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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아동관련 자가진단법(의사소통장애,난청,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by 수영루치아
2013. 3. 21.
Understanding(수용)
번호 |
내용 |
Yes |
No |
1 |
당신이 물건의 이름을 말하지 않고 사용하는 용도만을 말해도 당신의 아동은 당신에게 물건을 보여 주나요? (e.g., 나에게 자를 수 있는 것을 보여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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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당신의 아동은 만약 당신이 배가 고프거나, 목마르고, 잠오는 등 그러한 것들을 물었을 때 이해를 할 수 있나요? (e.g., 너 목마르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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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당신의 아동은 간단한 2-단계 지시를 따를 수 있나요? (e.g., 싱크대 위에 컵을 두고, 아빠에게 수건을 가져와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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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당신의 아동은 크다, 작다, 뚱뚱하다 등 형용사를 이해하나요? (e.g., 나에게 큰 책을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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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아동의 자신의 신체 일부를 지적할 수 있습니까? (e.g., "손", "코", "귀", "눈", "머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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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ys(표현)
번호 |
내용 |
Yes |
No |
1 |
당신의 아동은 5개 단어로 된 문장을 말할 수 있습니까? (e.g., 그녀는 나에게 인형을 주었다. 나는 부엌에 있는 엄마에게 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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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아동은 2단어 연결 문장으로 말 할 수 있습니까? (e.g., "아빠 차", "우유 먹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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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당신의 아동은 왜?, 언제라는 질문을 많이 합니까? (eg., 우리 언제 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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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당신의 아동은 기초적인 문법을 사용합니까? (e.g., 걷고있다. 걸었다. 대명사-나, 내것, 그, 그녀, 그를, 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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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아동의 언어가 어른들이 쉽게 이해될 수 있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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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당신의 아동은 더듬지 않고 부드럽게 말할 수 있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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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약 하나 이상의 No가 체크되면 당신의 아동이 의사소통에 장애가 있다고 생각하세요. 빠른 시간 내에 언어치료사와 상의 하셔야 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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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derstanding(수용)
번호 |
내용 |
Yes |
No |
1 |
당신이 물건의 이름을 말하지 않고 사용하는 용도만을 말해도 당신의 아동은 당신에게 물건을 보여 주나요? (e.g., 나에게 자를 수 있는 것을 보여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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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당신의 아동은 만약 당신이 배가 고프거나, 목마르고, 잠오는 등 그러한 것들을 물었을 때 이해를 할 수 있나요? (e.g., 너 목마르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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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당신의 아동은 간단한 2-단계 지시를 따를 수 있나요? (e.g., 싱크대 위에 컵을 두고, 아빠에게 수건을 가져와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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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당신의 아동은 크다, 작다, 뚱뚱하다 등 형용사를 이해하나요? (e.g., 나에게 큰 책을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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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아동의 자신의 신체 일부를 지적할 수 있습니까? (e.g., "손", "코", "귀", "눈", "머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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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ys(표현)
번호 |
내용 |
Yes |
No |
1 |
당신의 아동은 5개 단어로 된 문장을 말할 수 있습니까? (e.g., 그녀는 나에게 인형을 주었다. 나는 부엌에 있는 엄마에게 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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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아동은 2단어 연결 문장으로 말 할 수 있습니까? (e.g., "아빠 차", "우유 먹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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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당신의 아동은 왜?, 언제라는 질문을 많이 합니까? (eg., 우리 언제 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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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당신의 아동은 기초적인 문법을 사용합니까? (e.g., 걷고있다. 걸었다. 대명사-나, 내것, 그, 그녀, 그를, 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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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아동의 언어가 어른들이 쉽게 이해될 수 있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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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당신의 아동은 더듬지 않고 부드럽게 말할 수 있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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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약 하나 이상의 No가 체크되면 당신의 아동이 의사소통에 장애가 있다고 생각하세요. 빠른 시간 내에 언어치료사와 상의 하셔야 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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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의 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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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하나 이상의 No가 체크되면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빠른 시간 내에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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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신호
3-5세 아동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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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당신의 아이가 위의 점검표에 해당사항이 많고, 이런 행동이 6개월 이상 지속될 때에는 센터로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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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M-IV 준거기준
(A)(B)(C)로 부터 전체 6항목 이상이어야 하고, 구체적으로 (A)에서 적어도 2 항목 그리고 (B) 와 (C) 에서 각각 적어도 1항목이 포함되어야 한다. |
(A)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질적인 손상: 다음 항목 중에 적어도 2항목이 나타나야 한다 |
1-사회적상호작용을 하는데 필요한 눈맞춤,얼굴표정, 몸의 자세. 몸짓과 같은 비언어적 행동을 하는 데서 뚜렷하게 손상이 있어야 한다. |
2-발달수준에 적절한 또래 관계를 발달시키지 못한다. |
3-다른 사람과 즐거움 흥미 성취를 자발적으로 공유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예로 다른 사람에게 관심 있는 대상을 보여 주거 나 가져오거나 지적하지 못한다) |
4-사회적 혹은 정서적 상호성이 결여되어 있다. (주의: 기술하면 다음의 예이다.간단한 사회적 놀이나 게임에 능동적으로 참여 하지 못하고 혼자 하는 활동에 몰두하고 혹은 타인을 도구나 기계적인 도움으로서 단지 타인을 활동에 관련시킨다. |
(B) 의사소통에서 질적 손상은 다음에서 적어도 하나가 나타나야 한다 |
1- 구어의 발달이 지체가 되거나 전체적으로 결여되어(몸짓과 무언극과 같은 대안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보완되는 시도가 수반 되서는 안 된다 |
2-충분히 말을 할 줄 알아도 타인과의 담화를 시작하고 지속시킬 수 있는 능력에서 뚜렷하게 손상되었다. |
3-상동적이고 반복적으로 언어를 사용하거나 독특한 언어 |
4-발달수준에 따라 다양하고 자발적인 가장놀이나 사회모방놀이가 결여되어 있다. |
(C) 행동. 관심. 활동이 제한 되어있고 반복적이고 상동적이 패턴을 보인다. 다음에서 적어도 하나가 나타나야 한다. |
1-이상한데 관심을 두고 이 관심의 강도나 초점의 패턴이 상동적이고 제한 되어 있다 |
2-특정하고 비기능적인 의례적인 일들에서 신축적이지 못하고 뚜렷하게 고집을 피운다. |
3-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 매너리즘에 빠진다.(예 손이나 손가락 퍼덕이기, 꼬거나 복잡한 전신운동) |
4-물체의 일부분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인다. |
(Ⅱ) 다음의 영역에서 적어도 하나가 3세 이전에 지체나 이상기능이 출현하여야 한다. |
1-사회적 상호작용 |
2-사회적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언어 |
3-상징적인 놀이 |
(Ⅲ) 이 장애는 리쯔 장애, 소아기 붕괴장애. 야스퍼거스 장애. PDD-NOS에 의해 설명되어서는 안 된다. | | |
만약 당신의 아이가 위의 점검표에 해당사항이 준거에 도달한다고 생각되면, 센터로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 |
출처 : 도담 - 마음을 코디하는 상담사들의 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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