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일시 : 2013년 4월 30일(화) 밤 9시 50분
■방송내용 : 2부. 소비 중추를 자극하라
아기는 한 살이 넘으면 무려 100개의 브랜드를 기억한다고 한다. 그때부터 우리는 죽을 때까지 쉴 새 없이 퍼붓는 마케팅의 공격을 온몸으로 맞으며 살아간다. 2부는 소비자의 소비 욕구를 자극하기 위해 펼치는 판매자들의 전략과 전술에 관한 이야기다.
대형마트에서 쇼핑을 하면 매번 목록에 없는 물건을 사고 예상보다 많은 금액을 지출하게 되는 것일까? 우리가 사용하는 카트와 물건의 진열 상태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의 동선을 고려한 치밀한 판매 전략이 숨어있다. 불안을 자극하는 전략도 우리의 소비 욕구를 자극한다.
'지금이 아니면 이 가격으로 살 수 없다'라고 외치는 타임세일과 이 방송 시간이 지나면 다시는 만날 수 없는 혜택이라고 강조하는 홈쇼핑의 마케팅은 불안에 호소하는 대표적인 전략이다. 홈쇼핑 채널은 더욱 발전해 '있으면 좋을 것'을 '반드시 있어야 할 것'으로 포장해 판매한다.
최근에는 뇌신경과학을 접목해 소비자의 무의식을 마케팅 전략으로 발전시키는 '뉴로마케팅'까지 등장했다. 대중의 심리를 속속들이 알고 펼치는 마케팅 공세 뒤에 가려진 그들만의 이야기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무분별한 소비를 경계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2부. 소비 중추를 자극하라
아기는 한 살이 넘으면 무려 100개의 브랜드를 기억한다고 합니다. 그때부터 우리는 죽을 때까지 쉴 새 없이 퍼붓는 마케팅의 공격을 온몸으로 맞으며 살아갑니다.
2부는 소비자의 소비 욕구를 자극하기 위해 펼치는 판매자들의 전략과 전술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대형마트에서 쇼핑을 하면 매번 목록에 없는 물건을 사고 예상보다 많은 금액을 지출하게 되는 것일까요?
우리가 사용하는 카트와 물건의 진열 상태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의 동선을 고려한 치밀한 판매 전략이 숨어 있습니다.
불안을 자극하는 전략도 우리의 소비 욕구를 자극하는데요, ‘지금이 아니면 이 가격으로 살 수 없다’라고 외치는 타임세일과 이 방송 시간이 지나면 다시는 만날 수 없는 혜택이라고 강조하는 홈쇼핑의 마케팅은 불안에 호소하는 대표적인 전략입니다. 홈쇼핑 채널은 더욱 발전해 ‘있으면 좋을 것’을 ‘반드시 있어야 할 것’으로 포장해 판매합니다.
최근에는 뇌신경과학을 접목해 소비자의 무의식을 마케팅 전략으로 발전시키는 ‘뉴로마케팅’까지 등장했는데요, 대중의 심리를 속속들이 알고 펼치는 마케팅 공세 뒤에 가려진 그들만의 이야기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무분별한 소비를 경계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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