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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udy 자료/심리학관련

아동관련 자가진단법(의사소통장애,난청,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by 수영루치아 2008. 1. 22.
Understanding(수용)
번호
내용
Yes
No
1
당신이 물건의 이름을 말하지 않고 사용하는 용도만을 말해도 당신의 아동은 당신에게 물건을 보여 주나요?
(e.g., 나에게 자를 수 있는 것을 보여줘.)
2
당신의 아동은 만약 당신이 배가 고프거나, 목마르고, 잠오는 등 그러한 것들을 물었을 때 이해를 할 수 있나요?
(e.g., 너 목마르니?)
3
당신의 아동은 간단한 2-단계 지시를 따를 수 있나요?
(e.g., 싱크대 위에 컵을 두고, 아빠에게 수건을 가져와라).
4
당신의 아동은 크다, 작다, 뚱뚱하다 등 형용사를 이해하나요?
(e.g., 나에게 큰 책을 주세요)
5
아동의 자신의 신체 일부를 지적할 수 있습니까?
(e.g., "손", "코", "귀", "눈", "머리")

Says(표현)
번호
내용
Yes
No
1
당신의 아동은 5개 단어로 된 문장을 말할 수 있습니까?
(e.g., 그녀는 나에게 인형을 주었다. 나는 부엌에 있는 엄마에게 간다).
2
아동은 2단어 연결 문장으로 말 할 수 있습니까?
(e.g., "아빠 차", "우유 먹어요"?)
3
당신의 아동은 왜?, 언제라는 질문을 많이 합니까?
(eg., 우리 언제 가요?)
4
당신의 아동은 기초적인 문법을 사용합니까?
(e.g., 걷고있다. 걸었다. 대명사-나, 내것, 그, 그녀, 그를, 우리)
5
아동의 언어가 어른들이 쉽게 이해될 수 있나요?
6
당신의 아동은 더듬지 않고 부드럽게 말할 수 있나요?

만약 하나 이상의 No가 체크되면 당신의 아동이 의사소통에 장애가 있다고 생각하세요. 빠른 시간 내에 언어치료사와 상의 하셔야 됩니다.

 

 

 

Understanding(수용)
번호
내용
Yes
No
1
당신이 물건의 이름을 말하지 않고 사용하는 용도만을 말해도 당신의 아동은 당신에게 물건을 보여 주나요?
(e.g., 나에게 자를 수 있는 것을 보여줘.)
2
당신의 아동은 만약 당신이 배가 고프거나, 목마르고, 잠오는 등 그러한 것들을 물었을 때 이해를 할 수 있나요?
(e.g., 너 목마르니?)
3
당신의 아동은 간단한 2-단계 지시를 따를 수 있나요?
(e.g., 싱크대 위에 컵을 두고, 아빠에게 수건을 가져와라).
4
당신의 아동은 크다, 작다, 뚱뚱하다 등 형용사를 이해하나요?
(e.g., 나에게 큰 책을 주세요)
5
아동의 자신의 신체 일부를 지적할 수 있습니까?
(e.g., "손", "코", "귀", "눈", "머리")

Says(표현)
번호
내용
Yes
No
1
당신의 아동은 5개 단어로 된 문장을 말할 수 있습니까?
(e.g., 그녀는 나에게 인형을 주었다. 나는 부엌에 있는 엄마에게 간다).
2
아동은 2단어 연결 문장으로 말 할 수 있습니까?
(e.g., "아빠 차", "우유 먹어요"?)
3
당신의 아동은 왜?, 언제라는 질문을 많이 합니까?
(eg., 우리 언제 가요?)
4
당신의 아동은 기초적인 문법을 사용합니까?
(e.g., 걷고있다. 걸었다. 대명사-나, 내것, 그, 그녀, 그를, 우리)
5
아동의 언어가 어른들이 쉽게 이해될 수 있나요?
6
당신의 아동은 더듬지 않고 부드럽게 말할 수 있나요?

만약 하나 이상의 No가 체크되면 당신의 아동이 의사소통에 장애가 있다고 생각하세요. 빠른 시간 내에 언어치료사와 상의 하셔야 됩니다.

 

 

 

난청의 신호
번호
내용
Yes
No
1
생후 6개월이 되어도 큰 소리에 놀라거나 울지 않습니까?
2
큰 소리가 나도 고개를 돌리지 않거나 잠에서 깨지 않는 경우.
3
6개월이 되었는데, 이름을 부르거나 음악을 들어도 반응을 보이지 않고 소리가 나는 곳의 위치를 찾아보지 않을 경우.
4
첫 돌이 지나도 발자국 소리나 전화 벨 소리에 반응하지 않고 간단한 음절의 말도 하지 않을 경우.
5
불러도 대답을 잘 안하고 텔레비젼에 바짝 다가앉아 시청하거나 볼륨을 크게 높여서 들을 경우.
6
학교 수업에서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할 경우.
7
말하는 사람을 유난히 쳐다보거나 대화 도중 손짓에 많이 의존하고 말의 고저와 음질의 변화가 적을 경우.
8
또 아이가 갑자기 크게 울거나 귀를 잡아당기는 시늉을 하면 중이염에 의한 난청이 생긴 건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9
식당이나 공연장, 교회 등 시끄러운 곳에서 사람들의 말소리를 잘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
10
들은 소리를 자주 반복해서 말해주어야 알아듣는 경우
11
텔레비젼이나 라디오의 볼륨을 다른 사람들보다 크게 해서 듣는 경우
12
전화로 듣는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만약 하나 이상의 No가 체크되면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빠른 시간 내에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신호
3-5세 아동의 경우

번호
내용
Yes
No
1
계속 움직인다.
2
잠시동안이라도 가만히 앉아 있기 힘들다
3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도 잠시이고, 어떤 놀이든 진득하게 하는 적이 없다
4
간단한 심부름도 하지 않는다.
5
다른 아이보다 시끄럽게 논다.
6
계속 떠들며 다른 친구들이 이야기하는 동안에 자주 끼어든다.
7
친구들과 놀이를 함께 하는 것, 순서를 기다리는 것, 질서를 지키는 것을 보기 힘들다
8
기분내키는 대로 물건을 다른 장소로 옮겨놓는다.
9
무례한 행동을 할 때가 많다.
10
친구를 사귀는데 어려움이 많다.
11
선생님들로부터 "다루기 힘들다" 또는 "문제성 행동을 한다"는 이야기를듣는다.

만약 당신의 아이가 위의 점검표에 해당사항이 많고, 이런 행동이 6개월 이상 지속될 때에는 센터로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DSM-IV 준거기준
(A)(B)(C)로 부터 전체 6항목 이상이어야 하고, 구체적으로 (A)에서 적어도 2 항목 그리고 (B) 와 (C) 에서 각각 적어도 1항목이 포함되어야 한다.


(A)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질적인 손상: 다음 항목 중에 적어도 2항목이 나타나야 한다
1-사회적상호작용을 하는데 필요한 눈맞춤,얼굴표정, 몸의 자세. 몸짓과 같은 비언어적 행동을 하는 데서 뚜렷하게 손상이 있어야 한다.
2-발달수준에 적절한 또래 관계를 발달시키지 못한다.
3-다른 사람과 즐거움 흥미 성취를 자발적으로 공유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예로 다른 사람에게 관심 있는 대상을 보여 주거 나 가져오거나 지적하지 못한다)
4-사회적 혹은 정서적 상호성이 결여되어 있다.
(주의: 기술하면 다음의 예이다.간단한 사회적 놀이나 게임에 능동적으로 참여 하지 못하고 혼자 하는 활동에 몰두하고 혹은 타인을 도구나 기계적인 도움으로서 단지 타인을 활동에 관련시킨다.
(B) 의사소통에서 질적 손상은 다음에서 적어도 하나가 나타나야 한다
1- 구어의 발달이 지체가 되거나 전체적으로 결여되어(몸짓과 무언극과 같은 대안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보완되는 시도가 수반 되서는 안 된다
2-충분히 말을 할 줄 알아도 타인과의 담화를 시작하고 지속시킬 수 있는 능력에서 뚜렷하게 손상되었다.
3-상동적이고 반복적으로 언어를 사용하거나 독특한 언어
4-발달수준에 따라 다양하고 자발적인 가장놀이나 사회모방놀이가 결여되어 있다.
(C) 행동. 관심. 활동이 제한 되어있고 반복적이고 상동적이 패턴을 보인다.
다음에서 적어도 하나가 나타나야 한다.
1-이상한데 관심을 두고 이 관심의 강도나 초점의 패턴이 상동적이고 제한 되어 있다
2-특정하고 비기능적인 의례적인 일들에서 신축적이지 못하고 뚜렷하게 고집을 피운다.
3-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 매너리즘에 빠진다.(예 손이나 손가락 퍼덕이기, 꼬거나 복잡한 전신운동)
4-물체의 일부분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인다.
(Ⅱ) 다음의 영역에서 적어도 하나가 3세 이전에 지체나 이상기능이 출현하여야 한다.
1-사회적 상호작용
2-사회적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언어
3-상징적인 놀이
(Ⅲ) 이 장애는 리쯔 장애, 소아기 붕괴장애. 야스퍼거스 장애. PDD-NOS에 의해 설명되어서는 안 된다.

만약 당신의 아이가 위의 점검표에 해당사항이 준거에 도달한다고 생각되면, 센터로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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