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이론별 정리
발달심리학 이론별 요약 정리
1. 정신분석이론
(1) Freud의 심리성적 이론
프로이드는 성격을 빙산에 비유하여 물위에 떠 있는 작은 부분이 의식하고, 물속에 잠겨있는 훨씬 더 큰 부분이 무의식이며,파도에 의해 물표면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잠기기도 하는 부분이 전의식이라고 보았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성격은 원초아(id), 자아(ego) 그리고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원초아는 성격의 가장 원초적인 부분으로서 생물학적 본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본능은 주로 성적이고 공격적인 것이다. 원초아는 전적으로 무의식 세계에 존재하며, 현실세계와는 접촉이 전혀 없다.
우리는 자신의 충동만을 따라서 살 수는 없으므로 현실을 다루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와같이 즉흥적인 충동을 억제케 하고 현실을 고려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자아이다. 자아는 현실을 고려하므로 현실원리를 따른다.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작업을 하는 것이 초자아이고, 초자아는 우리가 흔히 양심이라고 부르는 것과 자아이상으로 구성된다. 자신의 잘못한 행동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는 것이 양심이고, 자신의 잘한 행동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는 것이 자아이상이다.
프로이드는 인간발달의 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구분한다.
* 구강기
생후 1년까지가 이에 해당한다. 이 단계에서는 입과 구강부위가 쾌락의 주된 원천. 빨고, 마시고, 먹는 것뿐만 아니라 손가락이나 젖꼭지를 빨거나 입에 닿는 것은 무엇이든지 빠는 것과 같은 구강활동을 통해서 쾌락 추구한다. 이 단계에 고착이 되면 과식, 과음, 과도한 흡연, 입맞춤, 수다, 신랄한 비평, 빈정거림 등이 생김.
* 항문기
1~3세. 성감대가 항문주위로 옮겨짐. 배설물의 배설을 통해 아동은 긴장과 불편함이 감소되는 쾌감을 느낌. 배설과정이 즐거운 것으로 여겨질 수 있는 것과 같이 배설물을 보유함으로써도 쾌감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은 참았다가 배설을 하면 쾌감이 더 커지는 동시에 사회적 승인 역시 커지기 때문이다. 이 단계에 고착이 되면 강박적 항문기 성격, 청결이나 질서에 대한 강박적 욕구, 반대로 폭발적 항문기 성격으로 나타나 지저분하고 낭비벽이 심한 사람이 됨.
* 남근기
약 3~5세, 정신에너지가 항문으로부터 성기로 옮겨짐.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
* 잠복기
약 6세~12세, 부모와 동일시가 강력해 지고, 그로 인해 초자아가 발달되는 시기.
* 생식기
약 12세, 잠복기에 확립되었던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균형이 갈등과 혼란을 겪으면서 갑자기 균형을 잃게 된다. 자아는 한편으로는 억압과 같은 방어기제를 통해 원초아의 욕구를 부정함으로써 다른 한편으로는 지성화, 합리와, 금욕주의, 퇴행 등의 방어기제를 통해 초자아를 진정시킴으로써 이러한 갈등에 대처한다.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8단계와 각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과 극복해야 할 위기에 관한 내용이다.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되는 시기로서 출생에서부너 약 1세까지이다. 이 시기의 주된 발달의 위기는 영아가 세상을 신뢰할 수 있느냐, 없느냐 여부에 관한 것으로, 어머니의 관여가 이 신뢰의 초점이 된다. 신뢰감은 다른 사람에 대한 믿음과 자신에 대한 믿음을 포함한다. 그러나 완전한 신뢰감만이 바람직한 것은 아니라고 했다. 왜냐하면 사람이 살다보면 때로는 불신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지나친 신뢰는 너무 순진하고 어수룩하게 만든다.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항문기, 1~3세,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이 되느냐, 아니면 의존적이고 자기회의로 가득한 부끄러운 인간이 되느냐 하는 점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여전히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고 있지만, 자유로운 선택의 자율성도 경험하기 시작한다.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남근기, 3~6세, 활동, 호기심, 탐색의 방법으로 세상을 향해 돌진하는 것과 두려움이나 죄책감으로 인해 주저하는 것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 이 시기에 발달되는 있는 주도성을 부모가 억제하고 반대하여 처벌한다면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나기 쉽다. 즉, 아동의 탐색과 주도성이 가혹한 질책과 직면하게 된다면 그 결과는 최책감으로 나타난다.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잠복기, 6~11세, 근면성은 아동이 속한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고 경재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는 능력이다. 이 시기는 학교교육이 시작되는 시기로 읽기, 쓰기, 셈하기 등 중요한 인지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해야한다. 만약 이러한 기술을 개발하지 못하게 되면 아동은 열등감을 느끼게 된다.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생식기, 12~18세, 나는 누구인가 라는 물음이 바로 정체감 형성의 중요한 질문이다. 정체감은 일생을 통해서 이룩해야 할 중요한 문제이기는 하지만, 특히 청년기가 정체감형성에 있어 결정적인 시기라고 할 수 있으며 또한 청년기에는 정체감의 위기를 경험하게 된다.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성인기, 친밀한 관계는 상호신뢰와 애정을 바탕으로 해서 우리라는 상호의존성을 발달시킨다. 정체감을 확립하지 못한 사람은 대인관계에서 위축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고립감을 낳는다.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성
중년기, 생산성이란 성숙한 성인이 다음 세대를 구축하고 이끄는데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말한다. 침체성은 다음 세대를 위해서 자신이 한 일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
8단계 : 통합감 대 절망감
노년기, 인생의 피할 수 없는 종말로 죽음을 받아들이게 되면 통합감이라는 정점에 이르게 될 것이다. 반면, 자신의 삶이 무의미한 것이었다고 후회하면 이제는 시간이 다 흘러가 버려서 다른 삶을 다시 살아볼 수 있는 기회가 없다는 느낌에 직면하게 된어 절망감에 빠지게 된다.
2. 인지발달이론
(1)Piaget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는 도식, 적응, 동화, 조절, 평형의 개념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말한다. 적응은 환경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변화하는 과정이다. 동화는 새로운 환경자극에 반응함으로써 기존의 도식을 사용해 새로운 자극을 히해하는 것을 말한다. 조절은 기존의 도식으로서는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평형은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의미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감각운동기 - 출생~2세, 아동의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 이때 자극은 감각이고 반응은 운동이다.
전조작기 - 2~7세, 상징놀이, 자기중심적사고, 물활론적, 직관적 사고를 한다.
구체적 조작기 - 7~12세, 보존개념의 획득, 유목포함, 분류화, 서열화를 할 수 있다.
형식적 조작기 - 청년기, 새로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현재의 경험뿐만 아니라 과거와 미래의 경험을 이용, 체계적인 과학적 사고 가능,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다.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아동발달에서 문화와 사회적 관계를 강조하였기 때문에, 그의 이론은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으로 불린다.
근접발달역역 -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순이 실제적 발달수준과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로부터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 잠재적 발달수준 간의 영역을 의미한다.
비계 -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가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성원간의 상호작용.
언어와 사고 - 아동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중요한 목료를 달성하고자 할 때 혼잣말을 하는 경험이 있다. 언어가 사고발달에 유익한 것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매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직접적인 지시를 하던 일상적 대화를 하던 타인과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아동의 현재의 이해 수준을 확장시켜 준다.
3. 성숙이론
성숙이론은 환경이 아동발달에 주도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아동이 지닌 능력이상으로 아동을 교육하는 것을 아동에게 좌절을 안겨 준다고 주장한다. 발달이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2차적 역할을 한다고 한다. 따라서 아동자신의 속도에 적합한 발달을 위해서는 아동중심의 양육환경을 제공할 것을 강조한다.
(1) Gesell의 성숙이론
게젤은 유전자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기제에 대한 일반적인 명칭을 성숙이라고 명명하였다. 성숙의 가장 큰 특징은 언제나 정해진 순서의 발달단계를 거친다는 것이다. 예를 들으, 태아발달에서 가장