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청소년 상담의 임상적 쟁점
1) 청소년 내담자의 특성 ① 상담동기의 부족
② 상담자에 대한 오해
③ 지구력의 부족
④ 인지적 능력의 부족
⑤ 동시다발적 관심
⑥ 감각적 흥미와 재미의 추구
⑦ 환경의 영향에 대한 민감성
⑧ 언어 표현력의 부족
⑨ 왕성한 변화를 이루는 발달시기
⑩ 종합적 이해와 대책의 요구
2) 다양한 상담방법의 모색
① 인지적 능력을 고려한 개별상담
② 활동중심의 개별상담
③ 놀이중심의 개별상담
④ 집단상담
⑤ 또래상담
⑥ 가족상담
⑦ 찾아가는 상담
1) 청소년 내담자의 특성 ① 상담동기의 부족
② 상담자에 대한 오해
③ 지구력의 부족
④ 인지적 능력의 부족
⑤ 동시다발적 관심
⑥ 감각적 흥미와 재미의 추구
⑦ 환경의 영향에 대한 민감성
⑧ 언어 표현력의 부족
⑨ 왕성한 변화를 이루는 발달시기
⑩ 종합적 이해와 대책의 요구
2) 다양한 상담방법의 모색
① 인지적 능력을 고려한 개별상담
② 활동중심의 개별상담
③ 놀이중심의 개별상담
④ 집단상담
⑤ 또래상담
⑥ 가족상담
⑦ 찾아가는 상담
'♣ Study 자료 > 심리학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울증 척도검사 (중학생용) (0) | 2007.12.29 |
---|---|
아이의 거짓말을 다루는 방법 (0) | 2007.11.13 |
아이가 거짓말을 하는 이유 10가지... 이렇게 고쳐준다. (0) | 2007.10.30 |
아이의 ‘성공일기! 칭찬일기!’를 쓰자. (0) | 2007.10.30 |
청소년 자살 사례 및 예방을 위한 대책 (0) | 2007.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