‘회상’에 대해 다룬 바와 같이, 노인상담에서도 ‘회상’은 유용한 상담기법이다. 회상 기법이란 내담자 개인에게 의미 있는 과거 경험을 생각하거나 그 경험을 현실의 문제와 연관시키는 것으로, 말로 진술하는 방법, 글로 적는 방법, 명상하기 등 표현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로 활용할 수 있다.
(1) 자서전 저술이나 녹음 (2) 생애 순례 여행
(3) 중요 인물과의 재회 (4) 스크랩북, 사진, 오래된 편지, 옛날 기사, 족보 보기
(5) 일생의 업적 정리 (6) 집단상담 기법
3) 조각 기법-12,연습
조각기법은 주로 가족치료에서 사용된다. 관계망과 감정적 관계 거리를 가시적으로 표현, 노인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본다. 그리고 배치된 가족구성원들도 자신의 위치와 자세에 대해 느낌을 표현, 자신이 원하는 가족구조의 모습대로 가족구성원을 재배치한다. 조각 기법으로 가족원들의 위치와 자세를 만들어보는 것은 가족 간의 관계를 시각화와 명료화하여 가족의 관계와 갈등을 드러내는 데에 유용하다. 노인 내담자가 바라보는 가족들의 관계와 갈등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가시화하고 이야기 나눔으로써, 가족 구성원들은 가족들의 위치와 상황에 대해 새롭게 느끼고 보다 나은 가족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려는 동기가 생기게 된다.
4) 심리극 기법
내담자의 감정적 문제, 갈등, 경험을 연기함으로써 자신의 느낌을 동작으로 표현해보게 한다.
심리극에는 내담자가 몰입하여 잘 연기할 수 있도록 독백, 역할 바꾸기, 거울기법, 마술 상점, 빈 의자 기법 등 다양한 세부기법들이 활용된다.
- 독백, 역할 바꾸기, 거울 기법, 마술 상점, 빈 의자 기법, 죽음, 부활, 심판의 장면 상상하기, 등 보이기
5) 역할기법 6) 의사소통 훈련 7) 매체학습
2. 노인 집단상담
1) 노인 집단상담의 목적
코리 등(Corey & Corey, 1992)이 제시한 집단상담의 목표로는, 자존감 향상, 자신의 한계 수용, 자유로워지기, 자기에 대해 인식하기, 느낌과 행동의 차이를 알기, 가치를 명료화하기, 친밀함을 저해하는 행동들을 깨닫고 줄여가기, 나와 남을 신뢰하기, 타인을 배려하기, 개방, 직면, 지지와 도전, 자기주장, 타인의 욕구에 민감해지기, 타인에게 피드백 제공하기 등이 있다. 대리학습, 경험을 타인과 공유
2) 노인 집단상담의 과정-12,연습
1) 참여단계(직단목표 설정, 구성원간 신뢰 형성, 상담분위기 형성)
2) 과도적 단계(집단원간의 자기존재 각인, 집단원들간 상호 갈등, 상담자에 대한 권위와 이질감에 대한 저항이 일어날 때 자기 패턴에 대한 자각, 회상을 중요한 상담의 주제로 이용해야함)
3) 작업단계(집단원간 신뢰형성, 자기노출, 구체적인 문제제시, 논의, 방안모색, 집단원끼리의 소속감이 대두)
4) 종결단계(상담초기에 있었던 문제가 얼마나 잘 해결 되었는지 그동안 있었던 집단상담들을 서로 돌아가면서 평하고 상담을 전반적으로 종결)
참여단계는 집단상담의 목표를 합의하고, 구성원간의 신뢰를 형성하고 상담분위기를 이루어가는 단계이다. 그 과정이 지난 뒤에는 집단참여자들간에 갈등이 드러나는 과도적 단계를 거치게 된다. 집단참여자들이 집단 내에서 자기의 존재를 드러내고, 서로 갈등이 충돌하거나 상담자를 향하여 저항하는 행동을 보인다. 이 과정이 지나가야 비로소 집단참여자간의 신뢰관계가 형성되고 집단 안에서 자기를 노출하며 구체적인 문제들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서로의 문제와 고민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방안을 찾아가고 이 과정에서 집단에의 소속감을 느끼게 된다. 작업의 단계에 해당한다. 끝으로 종결 단계에서는 상담 초반에 세웠던 목표에 집단상담을 통해 얼마만큼 도달하였는지 목표와 지금의 상태를 비교해보고, 상담에서 얻어진 인식과 통찰을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연습한다. 전반적인 상담 과정을 평가한다.
3. 노인문제와 상담
1) 노인 우울증
우울증은 그 원인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사람에 따라 겉으로 드러나는 변화가 다양-12
(1) 노인우울증의 원인
사회적 요인으로는 신체적 질병, 신체기능의 상실, 자아통제감, 사별 등의 부정적 생활사건, 사회적 지지의 부재, 재정문제, 교육수준 등이 있다.
노인 우울증의 역학조사에 따르면, 성별로 볼 때 남성 노인보다 여성 노인의 우울증 발생빈도가 높은 것(12)으로 조사되었다. 여성 노인 우울증 환자들은 신체질환, 자기의 역할에 대한 불만족, 결혼관계의 유지문제 등과 관련된 우울장애가 많고, 남성 노인 우울증 환자들은 생명을 위협하는 중병이 우울증과 더 관련이 깊다.
(2) 노인 우울증의 상담방법
우울증에 대한 상담방법에는 인지행동상담, 관계요법, 회상요법, 지지치료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우울에 대한 상담방법으로는 인지행동상담이 가장 많이 활용된다. 인지행동상담이란 우울을 유발하는 비합리적인 생각과 태도를 건강하고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으로 바꾸는 것이다.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은 대부분 ‘더 이상 희망이 없다.’ ‘나는 늙고 아무 쓸모가 없어.’와 같이 극단적이고 부정적인 생각을 갖는다. 건강한 사람들도 물론 희망이 없다든지 힘든 생각이 들 때가 있지만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은 그 상황을 최악의 상태로 결론짓고, 긍정적인 요소들을 모두 배제한 채 비관적인 생각을 키워가는 경향이 있다.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극단적인 생각들이 정말 그러한지에 대해 부드럽게 물어보고 그렇지 않은 사례들을 찾음으로써 자동적이고 비합리적인 생각들을 바꾸어 신념과 태도에 변화를 일으킨다. 필요하다면 도전, 논박, 유머 등의 기법을 활용한다. 또 자동적으로 떠오르고 점차 커지는 부정적인 생각들을 멈추는 방법들에 대해 가르치고 연습시킨다. 최근 약물치료와 상담의 유용성을 비교한 연구에서 치료 말기에 나타나는 결과에서는 두 치료 간에 차이가 거의 없었고, 오랜 기간이 지난 뒤 추후연구에서는 인지상담을 받았던 환자들의 우울증 재발이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요법은 우울감의 원인이 인간관계에 있을 때 내담자의 과거와 현재의 관계패턴에서 발견되는 갈등을 해결하는 상담방법이다. 또 회상요법은 현재 낙담한 상황에만 머물기 보다는 자기가 가지고 있었던 과거의 긍정적인 부분을 찾아내는 것, 그리고 내담자의 현재 문제에 영향을 준 과거의 미해결 문제들을 회상하여 해결하고 재 정의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고부간의 관계와 부부관계 해결에 도움이 된다. 지지치료는 심각한 스트레스나 상처를 경험했을 때 어려움을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다른 사람들의 지지를 제공하여 스스로 헤어 나올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우울이 심할 때에는 상담과 함께 의사의 처방을 받아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이밖에 노인 우울증에는 생활관리도 필요하다. 생활관리란 우울하거나 우울이 유지될 수 있는 상황과 환경을 건강한 생활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집에만 오래 머물지 않고 적당한 외출이나 사람들과의 대면접촉을 늘리기,
노인 우울증 치유 방법: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하기, 사회활동에 참여하기, 어려움이 있을 때 말없이 참지 말기, 편안한 자세를 취하기, 적당한 수분을 섭취하기, 어깨펴기 -12,연습
2) 성(性) 문제
우리나라 노인의 성생활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노인들이 70대까지 성에 대한 관심이 보통 이상 유지되고 있으며 성생활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하고 원만한 부부관계의 노인들은 성생활 빈도가 젊은 사람들과 거의 차이가 없다.
성생활이 노인들의 삶에 중요한 요소임을 고려할 때, 상담자 역시 노인들의 성에 대한 문제를 다룰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노인의 성생활에 대해 상담자가 편견을 갖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1) 배우자가 없는 노인의 성 문제
(2) 노인 부부의 성 문제
노인의 성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음성적인 노인의 성매매 및 이로 인한 성병 발생을 막을 수 있도록 노인의 성적 욕구 해소 방안을 마련하고, 독신 노인이 건전한 이성교제를 할 수 있는 방안 및 성교육 기회를 확대하는 사회적 노력도 함께 필요할 것이다.
3) 노인 장애
(1) 신체장애
보건복지부(2010)의 조사에 따르면, 2009년 12월 현재 등록 장애인의 연령별 비율은 60대가 22.3%, 50대가 20.6%, 70대가 18.2%의 순이다. 우리나라 노인들의 신체장애 종류는, 지체장애, 뇌병변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장루·요루장애, 호흡기장애, 신장장애, 심장장애 등이다.
노인의 신체장애와 관련하여 상담을 할 때, 상담자는 우선 내담자의 상황을 파악하고 내담자의 경험과 고통에 대해 충분히 들어줄 필요가 있다. 상담가가 충분히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하다보면 내담자가 자신의 고통에서 한 발 떨어져서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때가 온다. 둘째, 신체장애가 있는 노인들은 신체장애 자체에 너무 집중하여 사용가능한 다른 신체기능마저 사용하지 않아 나머지 건강했던 신체부분까지 약화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장애에 집중하기보다 사용할 수 있는 신체부분과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고 가능하다면 장애 부위에 대한 운동과 재활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셋째, 신체장애를 가진 노인들은 장애로 인하여 다른 사람에게 의존도가 높아지는데, 이에 대해 자신의 독립심과 자존감이 낮아져 상처를 받거나 의존도가 더 심해지는 경우가 있다. 내담자가 지나치게 의존도가 높을 경우에는 스스로 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해보도록 권하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만 하는 부분에 대해 그 상황을 받아들이고 익숙해지는 것도 필요하다. 그리고 자신의 신체장애와 타인에게 의존하는 것으로 인해 자존심이 상하고 이것이 고집을 부리거나 도움을 거부하는 등의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내담자가 자신을 도와주는 사람에게 감사를 표시하고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드러내면서 자신감도 회복할 수 있도록 내담자 편에서 도와주고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치매
4) 노인 학대
노인학대란, 노인에 대하여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성적 폭력 및 경제적 착취, 방임 또는 가혹행위를 하거나 유기 또는 방임을 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 노인학대는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경제적 학대, 방임 등으로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남성에 비하여 여성 노인이 학대를 더 많이 받으며,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학대의 위험이 높다. 배우자 없이 성인자녀와 동거하는 경우, 노인의 건강이 나쁘거나 일상생활에의 의존성이 높은 경우, 경제적 여유가 없는 경우, 자존감이 낮은 경우, 가족들간의 밀착과 지지도가 낮은 경우, 노인과 부양자가 사회적으로 고립될수록 노인학대의 발생률이 높다.
우리나라의 경우 노인 학대는 잘 드러나지 않은 채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노인은 자신을 학대하는 자녀들을 보호하려는 경향이 강하며, 또는 노인이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갖고 있어 학대에 대해 신고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노인이 학대받는 것에 대해 언급하거나 호소문제가 대두되지 않더라도 학대 여부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학대 유형별로 유의미한 표시들은 다음과 같다.
학대를 당하는 노인들은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심각한 우울 증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상담에서도 대개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자신에 대해 일어난 일을 침묵한다. 따라서 상담자는 노인들이 자신이 처한 상황과 학대에 대해 말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심리적으로 지지하며 학대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한다. 내담자가 학대받는 자신에 대해 자책감과 수치심을 갖는 것을 충분히 받아주고, 이것이 자살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지를 살핀다. 학대 경험이 있는 노인들의 집단상담을 실시하거나 가해자인 노인 가족들과 함께 가족상담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내담자가 학대 상황을 벗어날 수 있도록 지지망을 형성하고, 노인학대가 심각한 수준일 때에는 관련 기관에 노인을 의뢰하여 법적인 보호를 받도록 돕는다.
5) 자살
내담자의 자살가능성이 시급할 때에는 안정시키는 것이 일차적으로 필요한 조치이다. 그리고 자살 사고의 위험수준을 파악하여 타 기관에 의뢰하거나 가족에게 통지할지를 결정한다. 필요하다면 약물치료에 대해 논의하고, 자살을 하지 않겠다는 계약을 설정하여 꼭 지키도록 주지시킨다. 이와 같은 응급처치가 된 후에 내담자의 수면과 섭식 패턴이 안정될 때까지 잘 관찰하고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특히 자살과 관련된 생각과 계획 등을 자세히 말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자살 생각에 영향을 미쳤을 사건이나 요인들에 대해 탐색하고 자살 생각을 갖기 이전의 건강한 상황과 기능 수준을 회복하고 삶에 대한 긍정적 시각을 갖도록 돕는다.
6) 노인의 죽음 인식
(1) 말기 환자의 상담-연습
말기 환자를 상담할 때는 환자의 질병상태가 심각한 것에 대해 인정하고, 거짓말로 안심을 시키려 하지는 말아야한다. 단 진단결과나 현실상황과 함께, 모든 경우에 존재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희망을 동시에 주도록 한다. 내담자에게는 상황을 보아가며 병의 위중함을 알려주되 가족에게는 처음부터 사실 그대로 알리는 것이 좋다. 환자가 자신의 슬픔을 표현할 수 있도록 충분한 애도의 시간을 갖게 한다. 환자가 통증을 느낄 때 손을 잡아주거나 간호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등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환자가 자신의 삶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말기 환자의 경우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신체적 고통으로 인해 퇴행이 나타나는 경우 받아주기
(2) 사별에 대한 상담 (3) 죽음의 준비
15장. 세대간 교육 (노인에 관한, 노인에 의한 교육)
1) 노인에 관한 교육-연습
최근 세대간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젊은 세대에게 노인에 관하여, 나이든 세대에게 젊은이들의 특성과 사회에 관하여 교육하고 세대가 함께 모여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가 필요하다.
(1) 노인에 관한 교육의 목적 및 내용-연습
노인에 관해 이해하는 인력을 통하여 노인들에 대한 서비스의 질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2) 노인에 관한 교육 및 평가 방법
첫째, 읽기를 통한 교육이다. 독서는 우리가 직접 경험해보지 못한 인생의 많은 부분을 알게 해주는 좋은 교육의 방법이다. 노인의 삶과 특성을 묘사한 소설을 읽음으로써 노인에 대한 학습자들의 관심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 활동적이고 개방적인 노인의 삶을 그린 책을 함께 읽는 것도, 노인은 그저 소극적이고 죽음을 준비하는 시기라는 등의 편견과 오해를 깨뜨리는 좋은 방법이다. 또한 최근 신문이나 잡지에 실린 노인 관련 기사를 읽거나, 영화 등 동영상 자료를 봄으로써, 노인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이후의 교육에 진지하게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할 수도 있다. 읽기를 통한 교육은 다음의 교육을 위한 동기부여와 도입부로서도 효과적이며, 그 자체로 교육을 대체하거나 과제를 부여하는 식으로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둘째, 노인과 직접 만나 일대일 면담을 하거나 또는 그들의 삶을 받아 적으면서 보다 깊이 있게 노인에 관해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생동안 당신의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은 무엇이었나요? 일생에서 가장 크게 이루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젊은이들에게 충고 하나 해주신다면 어떤 말씀을 해주고 싶으세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삶에서 중요한 것들의 우선순위가 어떻게 달라지나요? 등의 질문이 유용할 것이다.
그리고 일회적 면담을 넘어서서 보다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노인의 삶을 자서전으로 받아 적는 방법도 있다. 자서전쓰기는 노인이 자신의 삶에 대해 말하는 것을 받아 적어 자서전으로 엮음으로써 젊은이에게는 노인의 삶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노인에게는 자신의 삶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볼 수 있게 기회를 제공한다. 자서전을 통해 인생을 전 생애적 관점에서 볼 수 있고, 사건이나 사람들이 자신의 인생에 가졌던 의미를 발견할 수 있어 노인과 자서전을 쓰는 사람 모두에게 중요한 학습의 시간이 될 수 있다. 이때에도 노인의 회상을 돕기 위한 질문들이나 자서전에 들어갈 주요 주제들에 대해 학습자가 계획을 갖고 있으면 더 효과적으로 자서전 쓰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노인병원, 양로원, 복지관, 실버타운 등 노인을 관찰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시설을 방문하는 방법이다.
넷째, 봉사학습
2) 노인에 의한 교육-12,연습
노인이 가장 좋은 교육자가 될 것이다. 그리고 역사나 과거의 생활상에 대한 교육내용에 있어서도 이론이나 책에 나온 이야기에 그치지 않고 실제 경험하고 겪은 노인 교육자는 생생한 교육을 이끌어낼 수 있다.
노인에 의한 교육의 목적
첫째, 젊은 세대에 대한 목적이다. 노인에 의한 교육을 통해, 젊은 세대의 학습자는 아직 경험하지 못한 삶의 다양한 경험과 인생의 지혜를 배우고, 앞으로 다가올 노년기에 대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배울 수 있다. 노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대인관계의 폭이 넓어질 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를 위해 공헌하는 노인의 모습을 통해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인생을 바라보는 시각과 삶에 대한 태도를 발전시킬 수 있다.
둘째, 노인에 대한 목적이다. 노인은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봉사하고 교육적 기여를 함으로써 자신의 가치와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또한 교육의 장에서 젊은 세대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대인관계의 폭을 넓힐 수 있고, 의미 있는 사회활동을 통해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셋째, 사회에 대한 목적이다. 노인의 경험과 전문성, 지혜 등 노인이 가진 자원을 사회에 유용하게 환원하고, 노인과 젊은 세대의 교류를 통해 세대간 화합을 이룰 수 있다.
노인에 의한 교육에서는 강의나 토론 등 일반적인 교육방법 외에도 시범, 실습, 봉사 등의 교육방법이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교수자 평가의 목적이 아니라면, 노인 교육자의 노력과 시도에 대해 격려하고 지원하는 방식으로의 평가가 적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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