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는 문/건강한생활

메르스 극복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예방법

수영루치아 2015. 6. 10. 10:42


연세우유 라이프연구소 이웃님들 안녕하세요! 연구’소’입니다.

일명 메르스라 불리는 중동호흡기증후군이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확산되면서 국민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현재 정확한 감염경로를 파악하기 어렵고 무엇보다 백신 및 치료제가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메르스의 공포가 더욱 크게 다가오는데요.

이럴 때 일수록 메르스의 증상과 예방법을 정확히 숙지하고 면역력 강화에 힘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분들의 건강을 기원하며 오늘 건강노트에서는 꼭 알아두어야 할 메르스 예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중동호흡기증후군, 일명 메르스는 2012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처음 발견된 뒤 중동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한 바이러스입니다.

원래 박쥐와 낙타 등의 동물에 있던 바이러스가 돌연변이를 일으키면서 사람간의 감염이 가능하게 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래서 최근 중동 국가를 방문했거나 낙타와 접촉한 사람들은 1차 감염으로 분류되죠.

메르스 사태가 악화되면서 마스크 판매량이 부쩍 늘었는데요.

메르스가 2m 이내에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 분비물로 전파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분비물뿐만 아니라 바이러스가 공기를 떠다니며 감염을 일으키는 공기 감염의 가능성도 있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에요.


메르스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38도 이상의 발열입니다.

잠복기가 지나면 고열과 함께 기침이나 호흡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설사와 같은 소화기 증상을 보이기도 해 몸살이나 감기로 착각할 우려가 있습니다.

혹시 고열이나 기침 등 의심스러운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까운 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 메르스 핫라인(043-719-7777)으로 연락해 진료를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메르스의 감염 경로와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메르스 예방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 지 함께 알아볼까요?

1. 손으로 눈, 코, 입 만지기를 피해주세요.
스마트폰 화면을 터치하고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르는 등 우리의 두 손은 항상 외부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손을 통해서 병균이 옮는 경우가 많아요. 손으로 눈이나 코, 입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비누 또는 세정제로 자주 손을 씻어주세요.
손을 자주 씻는 것만으로도 감염성 질환의 70%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비누나 세정제를 이용해 손등과 손톱 부분까지 40초 이상 꼼꼼하게 씻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나 어르신들은 자주 손 씻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합니다.

3.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손이 아닌 팔 안쪽을 대고 합니다.
메르스는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 분비물로 감염됩니다. 나와 타인 모두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마스크는 꼭 착용하세요!

4.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밀접한 접촉을 피합니다.
메르스 증상을 보이는 사람과 가까운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이 붐비는 장소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겠죠?

5.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마스크를 쓰시고 가까운 보건소 또는

질병관리본부 메르스 핫라인(043-719-7777)으로 연락해 진료를 받습니다.
일교차가 커 감기나 몸살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많으시죠. 하지만 고열이나 기침 등 의심스러운 증상이 나타난다면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

가까운 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로 연락, 병원 진료를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메르스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상보다 훨씬 빠른 확산 속도에 모두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으로 사전에 메르스를 예방하는 것이 나와 가족의 건강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이겠죠?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는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쉬운 만큼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연구’소’는 보다 유용한 소식으로 다시 돌아올게요. 음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