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tudy 자료/심리학관련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및 Skinner의 작동적 조건형성

by 수영루치아 2013. 3. 25.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1) 조건반사 실험
파블로프는 개의 소화기관에 관한 연구를 하던 중 음식이 입에 들어가기도 전에 개가 침을 흘리는 것을 관찰하고, 그러한 현상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실험은 먼저 종소리를 울리고 몇 초 뒤에 고기를 개가 먹도록 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했다.
처음에 개는 고기를 보고 입 속에 고기가 들어갈 때는 침을 흘렸으나, 나중에는 종소리만 울려도 침을 흘리게 되었다.

2) 기본원리와 개념
ㄱ. 조건반응의 형성
조건반응이 형성되려면, 무조건자극과 조건자극이 짝지워지는 횟수와 두 자극 간의 시간간격이 매우 중요하다.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은 짝짓는 횟수가 증가하면 할수록 일정한 수준까지는 조건반응의 강도가 급속도로 증가하나 반응강도의 증가속도가 점차 줄어들면서 어느 수준에 이르면 증가를 멈추게 된다.

ㄴ. 자극의 일반화
어떤 특징의 조건자극에 대한 조건반응은 이 조건자극과 유사한 다른 자극에 의해서도 유발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자극의 일반화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보아 두번째 제시되는 자극이 원래의 조건자극과 비슷하면 할수록 일반화가 잘 일어나고, 다를수록 일반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ㄷ. 변별
조건화가 완전하게 이루어지면 처음부터 주어졌던 조건자극에 대하여서만 조건반응이 일어나고, 유사한 자극에는 조건반응이 일어나지 않는다.
이러한 변별은 선택적 강화와 조건을 통해서 생긴다.

ㄹ. 소거
조건반응이 형성된 후에라도 무조건자극은 주지않고 조건자극만을 계속해서 제시하면 조건반응은 점차 약해지고, 마침내 반응자체가 일어나지 않게 되는데 이를 일시적인 억압현상으로 본다.

ㅁ. 자발적 회복과 재조건형성
* 자발적 회복
소거현상에 의하여 조건반응이 일어나지 않게 된 후, 조건자극도 무조건자극도 전혀 제시하지 않다가 조건자극을 다시 제시하면 소거되었던 것으로 보이던 조건반응이 원래의 강도를 다시 회복하는 경향
* 재조건형성
자발적 회복이 생긴 이후 게속해서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을 짝지어 제시할 때 조건반응이 원래의 강도를 되찾게 되는 현상

ㅂ. 고차적 조건형성
어떤 조건자극이 일단 조건반응을 일으키는 힘을 얻고 난 다음에 다른 제 2의 자극과 짝지어졌을 때, 제 2의 자극에 대한 무조건자극이 되어 새로운 조건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이 될 수 있다.
이것을 2차적 조건형성이라고 하며 이러한 방식으로 제3, 제4의 조건자극을 만들어낼 때 이것을 고차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3)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
ㄱ. 시간의 원리
조건자극은 무조건자극보다 시간적으로 앞서서 제시되거나 동시에 제시되어야 한다.
ㄴ. 강도의 원리
무조건자극에 대한 반응은 조건자극에 대한 반응보다 강하거나 완전한 것이어야 한다.
ㄷ. 일관성의 원리
조건자극은 조건반사가 확립될 때까지 일관된 자극물을 제공해야 한다.
ㄹ. 계속성의 원리
자극과 반응의 연합은 시행횟수가 반복될수록 잘 이루어진다.


2. Skinner의 작동적 조건형성


1) 스키너의 실험
ㄱ. 스키너는 스스로 '스키너 박스'라고 명명한 조그만 실험상자를 만들어 실험하였다.
ㄴ. 스키너는 먹이를 강화요인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실험 전 며칠간 23시간 동안 흰 쥐에게 먹이를 박탈하고 1일 1회만 먹도록 순응시키며 먹이의 양도 조절하여 보통 체중의 80%를 유지시킨다.
ㄷ. 실험이 시작되면, 흰 쥐는 상자안에서 쉬지 않고 계속 움직이면서 새로운 환경을 탐색하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눌러 먹이가 먹이통에 떨어지는 것을 보고 이를 먹고는 다시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계속하게 되었다.
즉,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은 먹이라는 강화를 받았기 때문에 반복된 것이며, 다시 누르면 다시 강화를 받기 때문에 지렛대 누르는 반응은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절차가 반복됨에 따라 흰 쥐는 지렛대 누르는 반응을 학습하게 된다.
ㄹ. 스키너는 흰 쥐가 이러한 행동을 통하여 환경에 스스로 작용함으로써 어떤 결과를 생성해내는 것을 작동이라고 하고, 이와 같은 절차로 학습되는 과정을 작동조건형성이라 하였다.

2) 작동조건형성의 주요원리
ㄱ. 강화
* 개념: 어떤 특수한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모든 것.
예) 흰 쥐에게 주어지는 먹이, 어린이에게 하는 칭찬, 학생에게 주어지는 상장 등
* 종류
- 정적강화: 어떤 행동이 일어난 직후에 주어졌을 때 또는 그 상황에 가해졌을 때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높이는 자극.
- 부적강화: 어떤 행동이 일어난 직후에 제거했을 때 또는 그 상황에서 감해졌을 때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높이는 지극.
ㄴ. 벌
* 개념: 사람에게 그가 원하는 어떤 것을 빼앗아가거나 또는 원하지 않는 어떤 것을
줌으로써 반응을 약화시키는 것.
* 종류
- 가하는 벌(제 1종의 벌): 부적 강화물을 가하는 것, 불쾌자극을 제시
- 감하는 벌(제 2종의 벌): 정적 강화물을 박탈하는 것, 쾌자극을 제거.
ㄷ. 강화계획
강화에는 일관성있게 강화하는 계속적 강화와 부분적으로 강화하는 간헐강화가 있다.
* 계속적 강화: 각 행동마다 강화물을 주어 행동을 빨리 변화시키기 때문에 학습 초기
단계에서는 가장 효과적이다.
* 간헐적 강화: 가끔씩 강화를 하여 행동의 소거에 대한 저항이 강해지기 때문에 학습된
행동을 유지하는 데에 보다 유용하다.(스키너가 자주 이용)

3) 간헐적 강화의 종류
ㄱ. 고정간격계획
일정한 시간을 경과하지 않으면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을 해도 먹이가 나오지 않도록
설계된 강화계획.
예) 고정급(월급)
ㄴ. 변동간격계획
지난번 강화로부터 일정한 시간이 경과된 뒤에 나타난 첫번째 반응에 강화가 주어지도록 강화 간의 시간이 어떤 평균점을 중심으로 변동하는 강화계획.
예) 낚시
ㄷ. 고정비율계획
일정한 수의 반응을 한 뒤 주어지는 강화계획
예) 성과급 보수제도
ㄹ. 변동비율계획
고정비율비율계획에서와 같이 일정한 수의 반응을 한 뒤에 강화가 주어지지만, 강화와 강화간의 반응수가 어떤 평균수에 따라서 변동하는 강화계획
예) 도박행위에서 딸 수 있는 확률

스키너(Burrhus F. Skinner)는 인간의 행동이 내적 충동보다는 외적 자극에 의하여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이 관점에서의 인간은 기계적인 존재이며 인간의 행동이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된다고 보는 것이다. 스키너와 같은 행동주의학파들은 대부분의 인간의 행동은 학습되거나 또는 학습에 의하여 수정된다고 본다. 즉, 학습을 통하여 인간은 지식과 언어를 습득하고,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며, 수공능력을 터득하고, 두려움과 기쁨을 경험하며,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이러한 학습은 그 개인에게 주어진 환경의 조건이 어떻게 주어지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학습의 법칙을 밝혀낸다는 것은 인간행동의 원인을 이해하는 데 근본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스키너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환경적 강화에 의해 직접적으로 지배받는다는 것을 전제로 현대사상의 역사와 다른 행동과학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참고자료 : 사랑으로 만든 교실  http://cafe.daum.net/niedongari  도깨비방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